살아 있어, 생물 돌고 도는 세상 5
최옥임 지음, 경혜원 그림, 정관영 감수 / 상상의집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돌고 도는 세상5 / 생태계편

살아있어, 생물

글 최옥임 / 그림 경혜원 / 감수 정관영(서울과학고등학교 교사)

상상의집

 

 

​돌고도는세상 다섯번째 이야기는 생태계에 관한 이야기랍니다.

특히나 아이들이 더 재미있고 신나게 읽을 것 같아요

평소에 동물, 생물에 관심도 많고 환경오염, 지구온난화도 걱정하는 아이들이라

살아있는 생물 이야기도, 아이들 반응도 기대가 됩니다. ㅎㅎㅎ

 

 

 

 

 

 

상상의 집 돌고 도는 세상은 세상에 대한 이해와 지식의 폭을 넓혀 주는 시리즈입니다.

재미있고 우리아이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를 통해서 호기심과 주제의식을 고취시킨 다음

지식이나 정보전달 페이지가 따로 마련이 되어 있어서 어린 유아들부터 초등고학년까지

두루두루 읽을 수 있는 책입니다.

 

 

 

재미있는 스토리텔링으로 이야기를 읽으면서 과학적인 지식, 정보까지 알 수 있는

상상의 집 돌고 도는 세상은 유아들부터 초등고학년까지 읽을 수 있는 책입니다.

 

 

 

 

 

​고양이가 너무 작다고 하면서 너무나 귀여워합니다.

강아지, 고양이 등 애완동물을 너무나 키우고 싶어하는 딸램인지라 그저 귀엽기만 합니다.

아가처럼 잘 돌볼 수 있다고 꼭~꼭~ 키우게 해달라고 여러번 졸랐던 딸램인데 다시 또 조르기가 시작될 것 같네요

 

 

 

 

외동이라 소꼽놀이나 역할놀이를 할 때에는 항상 외롭고 심심하기만 한 소녀는

어느 날 아빠와 뒷산에서 새끼 고양이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소녀는 데려가서 키우려고 고양이를 집으로 데려온 다음 방울이라는 이름을 지어주고 동생으로 삼았답니다.

매일매일 인형이랑만 놀다가 방울이랑 놀게 되어서 너무나 행복한 아이랍니다.

인형은 가만있는데 방울이는 어디로 움직일지 모르는 살아 있는 동생이 생겨서 정말 좋았습니다.

 

 

 

 

 

​방울이 덕분에 우리 가족은 웃는 일이 많아졌어요

좋은 일이 있으면 나쁜 일도 있겠죠~~

방울이가 이리저리 뛰어다니며 깨고 말썽을 일으켰는데 어느날은 엄마가 아끼는 화초를 방울이가 뜯어 놓기도 하고

파리를 잡으려고 풀쩍 뛰다가 화분을 쓰러뜨리기도 했습니다 

 

금붕어를 바라보고 있는 방울이의 눈​이 참 애틋한 것 같네요

 

 

 

방울이를 데리고 처음으로 외출을 나가게 되었​는데 사람들이 방울이를 보고 귀엽다고 하자

아이도 덩달아 어깨가 으쓱으쓱해졌답니다.ㅎㅎ

아이를 키우는 부모의 마음과 같은거죠~~

​그런데 어떤 아저씨는 방울이를 보더니 살쾡이 같다고 말씀을 하셨답니다.

 

 

 

 

​다행히 방울이는 살쾡이가 아니었답니다.

방울이를 키우게 되면서 동물을 사랑하는 마음도 더 커지게 되었고, 동물들을 보호할 수 있는

동물들이 안전하게 살 수 있도록 지켜주겠다는 마음도 더 켜졌답니다.

 

 

 

스토리텔링 이야기에는 사실 드러난 과학적인 지식이나 정보는 없는 것 같지만

사실은 많은 이야기가 숨겨져있죠~~~

고양이와 살쾡이가 같은 과인지, 다른 과인지, 동물에는 어떤 종이 있는지

동물들이 좀 더 안전하게 살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일을 해야 되는지 등을 생각해 볼 수 있는 이야기로 이루어져 있답니다.

 

 

 

 

강아지보고는 완전 더 크게 환호성을 지르는 딸램이네요~~

스토리텔링 이야기도 재미있지만 과학지식이나 정보를 다루고 있는 페이지도 꼭 읽을 수 있도록

좀 더 푸쉬를 하고 있답니다.

엄마의 잔소리 덕분에? 이제는 이야기와 별도로 과학적이 내용을 다루고 있는 정보페이지도 꼼꼼히 읽는 딸램이네요

 

 

 

이야기 중간중간에 과학지식이나 정보가 실려있습니다.

생물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보게 되는데요 제목에 잘 나타나 있는 것처럼 살아있는 것을 생물이라고 합니다.

지구에는 셀 수 없이 많은 생물이 있는데요 생물은 크게 동물, 식물, 미생물로 나누어지게 되죠~~

 

 

 

 

 

생물 중에서 먼저 동물에 대해서 설명이 되어 있는데요, 동물은 등뼈가 있는 척추 동물과

등뼈가 없는 무척추동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척추동물은 포유류, 조류, 어류, 파충류, 양서류로 나뉘게 되는데

어떤 기준에 따라 척추동물을 분류하게 되는지도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3학년 과학교과에 동물의 한살이가 있는데 교과연계도 되는 상상의집

돌고 도는 세상이랍니다. 읽으면 읽을 수록 알찬 책상이 드는데요 어린 유아들은 스토리만 읽어보고

동물 사랑하는 마음만 키워도 좋겠죠~~~

언니, 오빠들은 좀 더 다른 사고와 생각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가 주위에서 가장 많이 보게 되는 나비, 파리, 개미 등은 곤충인데요

절지동물에 속하는 곤충은 동물 가운데 수가 가장 많으며 80만 가지가 넘는다고 합니다.

거미 곤충일까 아닐까로 아이들 한동안 싸우고 했었는데

이제 더 이상의 의견 충돌은 없을 것 같습니다. ㅎㅎ

 

 

 

곤충의 몸은 머리, 가슴, 배 세 부분으로 나누어지는데 거미는 몸이 두 부분으로 나뉘며,

곤충의 다리는 세 쌍인데 거미는 다리가 네 쌍이나 되는 등 여러가지 이유로 거미는 곤충이 아닙니다.

엄마도 이제 조카들이 물으면 확실하게 상상의 집 돌고 도는 세상을 이야기하면서 알려줘야겠어요 

 

 

 


두번째 생물 식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식물은 옮겨 다니지 않고 한자리에서 자랍니다.

광합성을 통해 스스로 양분을 만들어 내며, 뿌리로 땅속의 양분을 흡수합니다.

꽃을 피우고 씨앗을 맺어 번식을 하며 곤충, 새, 바람 등이 꽃가루를 다른 꽃에 옮기면 꽃 안에서 씨앗이 생깁니다.

 

 

 

 

지구에 살고 있는 수많은 생물은 서로 영향을 미치며 살아갑니다.

주위 환경과도 영향을 주고 받게 되는데요 이렇게 생물이 다른 생물, 환경과 어울려 지내는 세계를 생태계라고 합니다.

 

 

 

 

 

 

생태계에서 식물은 햇빛을 받아 양분을 만들어 살아가게 되는데요 동물은 식물이 이렇게 만들어 놓은

양분에 의존해서 살아가게 됩니다. 또는 다른 동물을 먹고 양분을 얻기도 합니다.

죽은 동식물은 미생물에 의해 분해가 되고 분해된 양분은 물, 공기, 흙 등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우리가 ​자연을 오염시키고, 숲을 파괴하고, 식물이나 동물을 멸종시키는 것은 모두 생태계를 무너뜨리는 일입니다.

결국 우리가 만든 그 악순환의 피해를 우리가 보고 있는데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는 더 심해지지 않도록 지금이라도 조금씩 노력해야겠죠~~

 

 

 

 

 

올 여름 유난히 더웠던 기억이 있는데요 겨울도 엄청 추웠죠~~

날씨나 이상기온 등도 생태계파괴, 환경오염 등으로 생기는 현상이므로 생태계를 아끼고 깨끗하게 지켜야되겠죠

우리가 생활 속에서 할 수 있는 것부터 조금씩 조금씩 지키기로 했는데요

아이들은 이방, 저방 불은 꼭 끄고 다니고, 양치할 때 물은 받아서 하기로 약속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