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 해결의 법칙 3-2

천재교육

 

 

 

작년보다도 더 더운 여름이네요ㅠㅠ

 

공부하기 힘들텐데 매일매일 해결의 법칙 유형은 밀리지 않고 하루에 2페이지씩 꼭꼭 하고 있는 딸램이랍니다.

 

곱셈 단원평가는 아주아주 잘했네요~~

하나 틀리고 다 맞았는데 그 하나도 곱셈 계산을 잘못해서 틀린거라 ~~

문제해결의 법칙 유형편으로 하루하루 실력을 쌓아가고 있답니다.

 

 

 

 

중간 중간에 틀린문제를 다시 풀어보기도 하고 있어서 조금 더

시간이 걸리기는 하지만 오답을 다시 확인하고 풀어보는 활동은 꼭 필요하죠

 

 

 

 

 

 


27의 36배라고 함은 곱셈의 개념을 알고 있는지를 확인해 볼 수 있는 문제인데요

다행의 ~의 배에 대한 개념을 알고 있는 것 같네요~

바로 곱셈식을 세워서 계산을 하는 딸램이랍니다.

 

 

 

 

 


공책에 풀라고 그리 이야기를 해도 듣지 않더니~

이제는 알아서 풀이공책도 준비하는 딸램이랍니다.

몇 개월 사이에 이렇게나 변화된 모습을 보이는 것을 보니 역시나 문제해결의 법칙을 하기를

참으로 잘했다는 생각만 계속해서 드는 요즘이랍니다. ㅎㅎ

 

 

 

 

단원평가에서는 문제에 상, 중, 하 라는 난이도 표시는 없답니다.

서술형인지 통합교과형 문제인지는 표시가 되어 있는데요 사실 길게 지문이 있는 경우

그 문제가 서술형인지, 통합교과형 문제인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은데  친절하게 표시를 해 두었답니다.

 

 

 

 

단원평가가 2회로 나누어져 있는데 2회는 40분 이내에 풀기로 했답니다.

시간을 재지않고 문제 풀기를 했더니 몸을 이리 비틀고 저리 비틀기도 하고

동생일에 참견도 하면서 시간이 계속해서 흐르더라구요 ㅠㅠㅠ

그래서 학교 수업 시간에 맞게 40분으로 정해놓고 단원평가를 풀어보았습니다.

학교 시험에서는 시간이 남는다고 하던데~~ 집에서는 시간이 빠듯하네요 ㅠㅠ

 

 

 

 

 

 

 

문제 유형 자체는 1학기때 풀어본 유형들이 여러개 보이네요~~

곱셈 자체가 조금 힘들어 진 것 외에는 어려울 게 없어 보이는데

아직 복잡한? 곱셈을 하는데에 시간이 거리는 듯 하니 곱셈계산을 조금 더 연습해야 될 것 같습니다

 

 

 

 

틀린문제는 다시 한번 더 풀어보았습니다.

해보지도 않고 모른다고 포기한 19번 문제랍니다. ㅠㅠㅠㅠ

구하는 수와 조건이 모두 나와있는데도 네모가 많아서 그런지 문제자체를 풀려고 하지를 않더라구요

아직도 자기주도학습이 더 필요한 딸램이네요

 

 

서술형 문제의 경우에는 모르면 모르는 대로 식만 세워 보라고 했답니다.

그리고 아는 곳까지만 풀어보고 식도 세워 보고 하라고 했더니

이제는 모르는 문제도 할 수 있는 부분까지는 끄적끄적 해 두더라구요~

 

유형익히기에서는  다양한 개념을 기본해법으로 나누어서 알아보고 있는데요

마지막 한문제씩은 스토리텔링 통합교과 유형 문제를 포함하고 있답니다.

수학과 과학, 수학과 미술, 수학과 체육 등 다양한 통합교과 유형의 문제를 풀어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문제 자체를 이해를 못하는지, 문제는 이해를 하는데 긴가민가 하는지

단순히 계산만 틀리는지 등 다양하게 체크해 볼 필요가 있어서

아이들이 아는 부분까지는 풀어보는 것도 필요한 것 같습니다.
 

 

 

 


1학기 때에는 아주살짝 나눗셈에 대해서 맛만 보았는데

이제 본격적으로 나눗셈을 공부하게 되었답니다.

나눗셈이 무엇인지 1학기 때 배운 내용부터 다시 한번 더 복습해 보았습니다 

 

 

 

아직까지는 나눗셈을 아주아주 좋아하고 재미있어 하는 딸램이니

나눗셈 개념 정리 꼼꼼하게 해서 이후에도 계속해서 나눗셈을 좋아하도록 만들어야겠어요 

교재 한쪽에는 교과서 개념 정리가 되어 있는데요

그만큼 개념에 대해서 철저하게 설명하고 넘어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셀파 포인트라고 해서 곱셈을 하면서 아이들에게 팁이나 포인트가 되는 부분도 알려주고 있습니다.

 

오늘 처음으로 나머지가 있는 곱셈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딸램은 자꾸 나머지가 있는 수는 나누려고 하지 않으네요 ㅠㅠ

나누어 지지 않는다고 하면서 말이죠 ㅎㅎ​

 

 

 

 

나머지가 있는 나눗셈은 나머지가 있는 그대로 나눗셈을 해 보았습니다.

특히나 나눗셈은 수모형으로 알아보니 더 잘 이해가 되는 것 같아요

엄마가 설명해 주기도 쉽고 말이죠~

 

 

 

 

교과서 개념정리를 한 다음 개념을 확인하는 문제를 풀어보고 이제는 조금 더 다양한 유형의 문제들까지

풀어볼 수 있는 해결의 법칙 유형이랍니다.

아이들이 문제를 풀 때 막힘없이 푸는 문제도 있지만 이렇게 생각해야 되는지 저렇게 생각해야 되는지

헷갈려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런 경우에는 비법풀이 비풀이 수록되어 있으니 그 부분을 참고하면서 풀면 됩니다.

 

유형 해결의 법칙의 경우에는 다양한 유형을 접해볼 수 있는 장점이 있을 뿐만 아니라

학교 선생님, 학원 선생님들의 개념 설명과 노하우를 담고 있는

비풀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수학적인 팁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은데요 선생님들이 알려주는 팁이라

수학 개념에서 완전 생생한 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눗셈 개념 설명에서는 잘 이해가 안된다고 하더니

문제는 너무너무 잘 푸는 딸램이네요

 

각 문제마다 문제의 난이도에 대해서도 체크가 되어 있습니다. 하, 중, 상으로 체크가 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익힘책 유형인지, 서술형 유형인지, 통합교과유형인지도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를 틀리지 않으니 상, 중, 하 표시도 의미가 없기는 하네요 ㅎㅎ

나눗셈 다운 나눗셈은 처음인데 너무 잘해요~ 잘해~

 

 

 

 

내림이 있는 나눗셈을 차례차례 나누어 보았습니다.

아직까지 나눗셈 차례차례 적는 것이 낯선 것 같습니다.

교과서 개념 정리에서 배웠던 내용을 개념으로 다양한 유형을 익히게 됩니다.

 

 

 

 

나머지가 있는 나눗셈의 경우에는 몫이 한 자리 수인 경우도 있고 몫이 두 자리 수인 경우도 있는데요

먼저 몫이 한 자리 수인 나눗셈에 대해서 풀어보았는데 의외로 잘 풀고 있는 딸램이랍니다 

 

 

  

 

주어진 숫자카드를 이용해서 떨어지는 나눗셈을 만들어 보았는데

이런 유형의 문제도 있었네요~

숫자카드 문제인데 나눗셈에서도 풀어보게 되었답니다.

숫자카드 1학년 때부터 풀어왔던 유형의 문제인데 계속해서 나오는 것을 보니

역시나 처음부터 꼼꼼하게 준비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풀어보지 않고 머리로 생각해서도 나눗셈을 잘하더라구요

엄마한테 설명도 잘 하고 있답니다.

그래도 처음에 기초를 꼼꼼하게 잡아 둘 필요가 있으니 나눗셈 계산 순서에 맞추어서

하나하나 적어가면서 계산을 했습니다.

 

 

 

 

​나눗셈 계산하기 완전 익숙해진 딸램이랍니다.

처음 나눗셈 계산 할 때에는 이해한 것도 안한 것도 아닌 이상하게 하더니

이제는 차근차근 나누기 하면서 계산방법을 적는 것도 어려워하지 않고 잘 적어 주는 딸램이네요 

 

 

 

 

해결의 법칙 유형으로 2학기 준비 차근차근 하고 있는 딸램인데요

3학년 2학기 부터는 조금 난이도가 있어 지는 것 같네요

바로바로 계산해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서 계산, 연산 시간도 조금 걸리고 하니

​20문제를 푸는 경우에 1학기에 비교해서 시간이 조금 더 걸리더라구요 ㅠㅠ

조금 더 난이도가 있는 3학년 2학기 수학 해결의 법칙 유형편으로 차근차근 준비할 수 있으니

2학기 걱정은 살짝 접어두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