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은 다니고 있지만 내 일이 하고 싶습니다 - 창업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해봐야 할 7가지 생각들
박지영 지음 / 가나출판사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업은 외국계 회사 브랜드 매니저고, 우연한 기회로 스타트업에 조인하게 되어 사이드잡으로는 스타트업 창업 멤버로 마케팅 업무를 하고 있다. 이전에 나에게 일을 할 수 있는 곳은 외국계 회사뿐이라고 생각했다(외국계에서만 10년 정도 일을 하다 보니 나에게 일을 할 수 있는 곳=외국계 회사로 굳어진 듯 하다). 


그러나 우연히 마주한 기회로 스타트업에서 일을 하면서 시야가 확 넓어졌다. 


이런 세상도 있구나…!


나름 마케팅의 A to Z을 안다고 자부했으나 우물 안 개구리와 같은 아주 좁은 생각이었을 뿐, 스타트업/창업이라는 또 다른 분야에서는 내 경험과는 또 다른 근본적인 고민이 필요한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미 있는 브랜드가 아닌 세상이 없었던 브랜드와 제품에 대해 이야기하는 일은 너무나 재밌지만 그만큼 고민의 시간도 길 수밖에 없다.


(시야가 넓어졌다고는 하지만 이와는 또 다른 많은 세계가 있을 거라 생각한다. 내 안의 궁금함과 호기심이 무럭무럭 자라나는 중이다. 정체되지 않고 혹은 자만하지 않고 새로운 분야를 탐구하고 또 배워나갈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짐에 감사한다)



📚 직장은 다니고 있지만 내 일이 하고 싶습니다 

     (창업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해봐야 할 7가지 생각들)

 


이 책은 제목부터 내가 하고 싶은 얘기를 그대로 써놓아서 읽고 싶었다. 어쩌면 내 마음속 이야기를 이렇게 제목으로 써놓으셨을까. 제목을 지은 사람은 저자일까 편집자일까. 아무튼 나뿐만 아니라 최근 들어 많은 사람들이 마음속에 품은 이야기일듯하다.


저자는 2021년 직접 창업을 하고 15개월 후 접은 경험이 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이 책에는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조언과 사례가 가득하다. 저자는 창업 아이디어를 구체화할 수 있는 7가지 키워드를 제시하고, 이제 막 시작하는 기업부터 성장한 기업까지 국내와 해외의 다양한 사례를 분석했다. 그리고 아주 생생한 이야기와 조언까지 담겨있어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었다. 


-

나는 직접  창업하는 것까지 생각이 닿아있진 않지만(그럴 능력이 없기도 하다), 스타트업 씬에서 일하면서 느낀 건 갖추어진 회사에서가 아니라 스타트업 혹은 회사 밖에서 프리랜서로 일하려면 나 스스로의 능력을 갖추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는 것이다. 


직장을 다니고는 있으나 ‘내 일'을 하기 위한 준비, 나 스스로를 돌아보고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내 일'을 찾는 노력은 꾸준히 해야 할 것이다. 지금은 브랜드 매니저로 브랜딩 업무를 하고 있지만, 스스로 퍼스널 브랜딩,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는 개인 역량을 갖추었는지에 대해서는.. 글쎄, 아직은 더 갈고닦아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다.


-

🏷️ 설득력 있는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려면, 문제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이 문제가 많은 사람들에게 불편함을 주는 심각한 문제일수록, 즉 ‘Big problem’일수록 성공 가능성이 높은 사업이 될 것이다. 


🏷️ 초기 스타트업 투자검토를 할 때 ‘해당 시장의 목표 고객들로부터 커다란 문제를 찾아낸 기업인지'를 가장 중요하게 본다(블루포인트파트너스 김정우 심사역). 


🏷️ 시장선정은 전략적으로 시도하라. 궁극적으로 스타트업은 최고가 되기 위해 경쟁하기보다 ‘독특함'을 위해 경쟁해야 한다. 여기서, ‘독특함'의 본질은 ‘가치'다. 기업이 창출하는 가치와 창출하는 방법이 독특해야만 고객들의 관심을 받을 수 있다. 


🏷️ ‘마이리얼트립' 이동건 대표도 “창업자가 초기에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시장을 너무 크게 잡는 것이거든요. 저는 작은 시장이라도 1등을 하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봐요. 그리고 거기서 기회를 잡으면 큰 회사가 되는 거예요. 고객의 범위도, 시장의 범위도, 처음에는 작게 잡아보길 권합니다.”라고 예비 창업자들에게 조언했다. 



‘내 일'을 찾는 모든 직장인들과 스타트업, 창업 씬이 궁금한 사람들에게 적극적으로 권하고 싶다.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