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 FIRE - 그들은 어떻게 남들보다 빨리 경제적 자유를 이뤘을까?
강환국 지음 / 페이지2(page2)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파이어, 직장인들에게 꿈의 단어일 것이다.

파이어라는 말을 처음 접한 것은 40대에 조기은퇴한 사람들이 미국을 중심으로 늘어나고 있고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는 뉴스를 통해서였다.

40대 조기은퇴는 나에게는 너무나 막연하고 멀게만 느껴졌다.

현실의 직장생활은 다람쥐 쳇바퀴 돌아가는 생활, 누군가에게는 시지프스의 돌처럼 고된 노동 속에서 좌절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현실을 뛰어넘는 희망을 보기 위해 이 책 파이어를 펼쳤다.

내용은 저자 강환국의 파이어 스토리, 40세 전에 경제적 자유를 이룬 젊은 부자 20인의 '진짜 돈 버는 이야기',파이어의 4단계 법칙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기억의 남는 구절들을 살펴보면, 단순하지만 명료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 : 더 많이 벌거나, 덜 쓰거나, 남는 돈을 잘 투자하는 것, 너무나 간단하지 않은가? 강환국 저자는 수입, 지출, 투자의 삼박자에 대해 철저히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현실적인 조언을 해준다. 그 중에 투자 잘하는 법을 다음 세가지 이다.

1. 철저히 검증된 전략에만 투자하라.

2. 전략을 실행하는 중에는 절대로 전략을 바꾸면 안 된다.

3. 자산의 5% 정도는 '모 아니면 도'에 투자하는 것도 좋다.

그리고 직장인에게 회사를 때려 치우기 전에 세 가지 조건 중 하나는 충족해야된다고 조언한다.

1. 이직하는 기업을 확정지었거나

2. 연 지출의 최소 25배를 벌었거나

3. 부업으로 실제로 돈을 벌었을 때

순간순간 퇴사하고 싶을 때 나는 준비되었는가의 기준이 될 것 같다.

그리고 저자는 경제적 자유는 '내가 하고 싶은 일만 하는 것'과 내가 만나고 싶은 사람만 만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정말 직장생활의 괴로운 것들이 하기 싫은 일을 억지로 하고, 만나기 싫은 사람을 만날 수밖에 없을 때의 그 스트레스인데 많은 직장인분들이 공감할 것이다.

실제 20인의 스토리는 창업, 개발자, 주식, 부동산, 코인투자, 포커,직장인 맞벌이 등등 다양한 성공스토리들이 인터뷰 형식으로 읽기 쉽게 되어 있다. 우리가 학교에서 늘상 말하는 공부 잘해서 좋은 대학가서 좋은 회사 취업해서 좋은 사람만나서 결혼해서 잘 살면 된다는 진부한 스토리가 아니다. 학교 시스템에서 말해주는 평생 말 잘 듣는 노동자가 아니라 각자 자기분야에서 남과 다르게 도전해 성과를 내고 자본가로 살아가는 희망의 스토리가 그려져 있다.

나와 동떨어진 것도 많았지만 그들과 다름을 인정하고 그들도 해냈으니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며 20+1에 당당히 나의 이름, 나의 스토리를 적기를 원하며 책을 읽어나갔다.

20인의 성공스토리에 자극받으며 part3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파이어에 다가갈 수 있을지 구체적인 방법들이 계획, 지출, 수입, 투자, 공통점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여기에서는 젊은 부자들의 공통점은 일단 자신에 대해 잘 알고 개인에 맞는 성공 방식을 찾는 것이다. 자신만이 상대적으로 잘하는, 자신이 비교우위가 있는 분야를 빨리 찾으라고 강조했다. 투자의 경우에 있어서도 "일단 돈 되는 건 다 해 보고 나에게 맞는 시장 또는 전략에 집중하라"고 조언한다. 그리고 파이어로 가는 길의 희생적인 측면으로 기존 인간관계는 일부 포기해야 할 수도 있다고 말하고 있다. 나도 이 부분에서 고민을 많이 했던 지점이라 개인적인 의견을 덧붙이자면 새벽기상을 하면서 밤시간의 인간관계를 내려놓으면서 사람들과의 소원해지는 부분이 있었는데 내가 주도해서 9시전에 끝나는 모임을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과 만든적이 있다. 이것은 나의 앞길을 응원해주고 함께 격려해주는 사람들 위주로 인간관계를 재구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누구나 좀 더 아끼고, 조금 더 벌 궁리를 하고, 투자를 꾸준히 하면 젊은 나이에 경제적 자유에 도달 할 수 있다고 다음은 우리 차례라고 말한다.

이 책은 어렵지 않고 쉽게 잘 읽힌다. 그렇다고 한번만 읽기는 아까운 책이다. 쉬운 내용들을 다른 사람들에게

설명해 줄 수 있을 정도로 익힌다면 나 또한 파이어 할 수 있지 않을까? 특히 대학생, 사회 초년생들이 읽고 사회 첫발부터 파이어의 길을 걸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청소년들을 둔 부모님들도 이 책을 읽고 내 아이가 자신의 꿈을 마음껏 펼치면서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게 잘 조언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