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글만리 3
조정래 지음 / 해냄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드디어 정글만리 3권을 다 읽고 서평을 남겨본다.

 

정글만리 3권은 1,2권보다 더 흥미진진하고 이야기전개가 빨리 지나가는 것 같다.

 

초반에 자크가방의 사업이야기로 시작된다. 명품을 좋아하는 중국인들 원가는 20%밖에 안되는데 브랜드로 구입을 하니

 

낭비라고 생각되지만 남들앞에 잘난척하기를 좋아하는 중국인은 없어서 못 살정도라고도 한다.

 

차는 어떠한가.. 중국의 밤거리는 휘황찬란하다... 남들앞에 체면을 중시하는 사람들 바로 중국인들이다.

 

중국에선 3대 금기사항이 있다고 한다. 마오쩌둥을 욕해선 안되고 중국공산당에 욕해선 안되고 대만의독립이야기를 해선 안된다고 한다.

 

이 소설에서도 대만사람들과 술마시다 잘 보일려고 대만독립이야기를 하다가 중국에 돌아온 뒤 바로 체포되는 이야기가 나온다.

 

그만큼 중국정부에서도 예민한 사항이라 중국지도에 대만이 빠지기라도 하면 행사가 취소될 정도라고 한다.

 

정글만리는 단순 소설이 아니다 그렇가도 꾸며낸 이야기도 아니다. 등장인물들만 가상인물일뿐 이야기구성은 사실이다.

 

난징다투사(남경대학살) 30만명이 학살된 일본은 중국인을 3500만명을 죽였고 아시아인 4500만명을 죽였다니 믿어지지 않을정도다.

 

정글만리 3권에서는 송재형과 리옌링의 북경대 사학과생들이 남경대학에 방문하여 남경대학살기념관을 방문하여 참혹한 당시

 

남경대학살에 대해 사진자료를 근거로 설명해주고 있다. 참으로 잔인하기 극악할정도다.

 

그러니 남경에서는 일본과 전쟁하면 전재산을 다 내놓겠다라고 할정도니 말이다. 원래 중국인은 남의 일에 관심이 없지 않던가..

 

이야기는 왕링링의 부도계획을 내고 미국으로 도망가서 앤디박이 감옥에 가는 등 승승장구하던 골드그룹의 왕링링의 또 다른

 

이면을 보여준다.  왕링링의 오른팔로 여겨지는 쿠퍼도 함께 간줄알았는데 허걱.... 쿠퍼로부터 앤디박에게 연락이 온 것이다.

 

이야기 전개는 빠르게 이어가고 샹신원이 해외도피를 하는 일까지 발생한다. 서하원의 병원 보증금까지 가지고 말이다.

 

거부급인 샹신원의 해외도피 그리고 주인공이자 중국통인 전대광의 명예퇴직... 전대광의 아내는 중국을 떠나야 하는 것에

 

아쉬움을 남긴다. 주재원의 아내는 두 번 운다는 데 처음에는 말이 안통해서 울고 마지막엔 정들었던 곳을 떠나야 해서 운다고한다.

 

그만큼 물가가 싸고 파출부도 쓸 수 있고 구할 수 있는 건 모두 싸게 구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서양기자는 돼지고기를 냉장고에 안 넣고 그냥 길거리에 걸고 파는것에 대해 비위생적이라고 보도한바 있지만

 

그건 중국에 대해 모르고 하는 소리이다. 중국은 돼지고기를 그날 잡아서 그날 팔기때문에 냉장고보관을 하지 않는다는 걸 모르고 한 소리다.

 

하루에 중국인이 먹는 돼지고기만 70만 마리.... 돼지고기를 많이 먹는 나라다. 우리나라는 닭고기를 많이 먹는 나라인데...

 

정글만리는 사회,문화,정치,경제등 다방면에 있어서 이야기를 다루어 중국에 대해 폭 넓은 지식을 선사해준다.

 

마오쩌둥의 아들 마오안잉이 6.25전쟁때 살았더라면 북한처럼 3대세습이 되었을 수도 있다라고도 전망하고 중국이 오늘날 G2가  될수 있었던 것도 마오쩌둥의 3대 명언인 인구가 국력이다에 기반을 두어 값싼 노동력때문이다.

 

중국의 노동인건비는 미국의 5/1 그리고 변화무쌍한 기업세계에서 자정에 나와서 일할 수 있는 사람도 많은 중국에 어느 기업이

 

오지 않겠느냔 말이다.

 

역사를 돌이켜보아 동북공정만 우리나라는 중국에 식민지배를 받은 적은 단 한번도 없지만 중국은 원나라,청나라에게 식민지배를 받은 나라이지 지배한 나라가 아니다. 375년인가...

 

청나라 옹정황제는 '짐은 중국인이 아니다. 짐은 외국의 군주로서 중국을 다스리는 것이다'라는 글을 남겼고  신해혁명을 일으킨

 

쑨원도 '대청제국은 이민족이 통치했던 나라이며, 중국에게 이것은 '왕조교체'가 아닌 '망국'이라고 분명히 말하고 있다.

 

아무튼 정글만리를 읽으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고 왜 베스트셀러 1위인지를 알 수 있는 책이였다.

 

마지막은 해피엔딩으로 마치며 송재형과 리옌링은 리옌링의 부모로부터 결혼승낙을 받게 된다.

 

중국의 갑부이자 큰 사업에 성공하여 한국을 중국의 속국으로만 치부하며 극렬히 반대하던 리옌링의 아버지에게도

 

송재형은 삼촌으로 전해들은 기만힌 선물로 마음을 얻었기 때문이다.

 

'壽' 와 '福'

 

정말 잼있게 읽었고 조정래작가의 정글만리를 모든이들에게 꼭 추천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