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를 들어 두 피실험자 그룹 A와 B에 집중력을 요하는 작업을 시킨다고 가정하자.
A 그룹은 소음 속에서 작업을 해야 하며, 그 소음을 절대 멈출 수 없다.
B 그룹은 같은 환경에서 똑같은 내용의 작업을 하지만,
소음을 멈추는 스위치를 사용할 수 있다.
다만 되도록 소음을 끄지 않고 작업을 하게 한다.
이 경우, 소음을 끄지 않아도 B가 더 우수한 결과를 낸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 실험을 통해 우리는 집중력을 저해하는 소음이라는 요인뿐 아니라
그 저해 요인을 통제할 수 있는 상황, 즉 환경을 자신의 의지로 통제할 수 있는
상황이 집중력에 영향을 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무언가를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은 심리적 여유가 되어
우리의 능력을 끌어올리는 요인이 될 때가 있다.-149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