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의 전략 - 반드시 합격하는 수험 공부법
허원범 지음 / 프로방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는 동안 우리는 크고 작은 시험을 꽤나 자주 마주하곤 한다. 대부분 인생의 첫 시험이라고할 수 있는 받아쓰기부터 시작하여 학창시절 쪽지시험과 중간·기말 고사, 모의고사, 그리고 마침내 대학입학을 위한 수능시험을 거치면 또 많은 사람들은 평생 직업을 결정짓기 위한 공무원 시험이나 고시 시험 등을 치르기도 한다. 이후 나또한 앞으로 시험은 끝났다고 생각했지만 승진 시험을 앞두고 있으며 자격증 취득을 위한 시험도 종종 치러야할 듯하다. 이렇듯 삶에 중요 역할을 결정짓는 시험 준비에 여러 공부법을 논하는 책들은 많았지만 '장기 시험'에 대한 전략을 정석적으로 풀어낸 책은 많지 않았다. 이런 부름에 맞춰 책 '시험의 전략'은  여러 번 시험을 준비해본 후 의·치전 적성검사에서는 단 2번의 시험 만에 상위 1%의 성적을 일구어낸 저자가 800여 페이지의 방대한 분량으로 시험의 전략과 방법을 낱낱이 파헤치며 나오게 되었다.

저자의 수험 생활 이야기부터 친숙하게 들어가며 시작하는 이 책은 우리가 공부를 할 수 있는 '이유'에 대해 짚어주며 수험생으로서의 의미를 깊게 깨닫도록 하고 본격적으로 수험 준비 전 커리큘럼과 공부, 스터디, 생활, 마침내 실전 전략까지 상세한 내용을 담고 있다. 먼저 공부 의지와 도전 등에 대한 내용은 새해 승진 시험이나 자격증 시험 등을 앞둔 지금에 자극받기 딱 좋은 내용들이었다. 나이 스물을 넘어서 하는 공부란 개인의 경험에서 쌓은 의지를 끌어내 인내력을 높여야하며 이를 위해서는 공부에 간절함이 필요하다는 이야기였다. 그리고 '9:1의 법칙'이라하여 대다수의 경쟁력 없는 90%에 기죽지말고 10% 중 성공을 거두는 5%에 들어가도록 도전해보자고 말한다.

본격적인 시험 공부 방법론에 대한 이야기들에서는 거주·공부 장소와 강의 유형까지 상세하게 분석하고 연간 수험계획을 세분화한 예시로 들어 새해 시험준비 시작부터 많은 도움이 되었다. 공부를 할 때 도식화나 마인드맵을 활용하여 암기하면 좋다는 말처럼 책에서도 표, 그림, 그래프 등 다양한 사례들이 한 눈에 보기 쉽도록 설명되어 있어 많은 페이지를 다루는 책이지만 한 눈에 알아보기 쉽다. 그리고 이번 책을 보면서 시험에서 높은 성적을 받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많은 것들을 함께 관리해줘야 하고 이제 실전에서 그렇게할 수록 더 빠른 성공을 얻겠다는 믿음과 자신감이 생겼다. 문제를 풀 때도 단순하게 문제를 풀고 답을 맞춰보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나중에 다시 풀 문제를 고려하여 체크하는 법, 기본문제와 기출문제를 푸는 법 등 다양한 접근방식은 처음 알게되어 새로웠다. 내용 암기와 강의 수강, 생활 전략 등 제반 사항에 꼭 알아두어야 할 내용들이 가득해 시험을 준비하는 데에 책 '시험의 전략'과 함께라면 이제 수험 생활을 효과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을 듯하다.

 

#시험의전략 #허원범 #프로방스 #서평 #수험공부 #합격법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