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1등급은 이렇게 공부한다 1등급은 이렇게 공부한다
정유빈 지음 / 메이트북스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이 어렵다고 해서 걱정하지 마세요.

 장담컨대, 나는 여러분보다

 훨씬 더 수학이 어려웠으니까요.


- 앨버트 아인슈타인

 

 

'수학' 과목이라고 하면 흔히 '수포자(수학을 포기한 사람)'을 떠올리는 사람이 많을만큼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은 것이 현실인데요. 저도 수학에서 큰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좌절하는 경험이 많았었기 때문에 아이와 함께 해답을 찾던 중에 책 <수학 1등급은 이렇게 공부한다>를 반갑게 만나보았습니다.

책 표지를 넘기면 아인슈타인이 '수학이 어렵다고 걱정하지 말라'며 말을 걸어옵니다. 천재 과학자이자 수학자로 유명한 그인 만큼 정말 우리보다 수학을 더 어렵게 느꼈을까? 하는 의문과 호기심을 가지며 책을 읽어보았습니다.

책 <수학 1등급은 이렇게 공부한다>는  EBS 스타강사 정유빈 선생님의 획기적인 수학 공부법 책으로 현장에서 다수의 수학 공부법 강연을 풀어낸 이야기들을 써내어 말그대로 수포자들도 따라할 수 있는 수학 공부법을 알려줍니다. 책을 여는 아인슈타인의 말처럼 수학은 누구나 잘할 수 있다고 강조하는 저자의 신념이 그대로 드러나 그의 이야기들을 주문처럼 믿고 싶어졌어요.
 

 

우선 저자는 수학을 잘하는 친구들을 만나면 유심히 관찰하고 그들의 신기한 특징을 닮아보려고 노력하는 일부터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타고나게' 수학을 잘하는 친구의 핵심은 세세한 조건까지 궁금해하고, 문제풀이만을 위한 공부가 아니라 개념을 유기적으로 보며, 출제자의 심리를 파악해보는 것이었다고 합니다. 아이가 수학공부를 할 때 단순히 개념을 대충 이해하면 '양치기'라고하여 무조건 양많은 문제집 풀이만 강요했던 저를 돌아보게 되었어요. 앞으로 높은 성적을 받기위한 수학 공부를 할 때 어떤 점들을 주시해야하는가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수포자도 얼마든지 반전이 가능하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수포자'라고하여 수학을 잘 못하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단어까지 나와있고 많은 사람들이 입버릇처럼 "나는 수포자"라고 단언하지만 저자는 우선 진짜 수포자와 가짜 수포자를 구분해보자고 나섭니다. 책 내용 중 '수포자 체크리스트'라고하여 수학책을 보면 식은땀부터 나는지, 수포자에서 벗어나려는 마음을 먹어본 적이 없는지 등의 항목을 체크해볼 수 있게한 것이 신선하게 느껴졌어요. 보통 수학 성적이 잘 나오지 않으면 지레 수포자라고 단정해버리고 쉽게 수학을 포기하게 되었었는데 현재 수학은 못하지만 노력해보고 싶다고 느낀다면 절대 수포자가 아니라고 얘기해주시니 다시금 용기가 생겼습니다.
 

 

이처럼 수포자와 관련하여 도움이 많이 되었던 이야기 하나도 '엄마가 수포자라고 아이가 수포자인 것은 아니다'라는 부분이었는데요. 엄마가 수포자였다고해서 미리 겁먹지말고 현재 트렌드를 제대로 분석하며 아이에게 '수학을 좋아하게 하는 마음의 밭을 만들어주는 것'이 엄마의 가장 좋은 역할이라고하니 다소 안심이 되었습니다. 이 책은 수학 공부를 하는 모든 학생들과 그런 아이와 학생들을 둔 학부모에게까지 도움이 될 만한 책인듯하네요.

2장 '1등급의 수학 공부는 따로 있다'에서는 이제 어떻게 수학을 공부하는지를 제대로 배울 수 있습니다.

못하는 것을 인정하고 객관적 분석표를 만들어 개념이 가물가물한 단원을 전부 체크한 뒤 개념을 채운 후에는 심화문제를 푸는 기본적인 방법과 함께 저자 유빈쌤의 특급비법들이 가득했습니다.

수학 공부습관을 만드는 7단계 원칙과 특히 전에는 생각해보지 않았던 "수학 자존감 높이는 비법, '나를 칭찬해!'" 부분이 인상깊었습니다. 개념을 이해한 듯 싶어도 문제가 잘 풀리지 않으면 금세 낙담하고 용기를 잃게 마련인 수학공부를 할 때 자신감이 있어야 시험과의 기싸움에서도 이긴다는 사실을 알고 항상 스스로를 칭찬하자는 이야기는 뜻깊게 다가왔어요. 아이가 공부에 대한 만족감을 자랑하면 격한 칭찬 리액션으로 답해주는 부모님도 아이에게 큰 힘이 된다고 하네요. 본인과 주위에 수학 공부를 하는 분들이 있다면 누구에게나 중요하게 다가올만한 이야기들이었습니다.


 단언하건대 수학 유전자는 결코 없다.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1등급도 없다.

 타고남이 아닌 노력임을 믿으면 누구나 수학 1등급이 될 수 있다.

 

 

다음 내용으로는 '영역에 따른 1등급 수학 공부법'과 '1등급을 위한 수학 내신공부법'의 내용들이 이어집니다.

수학의 개념, 문제풀이, 사고력 향상, 수학 예습과 복습, 누적복습법, 그리고 5대 영역별까지 세분화하여 자세하게 공부법을 설명해두어 친근한 멘토처럼 친절하고 세심한 공부법을 알려주는 것이 좋았습니다. 수학 공부에 어려움을 느끼고있는 아이도 이 부분을 책갈피해두며 자주 들춰보곤 하더라구요. 공부법의 포인트를 콕 짚어 알려주기 때문에 수학 공부를 하는 틈틈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듯합니다.

그리고 내신 공부법과 함께 '시기에 맞는 1등급 수학 공부법'을 알려주는 부분은 학부모인 저도 두고두고 눈여겨볼 만한 내용들이 가득했습니다. 초등학교부터 중학교, 고등학교의 수능 준비까지 각 시기별로 수학이라는 과목이 어떻게 유기적으로 연결되고 특정 시기에는 어떤 것들이 가장 중요한지 개정된 교육과정과 현재 교육시장 이야기를 반영한 공부법들이 많았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온오프라인을 통해 수많은 학생들과 학부모님을 만나며 현장에서 강의해온 저자가 그들로부터 가장 많이 들었던 고민을 솔직하게 답변하여 정리해둔 부분들이 있었는데요. 실수 줄이기, 긴장 풀기, 수포자의 고민같은 작은 고민 해결뿐만 아니라 수학에 흥미를 갖는 방법부터 문제를 풀고나서 채점하는 법, 여러 번 문제를 풀 때 주의해야 할 사항들까지 수학공부를 해본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궁금해할 만한 궁금증들이 말끔히 해결되었습니다.

책을 읽고나니 "수학은 누구나 잘할 수 있다"고 강조한 정유빈 쌤의 이야기가 이제 이해가 가네요. 수학 공부법에 자신감이 생겼고 아이에게도 지레 포기하지않을 용기와 실질적인 성적 향상을 이루어줄 수 있을 듯합니다. 수학을 어려워하는 분들이나 주위에 수학 공부를 하는 분들이 있는 분들까지 많은 분들께 책 <수학1등급은 이렇게 공부한다>를 추천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