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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의 잠재력을 깨우는 엄마의 질문 수업 - 지혜롭게 묻고 답하는 스팟 코칭
주아영 지음 / 을유문화사 / 2016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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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육아는 정답이 없다. 그렇기에 수많은 엄마들은 아이가 성장하는 갈림길마다 고민에 빠진다.

엄마의 질문 수업은 아이의 입장을 이해하며, 아이의 선택을 격려하고 잘한 경우에는 긍정적 피드백으로, 개선이 필요하면 발전적 피드백으로 방향으로 변화를 믿고 기다려주는 코칭 철학을 권한다. 독자 스스로 disc 진단을 해보고, 유형에 맞는 코칭 전략을 알려주는 코칭 가이드북이다.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아이에게 맞춰 조절할 수 있는 엄마가 좋은 엄마이다.

좌절과 실패, 일상에서 일어나는 실수들로 인해 인격적으로 비난하거나 질책하지 않고 자녀의 감정을 헤아려야 한다. 살아가다 길을 잃고 미로에 갇혔을 때 손을 잡고 출구로 데려다 주는 엄마이기 보다, 아이가 포기 하지 않게 응원하고 지지하고 격려하는 엄마가 되어야 한다. 결국 헤매다 포기하게 될지라도 따뜻하게 안아주고 용기와 위로를 주는 것이 필요하다.

좋은 엄마가 되기 위해서는 더 자신과 대화를 해야 한다. 일이 발생한 순간 스스로에게 묻는 훈련이 필요하다. 지금 이 순간 좋은 엄마의 태도는 어떤 것일까? 하고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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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히 하지 않습니다 - 격하게 솔직한 사노 요코의 근심 소멸 에세이
사노 요코 지음, 서혜영 옮김 / 을유문화사 / 2016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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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노 요코는 내게 친근한 그림책 작가다.
'100만 번 산 고양이'가 우리집 책장 속에서 종종 읽혀지고 있기 때문이다.
아들은 '100만 번 산 고양이'의 작품 세계를 이해하기엔 아직 어리지만, 이 그림책을 통해 삶과 죽음을 배웠다.

사노 요코가 에세이를 냈었다는 사실은 이번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다. 이미 여러 권의 에세이가 출판된 이력이 있었는데도 말이다.
'사는 게 뭐라고' ,'죽는 게 뭐라고', '열심히 하지 않습니다.'등 제목에서부터 그녀의 시크함이 느껴진다.

"실상의 나는 흔하디 흔한, 지나치리만치 산문적인 인간이며, 괴로운 일들을 충분히 맛보면서 그 현실을 기꺼이 살아온 사람일 뿐이다. 누가 봐도 부러워할 것 없는 평균적인 일본인의 생활을, 별 것 아닌 희노애락에 울고 웃으며, 생각해 보면 창피한 일 쪽을 더 많이 하면서 넉살 좋게 살아온 사람이다."

"나의 독서는 그저 심심풀이다...... 오락이니까 그저 시간을 때우면 되는 것이다. 내안에 축적되어 인격 형성에 도움이 되는 일 같은 건 없다......독서는 그처럼 나에게 지성도 교양도 가져다 주지 않지만 때때로 감동하거나 감탄하거나 아름다운 마음씨가 되거나 분노에 떨거나 하는 것을 몹시 싼 값으로 할 수 있게 해 주는 것만큼은 좋다."

사노 요코는 2010년, 72세의 나이로 이미 세상을 떠났다 .나는 가끔 사노요코의 사진을 몇 번씩 되짚어 보곤 했다. 해맑게 웃고 있는 그녀는, 어른의 냉정함 속에 반한 아이의 천진난만함으로 진지하지는 않지만 일상 속의 소소한 이야기를 '유쾌한 깊이감'으로 덤덤한 듯 하지만 '해학적'으로 써내려가고 있는 사람이었다.

"한 번 사는 인생, 정상적으로 보이기 보단 너 답게 사는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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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은 기억한다 - 트라우마가 남긴 흔적들
베셀 반 데어 콜크 지음, 제효영 옮김, 김현수 감수 / 을유문화사 / 2016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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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라우마는 일반적인 의학용어로는 외상을 뜻하나, 심리학에서는 정신적 외상, 충격을 말한다.

트라우마는 선명한 시각적 이미지를 동반하는 일이 극히 많으며 이러한 이미지는 장기기억되는데, 예로 사고로 인한 외상이나 정신적인 충격때문에 사고 당시와 비슷란 상황이 되었을때 불안해지는 것을 들 수 있다.

 트라우마의 사전적 의미다.

'몸은 기억한다'는 트라우마를 경험한 사람들이 그 경험에 어떻게 대처하고 그 일을 겪은 후 어떻게 생존하고 치유되었는지 30여년간 연구한 결실이다.

 

 부모라는 타이틀을 달고 사는 나에게 제일 관심이 가는 부분은 3부- 아이들 마음이었다.

부모와의 애착관계는 아이가 세상으로 나오는 안정적인 기반이 되어 사회의 일원으로서의 조화를 이룰 기초가 된다.

유아기에 안전한 기분을 느끼지 못해서 혼란 애착을 겪은 아이들은 커서도 기분과 정서적 반응을 조절하지 못한다.

부모의 학대만 혼란 애착 유발하는 것이 아니라, 부모가 트라우마에 빠져 있거나,정서적으로 불안정할 때 아이에게 안락함과 보호를 일관되게 제공하지 못해 학대와 방임의 대가를 받고 자란 아이들은 성장한 후에도 불안정한 자기의식과 충동 분노와 반복적인 자살 행동을 하게 된다.

요즘 부모가 자신의 아이를 학대하고 심지어 살해하는 사건까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인간의 악행의 끝은 어디까지일까.. 경악하고 잔혹한 사건이다, 라고 치부했었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서 가해자 또한 유아기때 느껴야 할 안정성을 보장받지 못하고 학대와 방임으로 의지할 대상없이 두려움 속에 성장한 피해자는 아니었을까.. 생각이 든다.

트라우마를 경험했거나 학대당하고 방치된 사람들은 자신을 바라봐 주고,알아주고 자신을 통제하는 법을 배우고,주체 의식을 키울 수 있는 교육을 받는 것이 희망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다.

트라우마는 자신의 나약함과 끊임없이 대면하지만 동시에 월등한 회복 능력을 발휘한다.

 수많은 사람이 고통스러운 경험에도 그 트라우마를 이겨내고 사회의 일원으로 살아간다.

모든 사람들에 잘 맞는 단 한가지 해결책은 없겠지만, 이 책의 여러가지 치료법으로 각자 문제의 특성, 개인의 기질에 따라 모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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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우스 스캔들 - 은밀하고 달콤 살벌한 집의 역사
루시 워슬리 지음, 박수철 옮김 / 을유문화사 / 201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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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각자는 일종의 부속물 덩어리로 이뤄져 있다..
우리의 집, 우리의 옷, 우리의 가구, 우리가 읽은 책, 이 모든 것이 의미심장하다."
이 책에는 사소하고 이상하고 기발하며 얼핏 잡다해 보이는 세세한 것들이 많이 등장한다.
주택을 구성하는 핵심적인 침실,욕실,거실,부엌을 중심으로 인간생활의 온갖 행위들의 예로 양치질, 옷 차려입기, 모유 수유등을 들며 역사적 발달 과정을 유쾌하게 풀어내고 있다.

중세 시대에는 독립적인 화장실이 존재하지 않았다.
대부분 자택에서는 요강을 사용했고, 요강의 배설물을 주택 창문 밖으로 버리는 행위는 자연스러웠다. 많은 도시 주민은 거리에서도 용변을 봤다. 말 그대로 온 세상이 화장실이었다.
비위생적인 환경은 강을 오염시켰고 지독한 악취를 풍겼다. 하수 설비가 부족하다는 점을 깨달은 사람들은 하수도 시설을 정비하고 집안의 독립적인 화장실을 탄생시켰다.

루시 워슬리는 과거에서 배울 수 있는 교훈으로..
생활양식에 연료를 공급한 천연자원이 감소함은 필연적이고, 우리는 변해야 할 것이고 그 대가를 더 공평하게 나눠야 함을 강조했다.
세상은 아직 끝나지 않았고 가정생활의 즐거움은 끝이 없으니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으면 그 과정에서 가정생활의 역사는 유쾌한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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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기, 마음이 머무는
아사다 지로 지음, 김정환 옮김 / 을유문화사 / 201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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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여행을 가게 되었다.
나는 아사다 지로의 에세이를 캐리어속에 잘 챙겨 넣었다. 휴양지에서 읽기엔 아주 적합한 책이었기 때문이다.
따뜻한 하늘, 바다 속의 아이들, 그리고 나무그늘 아래
책 한권.. 나는 진심어린 행복감을 느꼈다.

이 책은 '인연'에 대한 책이다.
인간의 인연은 무한한 가능성을 가졌기에 드라마틱한 스토리 전개로 사람 사는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데
그 인연이 '해후'일지 '조우'일지는 훗날 되돌아보아야만 알 수있다. 그만큼 인간의 인연은 불가사의하고 기이한 것이기 때문이다.

아사다는 골치 아픈 인생임에는 틀림없지만 때로는 사랑하고 때로 미워하며 질투와 열정으로 끊임없이 번민할 수 있는 사람과 사랑하며 살라고 말한다.
이 세상에 갈 곳 없는 사람은 없으니 가야할 길이 있다고 멋지게 걸으라고 아사다는 툭 던지듯 위로도 건넨다.
인간이 만들어내는 온기는 그 무엇보다 따뜻하고 깊음 을 너무 잘 아는 아사다 지로의 진심이 너무 잘 전해지는 책이었다.
'온기, 마음이 머무는' 책을 통한 아사다 지로와의 인연으로 이번 여행은 아주 따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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