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세종 한글 세트 - 전4권 위대한 세종 한글
김슬옹.강수현 지음, 강혜숙 그림 / 한울림어린이(한울림)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훈민정음> 해례본의 융합 방식을 온전히 구현한 한글 깨침책이라 하여 궁금증을 가지고 위대한 세종 한글을 보았다. 한글학 권위자 김슬옹 박사의 40년간 연구 성과를 담은 책이라 하여 무척 기대 되었다.

한글은 창제 원리에 따라 배우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는데 나의 생각에 부합하는 책이라 좋았다.

총 5권으로 1권은 모음 깨치기, 2권은 자음 깨치기, 3권은 받침 깨치기, 4권은 따라쓰기(흉내내는 말모이), 길라잡이로 구성되어 있다.

1권 모음 깨치기는 다른 책들과 달리 ‘아야어여오요우유으이’ 순서가 아니라 ‘으이아야어녀오요우유’ 순으로 되어 있어서 모음 시작을 쉽게 하였다. 이전 책에서 ‘아,야’이후로 진도가 쉽게 안 나갔는데 ‘으’와 ‘이’는 쉽게 받아들이는 것 같았다. 용용이와 냥냥이 이야기가 나오는데 아이가 너무 좋아해서 재미있게 꾸준히 공부할 수 있었다.

2권은 자음을 배우는데 소리가 나는 원리에 맞게 자음을 묶어 ㄱㅋㄲ, ㄴㄷㅌㄸㄹ, ㅁㅂㅍㅃ, ㅅㅈㅊㅆㅉ, ㅇㅎ 순으로 자음이 나온다. 1권과 마찬가지로 용용이와 냥냥이의 이야기가 나와서 재미있게 공부를 시작할 수 있었다. 자음과 모음을 합치는 부분이 나오는데 조금 어려워 했다.

3권은 받침 깨치기가 나오는데 ㄱㅋㄲ, ㄴㄷㅌㄹ, ㅁㅂㅍ, ㅅㅈㅊㅆ,ㅇㅎ,겹받침, 복잡한 모음 순으로 나와서 공부할 수 있어요. 용용이와 냥냥이의 이야기로 시작하고 받침있는 글자와 없는 글자를 읽어본다. 흉내내는 말을 살펴보고 놀이로 여러번 반복하여 쉽게 익힐 수 있었다.

4권은 따라쓰기책인데 다양한 의성어 의태어를 써보면서 운필력을 키울 수 있다.

1~3권 모두 용용이와 냥냥이 이야기가 나와서 모음, 자음,받침에 따라 글이 이어져서 흥미를 돋구는 역할을 했다. 남자아이여서 그런지 용이 나오고 구슬을 찾는 이야기를 무척 좋아했다. 학습 내용 중 모음,자음, 받침이 들어가는 단어도 있었지만 무엇보다 다양한 의성어, 의태어가 나와서 행동하고 소리를 따라 하면서 재미있게 학습 할 수 있었다. 큐알코드를 찍으면 성우분이 정확한 발음으로 생동감 있게 읽어주어서 좋았다. 용용이와 냥냥이 이여기를 너무 좋아해서 10번 넘게 읽었는데 우리 아들은 엄마 목소리를 제일 좋아하지만 목이 아플때 이용하니 편리했다. 매권 마지막장에 깨침이 상이 있는데 1권 끝낼때마다 성취감을 느낄 수 있고, 공부를 하는 동기 유발이 된 것 같다.
이 책을 한글을 시작하는 많은 친구들에게 추천한다.

참고)성우분이 읽어 주는 동화

https://blog.naver.com/hanulimkids/222207310393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