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연결 연산의 발견 초등 4학년 세트 - 전2권 개념연결 연산의 발견
최수일.전국수학교사모임 개념연산팀 지음 / 비아에듀 / 202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1. 4학년 교과과정과 관계있는 연산을 복습, 예습을 할 수 있다.

기존 연산 문제집은 학년에 따른 단계를 사도 현재 배우고 있는 내용과 연결이 안 되거나, 한참 뒤에 배울 내용이 나와서 복습 위주로 가고 있는 우리 패턴에는 사실 잘 맞지 않았다. 학년을 낮추어 문제집을 풀리거나, 배우고 있는 내용을 찾아 문제를 풀리거나 했는데, 연산의 발견은 4학년 교과 과정에서 나오는 단원별로 연산 문제가 실려 있어, 처음부터 연계해서 풀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1단원 '큰 수'도 많은 분량으로 다루고 있고(아마도 연산의 기본은 수를 알아야 하는 것이기 때문이겠지), 2단원은 '각도'인데 연산 문제집에 왜 각도가??라고 보다가 각도의 개념 내에서 각도의 합과 차를 구하는 문제로 덧셈, 뺄셈 연산을 연습할 수 있게 되어 있어서 이해가 갔다.

                                                             

2. 전 학년과 현 학년의 교과 개념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한국의 교육과정은 나선형으로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긴밀히 연결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한다. 초등학교 때 배운 개념을 모르면 중학교에서 고전할 수 있고, 전 학년에 배웠던 개념을 모르면 현 학년에 배울 개념이 이해가 안 될 수 있다. 특히 수학이 더더욱 그럴 텐데, 새로운 개념의 시작 부분에 '이 개념은 어느 학년, 어느 개념과 연결되어 있다'라고 먼저 명시를 하고 들어간다. 그러니 본인이 전 학년 개념들을 알고 있는지 확인부터 해보고 현 학년 개념을 들어가도 좋고, 개념 이해를 못 하는 것 같으면 전 학년 개념으로 돌아가 다시 복습하고 오기도 좋다. 개념들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문제집에 표시해 주니 부모 입장으로서는 공부 봐 주기도 더 수월할 것 같다.

                           

3. 적절한 양과 다양한 유형의 문제들로 질리지 않을 것 같다.

우리 집 아이들이 연산 문제집을 싫어하는 이유는 문제의 압도적인 양과 비슷한 유형의 문제를 기계적으로 반복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재.미.없.다.인데, 많은 양의 연산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중요하다지만 집중할 수 없다면 무슨 소용이 있을까? 아이들이 소화할 수 있는 적절한 양과 질리지 않을 문제 유형의 다양성도 연산을 꾸준히 할 수 있는 바탕이 될 것 같다. 예를 들어, 받아 올림, 받아내림이 있는 덧셈, 뺄셈을 각도 안에서 연습할 수 있고, 문장제 문제로 풀어 볼 수도 있다. 연산 문제집에 흔히 있는 시간 재기도 없고, 생뚱맞게 각도의 합을 구하는 문제들 사이에서 큰 수의 비교 문제가 나오기도 한다. 뭐지? 오류인가? 싶었는데 "반복적으로 나오는 문제를 기계적으로 풀지 못하도록 중간중간 엉뚱한 돌발 문제가 출몰합니다"라는 설명을 읽고 이해가 갔다. 문제집을 보자마자 누가 봐도 티 나는 "반복"이 아니라, 반복인 것 같은데, 아닌 것 같기도 하다가, 또 살짝 반복되는 것 같다가 끝나는 그런 느낌의 연산 문제집이랄까?

                                                                                              

4. 자기 주도학습을 할 수 있을 만한 수준의 문제들이 실려 있다.

연산 문제집은 지루하다 싫어하고, 메인 교재는 개념 익힘 부분에서는 혼자 풀 수 있는 수준인데, 뒷부분으로 갈수록 여러 단계의 사고력을 요하는 문제들이 나오기도 해서 막히고 어려워한다. 그런 문제들은 방학 때 복습으로 미루거나 아예 스킵 해 버린다. 1- 4단계를 받아들였다고 해서 5- 6단계의 심화문제도 비례해서 풀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는 것 자체가 내 아이의 인지 수준에 맞지 않는 것 같고, 개념만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 충분할 것 같아서이다. 연산의 발견을 보면서 핀란드 수학 교과서가 떠올랐는데, 핀란드 교과서처럼 아주 어렵지 않은 수준들의 문제들을 적절한 양만, 재미있게 풀 수 있다면 자연스럽게 개념이 내 것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다. 그러니 혼자서도 충분히 큰 걸림돌 없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는 연산 문제집이라고 생각한다.

5. 종이 재질과 구성이 편안하다.

모든 수학 문제집을 본 것은 아니지만 주로 사용하는 교재는 컬러가 많이 들어가 있고, 불빛에 반짝거리는 종이 재질이라 보기에 눈이 피로한 감이 있다. 연산의 발견은 연한 녹색의 컬러에 종이 자체가 약간 누런빛이라 눈의 피로감이 없어서 그것도 좋다.

결론적으로 얘기하자면, 마음에 듭니다~~~!!! 사교육 없이 집에서 수학 공부하는 친구들 강추한다. 전반적인 수학 교과 내용을 다루고 있는 메인 교재 한 권과 '연산의 발견' 조합이면 집에서도 충분히 자기주도 학습이 가능할 것 같다. 최수일 선생님이 쓰신 개념연결 초등수학사전과 개념연결 수학 만화 교과서도 갖고 있는데 세 책 모두 강추강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