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스트 미래전략 2020 - 기술과 인간의 만남
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 미래전략연구센터 지음 / 김영사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카이스트 국가미래전략 정기토론회에서 2015년부터 2019년까지 강연을 했던 주제를 책 앞부분에 간략하게 소개하며, 이번 ‘카이스트 미래전략2020’에는 기술, 사회, 환경, 인구, 정치, 경제, 자원 6가지 주제를 다루었다.



다가올 2020년과 조금 더 먼 미래의 모습을 이야기하는 책이다. 보통 미래를 예측하고 트렌드를 소개하는 책은 서점에서도 자주 볼 수 있다.




 


하지만, 기술이 인간과 공존하기 위해 인간 지향적인 미래를 준비하는 우리들에게 마냥 ‘다가올 미래는 이러할 것이다’ 라는 추측성 의견보다는 풍부한 사례를 제시하며 강연을 읽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책 내용이 전반적으로 트렌드를 전달하는 느낌이 있다고 생각해서 부족한 부분이라고 생각한 ‘1부 기술과 인간의 만남’에서 증강현실과 유전자가위 같은 낯선 소재에 대해서 더 자세한 기술적인 내용은 따로 인터넷을 검색해 보면서 읽었다.

 

특히 공상영화를 보는 듯한 ‘기술과 인간의 만남’ 파트는 초현실적인 이야기와 더불어 미래를 상상하는 재미도 있었다.

 

분명, 기술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고 균형을 갖춘 중립적인 관점을 가져야 기술과 사회사이의 갈등을 통해 관련 연구가 보다 활성화 되어 긍정적인 내일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2부에서는 양극화, 자율주행, 드론, 생체인식, 핀테크를 다루는 내용에서 조금 더 관련된 내용을 설명을 해주었다면 좋겠다는 아쉬움이 남았다.

 

분명 책에서 말한 기술적인 내용들이 생각대로 진행되지는 않겠지만, 조금 늦더라도 더 나은 대한민국의 내일을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