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월급쟁이 투자 마인드 - 평범한 직장인을 50억 자산가로 이끈 부의 비밀
부자각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2년 9월
평점 :
이 책의 저자는 <부동산 카페>에서 '부자각'이라는 닉네임으로 부동산과 투자에 대한 자신만의 생각을 글을 올리면서 유명해졌으며, 이렇게 책으로도 출간되었다.
저자는 현재 네이버 부동산 카페 ‘착한 아파트 임대사업자 모임’ 운영진으로 활동 중이며, 부동산 커뮤니티와 개인 블로그에 자신의 투자마인드를 공유하고 있다.
이 책의 에필로그에서 나왔던 ‘부루마불에서 무조건 지는 법’이라는 내용이 인상적이었다.
저자는 브루마불이야말로 자본주의 게임의 룰이라고 말하며, 부루마불에서 아무 도시도 사지 않고 계속 돈다면 초반에는 남들보다 현금이 많아지게 되면서 기분이 좋겠지만, 시간이 지나면 남의 것이 된 도시들을 밟게 되면서 상대에게 현금을 바치게 된다고 말한다. 결국 처음에 많았던 내 현금은 쪼그라들고 게임에서 밀려나게 되는 것이다.
이 책의 저자는 부동산은 한 채라도 보유해야 한다고 말하며, 집을 살 때에 수요와 공급이 중요하다면 보유하기 시작하면 정부의 정책이 중요해진다고 말한다. 공시지가 인상, 종부세 인상, 다주택자 재산세 인상 등 예상 못한 세금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주식에 대해서는 어정쩡하게 공부하면 안 된다고 말하며 열심히 공부해서 1% 미만의 슈퍼개미가 되든지, 주식을 서브로 생각하고 아예 주식공부를 하지 말라고 말한다.
또한 ' 얼마나 부유해야 행복해질까?'에 대한 답으로 인생에 위기가 와도 해결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놓을 정도의 자산 셋팅이라고 말하며 실거주 집과 가족의 수동적 현금흐름을 만들어 놓는다면 행복의 경제적 필수 조건은 완성해놓았다고 볼 수 있다고 말한다.
나는 어떻게 현금흐름을 만들어 놓을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은 미래를 위해 꼭 수반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경제에 대한 이해가 생긴다면 사회를 바라보는 눈을 갖게 될 것이며 결국, 내 미래는 달라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