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보이고 보이면 돈이 되는 상권의 비밀 - 상권분석 전문가가 알려주는 상가 투자 절대원칙
이홍규 지음 / 새로운제안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알면 보이고 보이면 돈이 되는 - 상권의 비밀

부동산 시장이 금리상승과 국가간 전쟁 등에 맞물려 주택 거래가 급감한 가운데 상대적으로 상가와 같은 상업용 부동산의 거래 비중은 높아진 것으로 알고 있다. 그렇다면 상가투자의 매력이 무엇일까? 

입지를 분석하고 상권을 파악해서 나만의 확신이 세워졌다면 부동산 대비 은행에서 대출을 많이 받을 수 있는게 매력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상가투자는 위험성 또한 크다. 아파트처럼 가격이 대략적으로 얼마겠구나라고 유추하기도 힘들다. 하지만 상권분석을 통해 좋은 상권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면 상가 투자 성공에 한발짝 다가갈 수 있지 않을까? 

나 또한 상가 투자를 해볼까 했다가 공실이 두려워서 시도조차 하지 못했다. 또한 상권에 대한 이해도가 없어서 어디가 좋은지, 무엇을 봐야 하는지, 가격이 싼지 비싼지 전혀 알지 못한다는 것이다. 때문에 나는 이 책을 통해 상권과 입지를 바라보는 기준을 배우고 싶었으며, 지역을 이해하고, 조심해야 할 부분이나 알아야 할 부분을 제대로 공부하고 싶었다. 

이 책의 저자는 'GS리테일일'의 편의점 점포개발팀에서 근무하며 상권분석을 시작했으며, 현재 '좋은창업공인중개사무소'의 대표와 창업 플랫폼 '창업은뷰티풀'의 영업 대표로 활동 중이며 상권석 강의와 점포 개발 컨설팅을 하고 있다고 한다.

알면 보이고 보이면 돈이 되는 것이 바로 상권분석이다! 

이 책의 저자는 상권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삼는 3가지는 배후세대생활동선경쟁강도라고 말하고 있다. 배후세대는 상권에서 소비할 수 있는 사람의 수를 말하며, 생활동선은 상권 내 사람들이 어떤 동선으로 움직이는가다. 마지막으로 경쟁강도는 지역 내 많은 상가가 있는지 수요 공급의 논리다. 이 세가지를 제대로 이해하면 제대로된 상권분석이 가능하다고 말한다. 

배후세대를 파악하는 방법 2가지를 설명했는데 상권분석 툴 활용하는것은 유튜브를 통해 본적이 있었지만 현장에서 직접 확인하는 방법을 보고 깜짝 놀랐다. 직접 사무실에서 일하는 직원들 수를 세어보며 그 기록들을 모아나갔다는 저자의 노력에 깜짝 놀랐다. 저자는 현장을 방문해 실제로 어떤 사람들이 어떤 상가를 이용할 수 있을지, 직접 골목을 걸어 보며 인근 상가들은 어떤 사람들이 이용하는지, 아침, 점심, 저녁 시간에 상권의 모습은 어떻게 다른지 눈으로 직접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이 책은 총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상권분석의 절대기준 3가지, 2장, 당신이 몰랐던 상권과 입지에 관한 사실 12가지, 3장, 초보 투자자의 상권에 관한 착각 6가지, 4장, 상가 투자가 처음이라면 꼭 알아야 하는 실전 팁 5가지, 5장, 상권분석의 짧은 Q&A 8가지, 이렇게 총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을 통해 상권과 입질의 본질은 무엇인지 알 수 있었다. 나중에 현장에 나간다면 이 기준들을 꼭 적용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