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필 지금, 국어 독해를 해야 할 때 - 비문학 논설문 - 초등 5~6학년, 예비 중등 권장 초등 고학년 필수(초고필)
동아출판(참고서) 편집부 지음 / 동아출판 / 2017년 12월
평점 :
품절


 

이번에 "지금 국어 독해를 해야 할 때(비문학, 논설문)" 로 제가 가르치는 학생에게 공부를 시켰습니다. 25일 완성 계획표가 있어 그날 공부한 것을 체크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지금 국어 독해를 해야 할 때(비문학, 논설문) 책이 동아출판에서 나왔습니다. 초등5-6 학년부터 예비 중등을 대상으로 국어 공부를 할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비문학을 초등학교때나 예비 중등들이 시작하는 것이 결코 이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원리를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만화속 독해원리가 무엇인지 읽으며 깨달을수 있습니다.
 

제목을 보고 주장의 대상을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작하기 전 짧은 만화컷으로 시작합니다.
 

논설문에서 글쓴이의 관점을 파악하기에서는 글 속에서 글쓴이의 관점이 무엇인지에 대한 독해문제들이 있습니다.
 

원리연습 세번째로는 주장에 대한 근거를 찾는 문제들을 통해서 국어의 독해력을 키울수 있습니다.  1번문제는 글쓴이의 주장에 대한 근거를 찾는 문제가 있는데 여기에서는 잘 읽어보면 글쓴이의 주장이 있고 주장에 대한 근거가 있어서 독해를 정확히 하고 올바른 답을 찾는 과정에서 국어의 독해력을 키울수 있습니다.

 

 

 

국어 적용편에서는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예술의 다양한 방면에서 국어의 독해력을 기를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좀 더 긴 글속에서 국어의 독해력을 키울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문제 옆에는 풀이과정에서 자세한 설명을 주어 문제를 풀때는 책을 접어서 풀고 답을 맞추면서 풀이과정을 읽어서 정확하게 답을 찾았는지 해결하기가 좋습니다.

 

 


 

 

 

과학과 관련된 문제를 통해서 국어 독해력을 다양한 관점에서 풀어볼수 있어서 좋습니다. 아래에는 어려운 낱말풀이도 되어 있어 국어 문제를 쉽게 풀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정답 및 풀이에서는 각 문제의 정답 뿐만 아니라 "이것만은 꼭!" 이라고 맨 위에 중요한 것의 핵심을 설명해서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우리가 학년이 올라가면서 점점 국어 지문이 처음본 지문에서 나오면 당황하고 국어도 지문이 길면 시험시간에 정확하게 읽고 독해를 해야 하는데 빠르게 지문을 읽고 독해하는 능력이 저절로 되는 것이 아니라 미리 꾸준히 책을 읽고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책만 많이 읽어서 국어를 잘하는 것이 아니라 이런 종류의 책을 통해서 꾸준히 미리 시작한다면 국어 독해도 어렵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독서의 힘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고 모든 과목의 배경지식을 쌓는데 가장 좋은 밑거름이라 생각합니다.

 

                                       이 책은 동아출판에서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