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별자리
안상현 지음 / 현암사 / 2005년 5월
평점 :
절판


우리가 하늘을 보고 찾는 별자리들은 거의가 서양 별자리이다. 서양 별자리들 중에서도 세계에서 합의하여 결정된, 그 한정된 것만을 우리는 바라보고 있다. 그러나 과거, 우리 나라에는 이 같은 별자리가 없었을까?

이 책에서는 우리나라만의 독특한 별자리, 동양의 별자리, 중국의 별자리들이 자세하게 수록되어있다. 천상열차지도와 같은 천문도들이 칼라로 첨부되어있고, 각 계절별로 서양 별자리와 비교 천문도도 자세하게 나와있어 자료로서의 가치도 지닌다.

우리의 천문과 관련된 동양의 음양오행, 팔괘에 간한 간략한 설명도 나와있어 더욱 이해를 돕는다. 전문가만이 알만할 정도로 장황하고 길지도 않고, 쉽고 상식수준으로 알만큼 간략하면서도 잘 설명되어있어 이해하기쉽고 질리지않는다.

각 계절별로 별자리를 소개할때, 그에 얽힌 전설, 점치는 법, 찾는 방법, 그 별자리와 주변 별자리를 위주로한 미니 천문도도 수록되어있다. 더더욱 눈을 뗄수 없게 만들고, 읽으면 읽을 수록 흥미진진하며 지루함을 날려 버리는 책이다.

정신을 바짝 차리고 천문도와 비교하며 주석을 달아가며 읽어도 좋고, 그냥 누워서 설렁 설렁 재미 삼아 읽어도 좋은, 그런 책이다. 몇번을 다시 읽어도 새롭고, 더 재미있는 그런 책.

나는 이 책에 찬사와 극찬을 아끼지 않겠다. 정말 보물과 같은 책!! 참 만나기 힘든, 소장할 가치 그 이상의 책이다. 사서 후회하기는 커녕, 두고두고 곁에 두고 보고 싶은 책! 책 값의 몇십배는 충분히 빼고도 남는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