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문을 틀리는 요리점
오구니 시로 지음, 김윤희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재 우리 사회는 '고령화사회'를 넘어서 '초고령화사회'를 향해 가고 있다.
출산률은 낮아지고 인간의 기대수명이 높아지는 현대 사회에
노인들의 '치매' 에 대한 문제를 우리는 어떻게 인식하고 있을까
나도 모르게 거부하거나 관심을 갖지 않거나 밀어내고 있지 않은가?

고령화 시대에 노인 문제는 더 이상 다른 나라의 이야기가 아니다.
 늙어서도 마지막까지 '나답게' 살아가기를 우리는 모두 원한다.
하지만
부모님 혹은 자신의 노후에 대한 걱정과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는 그러한 노인들을 대상으로 고용을 해 특별한 레스토랑을 세웠다.


'치매'라고 하면 무엇이 가장 먼저 떠오를까
솔직하게 말하자면 그리 좋은 감정은 아닌 것 같다.
치매는 지능 ·의지 ·기억 등 정신적인 능력이 현저하게 감퇴한 것으로
일종의 정신 질환이라고 볼 수 있다.
그래서인지 좋은 생각보다는 좀 거부감이 들고, 사실 어떻게 대해야할지 모르는게 당연할지도 모른다.
그렇기에 나는 이 책이 현대 시대에 꼭 한번쯤 읽어봐야하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일본 NHK PD의 기획으로 시작된 '주문을 틀리는 음식점'프로젝트가 만들어지기까지, 또 실행되면서 일어난 에피소드를 담은 책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이 이야기가 
KBS스페셜 <주문을 잊은 음식점>으로 방영될 예정이다.
이 방송은 8월 2일 저녁 10시에 방영 예정이었지만 다음주쯤으로 연기되었다고 한다.
이 책 또한 8월 1일에 출간 예정이다.
사실 처음 책 제목만 보았을 때 소설책인 줄 알고 기대 했었다.
뭔가 재밋는 소설일 것 같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 두 페이지 읽다보니 작가님께, 할머님들께 죄송한 마음이 들었다

작가는 이 책을 통해 전하는 메세지가 없다고 그저 즐기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지만
나는 많은 것을 느꼈다.


살짝 요약을 하자면,
치매 할머니 할아버지가 서빙하는 레스토랑이다.
주문을 받지만, 내가 주문한 음식이 아닌 다른 음식이 나올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아무도 불평하지 않는다.
그저 실수해도 된다는 메세지 하나로 일반적인 음식점에선 볼 수 없는 광경인 것이다.
가령, 햄버거를 시켰는데 만두가 나오더라도 불평하지 않는다.
그저 맛있으면 된것이다.


이 음식점은 틀려도 괜찮다는 안도감을 주고 현대사회에서 잘하고 옳게 해야한다는 강박을 조금이라도 벗어나게 해주는 것 같았다.
틀려도, 실수해도, 괜찮다는 '관용'이 나도 모르게 생긴 것이다.



일본 NHK PD의 기획으로 시작된 '주문을 틀리는 음식점'프로젝트가 만들어지기까지, 또 실행되면서 일어난 에피소드를 담은 책이다.
치매에 관련해 아무정보도 아는 것이 없었다.
아니, 관심이 없다는 것이 맞는 것 같다
하지만 일을 추천 해주면서 치매노인들을 돌보는 '홈 그룹'에 대해 알게 되었고, 그 CEO를 소개 받았다.
그러다 '주문을 틀리는 요리점'를 기획하게 되었고, 경영스터디그룹을 소개받아 유명 CEO들의 디자인, 
기획, 마케팅, 서빙관련 서비스직
등의 저자가 할 수 없는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이 모여 현재의 주문을 틀리는 요리점이 탄생하게 되었다.


이 이야기의 중점은
치매에 걸린 노인들의 서빙과 그로인해 제대로 된 주문이 안될 수도 있다는 가능성, 그리고 그것을 이해할 수 있는 손님들의 '관용'
이라고 할 수 있다

가장 감동적이였던 것은 손님들의 이야기에서 치매걸린 음악가의 이야기였다. 
남자는 첼로를 연주하고 여자는 피아노를 연주하는데
아내가 알츠하이머 걸려 피아노를 연주할 수 없을 경우까지 진행되었다.

처음에는 충격 받아 피아노를 칠 수 없다는 사실에 절망하였지만,
'주문을 틀리는 요리점'에서 공연을 하게 되면서 남편과 함께 연주를 연습하였고,
다시 자신감을 갖게 되어
결국엔 남편 없이 혼자 피아노를 다시 칠 수 있게 되었다.

이 이야기가 단지 피아노를 칠 수 없었다가 다시 칠 수 있게 되어서 감동인 것이 아니다.
실수를 해도 믿고 기다려주고, 끝까지 해낼 수 있다는 것에, 그것을 기다려주었다는 것
그리고 저자가 말하는 할머니가 그것을 보는 표정들이 머릿속에 그려지면서
너무나 감동을 받았다.

내가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책에서도 계속 말했듯 
실수해도 틀려도 괜찮다는 것이다. 

실수할까봐 틀릴까봐 두려운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것이지만 
실수를 실수로 받아들이고 즐기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이 음식점은 치매에 걸린 분들의 이야기지만
사실 우리도 이런 부분이 필요한 것 같다.
실수 해도 괜찮은 그런 곳, 그런 곳에서 일을 한다면 
좀 더 자심감을 갖고,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일을 즐기면서
결국에는 잘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다.

그렇다고 꼭 실수를 해야하는 것은 아니지만 
인간은 완벽하지 않은데 사회는 완벽한 인간을 원하는 것이 
우리가 도전하는데 두려움을 주는 요인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