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고 우공비 초등 과학 자습서 5-2 - 2013년 초등 우공비 과학 자습서 2013년-2 3
신사고초등콘텐츠연구회 지음 / 좋은책신사고 / 2013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이번 새 학기의 과학교재는 우공비 과학 자습서를 선택하였다.

자습서를 많이 써 보지는 않았지만 우공비 교재를 보니 자습서를 왜 쓰는지 알 수 있을 것 같았다.

이 자슴서를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우선 자습서를 기본적으로 방학때 예습용으로 사용하기로 하였다. 방학때 일단 한번 예습하고 학기 중에 복습하고 그리고 숙제 있을때 참고하고 마지막으로 시험때는 단원평가로 마무리 하기로 계획을 세웠다.

그래서 아들과 방학동안에 과학 자습서를 가지고 이렇게 공부해 보았따.

 

먼저 기본적인 개념 학습을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과학과목은 교과서에 실려 있는 실험부분이 참 중요한 것 같다. 자습서에는교과서 실험내용을 사진 자료와 함께 자세하게 정리되어 있어서 실험과정을 꼼꼼히 살펴보고 옆부분에 나와있는 배경지식 넓히기를 통해서 개념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내용을 잘 설명되어져 있었다.

 

 

그리고 개념익히기를 통해서 기본개념을 확실히 정리해 볼 수 있고 공부하면서 자신이 좀더 중요하다고 생각되는것은 일단 연필로 표시해 두도록 해 놓았다. 학기 중에 공부하면서 또다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것은 형광펜이나 빨간펜을 사용해서 공부하기 위해서다.

 그리고 개념탄탄 다지기를 통해서 공부한 내용을 간단하게 확인하고 넘어갈 수 있게 하였다.
 

 중간부분마다 중간확인 평가를 통해 배운 내용을 정리할 수 있다. 이부분은 학기 중에 공부하기 위해서 풀지 않고 넘어갔지만 학기중에 복습하면서는 문제부분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부분을 풀기로 하였다.

단원마무리 부분에 실린 1등 비법 노트 를 통해서 그 동안 배운 내용을 정리한다. 재미있는 그림과 내용으로 되어 있어서 배운내용을 확인할 수 있게 되어져 있다.

5학년 들어서 학교에서도 많이 하고 있는 생각그물엮기를 통해 학습 내용을 정리할 수 있도록 잘 짜여져 있다. 아이들도 직접 이 방식으로 공부하면 실질적으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교과서와 익힘책에 나와 있는 단원 마무리부분도 설명과 함께 답이 나와 있어서 아이들이 단원정리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것 같다.

 

 한 단원이 끝나면 2회에 걸쳐 단원평가가 나온다. 20문제씩 주 객관식 문제가 2회 나누어져 실려있다. 중요한 내용만 쏙쏙 골라서 문제가 나온것 같아 시험대비용으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아서 이부분은 이번 방학예습때는 사용하지 않았고 기말 평가때 사용하기로 했다.

그리고 책에 나와 있는 과학글쓰기라든지 나도 과학자도 너무 막연하기만 하는 아이들에게 조금은 읽고 생각해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과학 공부와 글쓰기를 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았다.

자습서라고 했을때 많이 걱정되는 부분이 문제가 넘 적지 않은가 하는 거 였는데 적당한 분량의 문제가 실려 있었던 것 같다. 예습하면서 개념탄탄다지기로 한번 문제를 접해보고 복습하면서 중간확인평가로 정리하고 마지막으로 시험보기 전에 단원평가로 마무리 하면 딱 좋을 분량의 문제들이 실려 있었다.

아이 혼자서도 충분히 학습할 수 있도록 설명이 잘 짜여져 있어서 자기주도학습에도 좋은 교재인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