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창 숙제 후쿠다 이와오의 숙제 시리즈 7
후쿠다 이와오 지음, 황세정 옮김 / 상상의집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성교육 의미는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 공동체,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필요한데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 목적으로 하는 교육이에요. (by.인성교육진흥법)

어린이가 인격적으로 성숙하기 전 배워야 하는 필수 교육 중 으뜸이라고 생각해요.

오늘은 인성교육 중 필수 역량인 자신감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는 초등학교 저학년 추천도서 <합창 숙제>를 소개합니다. 용기가 부족해 매번 망설이고 머뭇대는 아이들에게 귀감이 될만한 도서랍니다.


어른들에게도 가끔 어려운 단어, 숙제는 어린이들에게 사회에 나아가 처음으로 겪는 골치 아픈 문제들이에요.

는 숙제 시리즈를 쓰면서 아이들이 문제와 맞닥뜨리고 갈등하며 극복해 나가는 모습을 면밀히 그려냈어요.





합창 숙제 표지에 노래하는 아이들이 표정이 저마다 조금씩 달라요.

주인공인 것 같은 여자아이가 친구를 바라보면서 다소 긴장한 표정이 역력한 것 같아요. 노래에 자신이 없어 보이죠?

무슨 일이든 가장 먼저 밑거름이 되는 요인으로 직, 간접적으로 다양하게 경험해 보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아유미는 학습 발표회에 부를 합창 연습을 하는데 벙끗벙끗 입 모양으로만 노래를 불러요. 친구 퉁퉁이에게 노래 못한다는 말을 듣고 난 뒤부터 자신이 없어져 사람들 앞에서 노래 부르지 않게 되었기 때문인데요.




그런데 친구인 유리가 그 사실을 알게 돼버렸어요. 선생님도 눈치채신 것 같기도 하고요. 점점 걱정이 커지면서 음악 시간에 속이 울렁거려 보건실에 가서 누울 정도였지요.

친구가 알았단 사실에 고민하는 아유미를 보면서 어른들 눈에는 사소한 일이지만 초등학교 저학년들에겐 큰 문제일 수 있겠단 생각에 귀여우면서도 안타까워요.



유리는 엄마가 음악 학원선생님이라 그런 아유미가 안타까워 마음을 다해 노래를 부르는 비법을 알려줘요.

는 것을 느껴볼 수 있어요.

횬이는 비법이 상당히 인상적이었다며 실제로 따라 해보기도 했답니다.


마지막 그림을 보면서 표지와 대조적인 표정이 해피엔딩을 짐작해 볼 수 있어요.

아유미는 과연 무사히 합창 발표를 잘 할 수 있었을까요?



맨 뒷장에 아이들이 합창한 「드넓은 세상으로」가사를 보면 두려움을 이겨내고 세상의 문을 활짝 열고 나아가도록 용기를 북돋아주며 자신 있게 말하는 법을 알려 주는 내용이라 큰소리로 읽어봐도 좋을 것 같아요.


인성교육 다양한 요소 중 모든 일의 밑바탕이 되는 자신감 키우는 경험을 대신 느껴 볼 수 있는 초등 저학년 추천도서 합창 숙제를 통해 정답 없는 숙제를 주변의 조언과 격려 속에서 자신만의 방식으로 해결하면서 성장할 수 있는 법을 배울 수 있답니다.


#협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