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 공부 - 좋은 아빠 되기 프로젝트
김대범 지음 / 책비 / 2011년 6월
평점 :
절판


「아빠 공부」는 삶의 현장속에서, 동시에 가정생활속에서 아빠의 역할에 대해서 심도있게 다룬 책이다. 이 책의 특징은 이론적인 ‘좋은 아빠가 되기 위한 지침서’가 아닌 15명의 아빠들이 직접 생활속에서 경험한 노하우들을 잘 정리한 ‘멋진 아빠’가 되기 위한 책이라 생각한다. 15명의 아빠들이 실생활속에서 농축된 자신들만의 강점들을 잘 정리하여 현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아빠들, 그리고 결혼을 준비하여 자녀양육을 준비하고 있는 청년들에게 필독서가 될만한 유익한 좋은 책이다.

사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15명의 아빠들은 ‘좋은 남편, 좋은 아빠’가 되기 위해 무단히 생각하고 노력한 흔적을 글을 읽어가면서 느낄 수 있었다. 그 과정속에서 여러 시행착오들을 겪었을 것이라 생각이 든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을 읽는 대한민국의 아빠들은 시간을 그래도 낭비하지 않고, 좋은 아빠가 되기 위한 액기스의 내용을 만나게 될 것이라는 판단이 된다. 

사실 자녀가 어릴 때에는 아빠와 보내는 시간보다 엄마와 보내는 시간이 더 많을 것이다. 그래서 자녀에 대한 양육은 전부 엄마 몫이라고 생각하는 아빠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자녀양육에 대한 생각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아빠들도 이제 자녀양육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와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해야 할 것이다. 

이 책의 전체적인 글의 흐름은 각 15명의 아빠들의 강점을 테마로 잡아 글이 진행이 된다. 이 책을 통해 교훈받고 깨달음은 다짐을 정리해 본다.
1. 친구같은 아빠가 되자.
2 바쁘더라도...피곤하더라도...퇴근후 10분, 단 1분 이라도 놀아주는 아빠가 되자.
3. 먼저 독서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아빠가 되자.
4. 책을 읽거나 경험을 통해 느낀 것들을 기록으로 남길 수 있도록 옆에서 도와주는 아빠가 되자. 5. 경제를 지혜롭게 가르치는 아빠가 되자.
6. 자녀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 해주고, 대화를 통해 자신의 강점을 찾아갈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아빠가 되자.
7. 항상 긍정적이고, 모든 면에서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아빠가 되자.
8. 아내에게 사랑을 잘 표현하여, 자녀들도 좋은 영향을 받을 수 있도록 피스메이커 아빠가 되자. 9. 자녀들의 건강을 잘 챙겨주는 아빠가 되자.
10. 부모에게 진정어린 효도의 모습을 보여주는 아빠가 되자.

또한 정해진 테마에 통하여 독자들에게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도록 각 서두마다 적절한 글과 함께 선정된 아빠들의 강점을 포인트로 잡아주므로 읽는 이로 하여금 읽고 싶은 마음을 줄 것이다.
부모들이(특히 가정의 가장인 아빠) 인생을 살아가는 가치관이 자녀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그만큼 자녀들이 아빠의 모습을 통해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라는 것이다. 생각하는 관점, 언행, 식생활 모두가 자녀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런 말이 있다. “자녀는 부모의 거울이라고” 동감한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아빠로서 거룩한 부담감이 생기는 것일까!
 

 그렇기 때문에 아빠로서의 역할은 결코 쉽지만은 않는 것이다. 하지만 먼저 앞서 간 아빠들의 자녀교육, 양육법을 통해 지혜를 얻는다면 제 2의 인생을 살아가는 아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자녀들에게도 부끄럽지 않고 자랑스러운 아빠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그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는 책이 바로 「아빠 공부」인 것이다. 지루하지 않은 글의 전개방식을 통해 아주 쉽고, 공감할 수 있는 내용들로 정리되어 있어서 참으로 좋은 아빠가 되기 위해 공부하는데 유익한 서적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