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정원 - 상
황석영 지음 / 창비 / 200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태백산맥과 한강을 읽고 난 후에야 황석영님의 <오래된 정원>을 읽었다. 굴절된 역사속에 변절되어버린 사회.그 속에서도 사람이기에 사람답게 살고 싶다고 억압과 핍박속에 바람처럼 꿋건히도 서 있는 사람, 그 사람 하나, 하나로 하여 그래도 우리가 오늘 여기까지 오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감히 해본다. 그러고 보면 책이란 참으로 위대하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하는 부분이라는것을 다시 확인하며 <오래된 정원>을 읽는 내내 나는 사무실에서 혹은 나의 방안에서 읽었지만 어쩐지 고향집 마루에 걸터 앉아 마치 사색을 하듯 읽은 듯 하고,아니면 오랜만에 만난 옆집 형이 들려주는 이야기와도 같은 얘기들이 아니였나 싶었다.책을 덮고나니 아프지 않은 사랑이 어디 있으랴마는 참으로 아름다운 사랑에 가슴이 쓰리다 못해 아리기만 했었다.책을 읽는 내내 또 한사람이 기억에서 지워지지 않았다. 신 영복님<감옥으로 부터의 사색>이 참으로 많이 생각 났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