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잡는 큐브 수학 3-1 (2015년) - 새 교육과정 반영 동아 큐브수학 시리즈 2015년
두산동아 편집부 엮음 / 두산동아(참고서) / 2014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가 3학년이 되면서 수학을 조금씩 어려워하네요.

아직 많이 배우지도 않았는데 확실히 2학년때와는 비교가 되는지 힘들어 하기도 하구요.

그럼에도 딸아이가 제일 풀기 좋아하는 수학 문제집이 바로 <개념잡는 큐브수학>이랍니다.

아이가 무난하게 풀 수 있고 어렵지 않다고 해요.

개념 이해에 치중을 해서 문제 난이도가 높지 않은게 장점이랍니다.

그래서 학교 수업 전에 미리 풀어보는 교재로 사용하고 있어요.

벌써 1단원은 다 풀었어요.^^

큐브 수학은 두가지로 나뉘어 있는데요. <개념잡는 큐브수학>과 <유형잡는 큐브수학>이에요.
<개념잡는 큐브수학>으로 개념을 확실히 잡고 <유형잡는 큐브수학>으로 문제풀이를 하면 좋을 듯해요.

 




본책과 기초력 향상을 위한 학습지+ 미리보는 수학 익힘책, 정답및 풀이로 깔끔하게 나뉘어 진답니다.
본책도 참 맘에 들지만 부록인 <기초력 향상을 위한 학습지+ 미리보는 수학 익힘책>이 저는 참 맘에 들었어요.
보통 부록을 살펴보면 시험 대비를 위한 문제를 모아 놓은 경우가 많은데 기초력 향상을 위한 학습지가 아이들에게 참 필요한 것같더라구요. 하루에 반쪽씩만 풀어도 부담없이 할 수 있어 별다른 연산 학습지가 필요 없어요.
양이 조금 더 있어도 좋겠다 싶어요.^^
욕심일까요?^^


 

 

 

 


첫단원의 시작은  스토리텔링이에요.
단원과 관련 있는 이야기와 그림으로 본 학습을 재미있게 시작해 봅니다.
1단원에서 배울 내용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덧셈 뺄셈하기, 세 자리 수의 덧셈 뺄셈이랍니다.
점점 자릿수도 커지고 수가 커지고 있어서 아이가 부담스러워 하지만 기본을 잘 익혀두면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아요.
 

 

 

 


 <교과서  개념잡기>를 먼저 살펴봅니다.
교과서 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공부하고 활동 문제들을 풀어보면서 원리 이해와 개념을  익힐 수 있지요.
 

 

 



제시해준 방법들이 있어서 그것을 토대로 문제를 해결해 봅니다.

<개념톡> 코너를 통해 어림하기도 다시 한번 익혀보구요.

1단원을 쭉 살펴보면서 느낀 것은 반복적으로 문제를 풀어보면서 손에 익히는 수밖에 없겠다 싶더라구요.

다소 복잡해 보이기도 하기에 실수를 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구요.


 

 



여러가지 방법으로 덧셈을 해보았다면 이번엔 세로셈으로 문제를 풀어봅니다.

사실 이게 진짜 연산 문제지요.

연산은 실수를 줄이는게 가장 중요해 보여요.

아이가 자잘한 실수 때문에 많이 틀리더라구요.
 

 

 



받아 올림이 한번이 아니라서 더 정신을 바짝 차리고 해야 해요.

받아올림을 놓치면 역시 바로 틀리니까요.

딸아이가 가로 문제를 풀 때 머리속으로 풀 때가 상당히 많아요.

그래서 가로 문제를 꼭 세로로 다시 쓴 다음 풀도록 지도를 하지요.


 

 



<교과서 개념잡기>로 기본을 살펴 보고, 비슷한 유형의 문제를 풀어보면서 개념을 익힌 후에는 다시 한번 비슷한 유형의 문제를 풀어봅니다.

<한 번 더 익히기>로 개념의 완벽한 이해가 가능해지지요.
 

 

 



<한번 더 익히기>는 <교과서 개념잡기> 문제와 유사 문제랍니다. 반복 학습이라고 볼 수 있겠죠.

문제를 풀어보다 보면 아이가 무엇에 약한지, 어느 부분에 실수가 잦은지를 쉽게 알 수 있어요.
2번 문제에서는 역시나 받아올림을 더하지 않아서 틀렸구요.

 오른쪽 페이지 3번 문제는 뺄셈인데 중간에서 50에서 30을 빼야하는데 그냥 50을 써버렸네요.^^

역시나 자잘한 실수....

수학에서 실수도 실력이라고 하는데....

어찌해야 실수를 줄일 수 있으려나...

그나마 시험에서는 실수가 많지 않아서 다행이라고 해야 할까요?^^


 

 



세번째 단계는 < 익힘책 문제로 다지기>랍니다.

단원에서 꼭 풀어 보아야 할 익힘책 문제와 실생활 문제및 문제 해결력 문제를 풀어보는데요.

아이가 학교에서도 진도가 나가면 숙제로 꼭 수학익힘책 문제를 풀게 하시거든요.

학교 숙제 하면서 큐브 수학으로 복습을 해도 좋을 것 같아요.
 

 

 



다행이 실수 없이 잘 풀었네요.

<교과서 개념잡기>에서 익혔던 개념들을 다시 한번 문제를 풀어보면서 확인해보는 과정을 가져볼 수 있어요. 여기서 어떤 문제를 틀리느냐를 알게 되면 그 개념에 대해 좀 더 보강을 해주면 될 듯해요.
 

 

 



<서술형 기초잡기> 문제로 서술형 문제도 풀어봅니다.

요즘은 풀이 과정을 쓰라고 하는 문제들이 상당히 많이 나오는데요. 아이 학교 시험에서도 그렇구요.

문제 해결 과정을 익힐 수 있으니 잘 익혀두면 좋답니다.


 

 



<서술형 기초잡기> 문제를 보시면 해결 과정의 해답 방법을 알려주니까요.

요 과정을 손에 익혀두면 서술형도 문제 없을 듯해요.


 

 



마지막으로 <단원 마무리>로 정리해주면 한단원이 끝이 납니다.

개념 익히고, 유사 문제로 복습하고, 익힘책 문제로 문제 해결력 키우고, 서술형도 익혀보고 단원 마무리로 정리해주는 시스템인데요.

문제가 전반적으로 크게 어렵지 않고 비비 꼬지 않은 문제들이라 아이들이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갖게 하기에 좋은 교재랍니다.
 

 

 



앞에는 자잘한 실수가 조금 있더니 단원 마무리 문제는 20문제 모두 맞추었네요.

몰라서 못 풀면 가르치면 되는데 실수가 잦아서 참 신경쓰여요.

그래도 시험 볼 때는 자기도 긴장하고 풀어서 그런가 실수가 거의 없는데 문제집 풀 때는 헤이해져서 그런가 실수가 잦네요. 그래도 요런 실수를 통해서 또 자기가 이런 부분을 신경써야 겠구나를 깨달으니  배우는 것도 있어요.
 

 

 



요 부록은 제가 참 좋아해요.

다른 교재들을 보면 단원평가라든가 중간, 기말고사 준비를 위한 부록들이 대부분인데 <개념잡는 큐브수학>은 <기초력 향상을 위한 학습지와 미리 보는 수학 익힘책>이 들어있어 기본적인 연산이나 각 단원에 꼭 필요한 기본적인 학습을 위한 문제들이 들어있어 아이가 기본을 다지기에 딱 좋아요.

또 학교 수학 익힘책과 유사한 문제들도 풀어볼 수 있어 학교 공부에 자신감도 가질 수 있지요.


 

 



아이는 반복적인 연산이라 싫어할 수도 있지만 이게 기초이니 안할 수 있나요?

하루에 이렇게 반쪽씩만 풀어도 마음 든든해집니다.


 

 



<미리 보는 수학 익힘책>도 익힘책 문제와 비슷한 문제들을 좀 더 풀어볼 수 있어서 교과서가 원하는 문제유형들을 익히고 다지기에 좋아요. 수학은 어찌보면 기본을 반복해 봄으로써 개념을 이해하고 익히는 거 아닐까요?

심화 문제들을 풀기 전에 개념 익히는데 참 좋은 교재가 바로 <개념 잡는 큐브 수학>이란 생각이 들어요.

<개념 잡는 큐브 수학>은 기본을 다지는 교과서 개념서로서 3단계의 학습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교과서 개념학습-> 유사 문제 반복학습-> 익힘책 확인학습

<개념 잡는 큐브 수학>은 수학공부를 시작하는 아이들에게 딱 맞는 교재랍니다. 문제들의 난이도가 그리 높지 않고 심화문제가 아니라서 문제 풀이 과정을 즐길 수 있고, 기본적인 개념을 익히는데 딱 맞는 교재거든요.

제목 그대로 개념을 잡아 주고 문제 풀이 과정을 익히는게 꼭 맞아요.

<개념잡는 큐브 수학>으로 개념 잡고 <유형잡는 큐브 수학>으로 좀더 심화 과정을 풀어가면 좋겠더라구요.

수학을 공부할 때 개념의 이해가 제일 중요하다고 하잖아요.

문제 풀이도 중요하지만 수학적 개념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기에 개념정리가 잘 된 교재가 꼭 필요하다 싶어요.

<개념 잡는 큐브 수학>이 초등 수학 참고서로 적당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