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고 우공비 초등 국어 2-2 - 2014년 초등 신사고 우공비 시리즈 2014년
신사고초등콘텐츠연구회 엮음 / 좋은책신사고 / 2014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2학년 1학기를 마무리 하고 있는 딸아이는 그동안 우공비로 국어를 공부해 왔어요.
책읽기를 좋아하는 딸아이라 딱히 국어에 대한 걱정은 안했는데요.
책을  많이 읽는 것과 또 학교 시험은 별개이긴 하지요.
그래서 시험 기간에는 항상 우공비 국어로 준비해 왔는데요.
올해 1학기 기말 고사도 백점인 듯해요.
1학년때보다 공부에 더 올인하시는 담임선생님이시기에 딸아이는 1학기동안 정말 공부 많이 한 것 같아요.
무엇보다 예고없이 시험을 많이 보셔서 늘 준비하는 마음으로 우공비를 풀었는데요.
그래서 밀리지 않고 학교 진도에 맞게 풀어왔답니다.
당연히 2학기도 저는 우공비로 아이 공부를 준비하려고 해요.
익숙한 패턴이 있어서인지 아이도 우공비를 좋아하구요.​

우공비는 한권에서 네권으로 분리가 되요.

아주 깔끔하게요. 분리하면 제일 위의  사진처럼 된답니다.

우공비 학습서의 특징은 이미지 연상 학습, 문제 해결력 강화, 완전학습 3책 구성이랍니다. 

1500만부 판매의 위력을 살펴보실까요?

 

 

 
 

우공비 교재의 가장 큰 특징은 이미지 연상 학습법인데요.

이미지 연상 학습법이란

개념을 재미있는 이미지로 표현하여 쉽게 이해하고 오랜 시간 기억하게 하는 신개념 학습법이에요.

글보다 그림이 아직 익숙한 저학년 아이들에겐 이미지로 연상시키는  방법이 잘 맞기도 하고 또 시각적인 것에 강한 요즘 아이들에게도 잘 맞는 방법인 듯해요.



 

구성과 특장을 한번 읽어 보시면 교재를 활용하는데 있어서 더 효율적이랍니다.

본책인 진도 비법책은 총 4단계로 되어 있는데요.

개념 잡는 비법, 교과서 잡는 비법, 핵심 잡는 비법, 실력 잡는 비법, 그리고 글쓰는 놀이터로 구성되어 있구요.  실력비법책을 통해 시험 대비도 할 수있어요.  비법풀이책은  해답과 풀이를 확인하며 엄마와 함께 공부가 가능하지요.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들이 잘 정리되어 있어서 여름 방학동안 찾아 읽히기 좋게 되어 있네요.

읽은 책과 안읽은 책 정리해서 ​도서관도 가서 서점도 가서 읽을 수 있도록 계획을 짜봐야 겠네요.

 

 

 

 

앞으로 배울 단원에 나오는 중심 주제에 대한 개념을 만화를 통해 살짝 알려주는데요.

제 아이를 보니 모든 단원의 요 만화부터  보더라구요.

시각적인 것에 강하고 만화 좋아하는 아이들을 위해 우선은 호기심과 관심을 끌 수 있게 만화로 개념을 정리해 둔 점은 좋다는 생각이에요.

먼저 <개념 잡는 비법> 부분을 읽고 문제를 풀어봅니다.


 

 

 

 

본격적으로  이 단원의 개념을 배워봅니다.

<개념 잡는 비법>을 통해 개념을 익히게 되는데요.

저는 여기서 정리해 둔 개념들을 소리내어 읽히고 있어요. 이 내용을 숙지해야 문제를 잘 풀수 있는데 아이들이 눈으로 휘리릭 읽고 나면 기억에 남는게 별로 없더라구요.

중요한 부분은 형광색으로 칠해져 있어 아이가 더 익히기 쉬워요.

아직 ​배우지 않은 2학기 문제지만 본문 내용을 잘 읽고 정리되어 있는 개념만 잘 읽었더니 문제푸는데는 그다지 문제가 없었어요.

​이미지 연상을 주요 공부법으로 내세우고 있는 우공비인 만큼 그림을 통해 개념을 풀어내는 방법을 많이 쓰고 있어요.

 

 
 
 
 
곧 맞이할 여름방학에 어울리는 내용이라 더 재미있게 읽고 문제를 풀고 있어요.
선행이나 학원을 전혀 다니지 않는 아이라 학교 공부와 교재만으로 공부를 하는데요.
저학년이라 그런지 아직 부족한 점은 잘 모르겠어요.
고학년이 되면 저도 마음이 달라질까요?^^

 
 
 
 
지문에 대한 종류와 특징도 잘 정리되어 있고, 낱말사전까지 되어 있어 안배운 부분도 특별히 어렵지 않게 풀었는데요.
4번 문제에서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글쓴이의 마음에 대해 쓰라는 문제에서는 너무 간략하게 썼고 자신의 경험에 대한 표현으로 써서 별표했어요.
'신이 났다'는 자신의 감정 표현이지만 여기서는 글쓴이의 마음이 어땠을지 쓰는 것이라 '신났을 것이다'라고 표현해야 맞는 것 같아요.




1단원의 또다른 지문에 대한 문제도 풀어보았어요.


 
 
'눈으로 읽는 핵심 내용'을 읽고 본문을 읽으면 더 쉽게 정리가 되겠지요.
그림도 따로 옆에 있어 더 활용하기 좋은 것 같아요.
글을 읽어도 정리가 안되고 중심 내용이 무엇인지 잘 이해가 안될 때에는 이런 정리가 꽤 도움이 되거든요.​


 
 
'핵심잡는 비법'을 통해 다시 한번 정리를 해봅니다.
이번 문제를 풀면서 딸아이가 자신의 경험을 빗대어서 푸는 문제가 많다고 투덜거리며, 그런 경험이 없을때는 어떻게 해야 하냐고 묻는데 사실 난감하더라구요.
정말 글 안의 주인공과 같은 경험이 없을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없는 경험을 만들어 낼 수도 없고~~
 이번 2학기의 1단원의 핵심은 글안의 주인공의 이야기를 읽고 자신의 경험을 비교해보는 것이라 ​방학동안 경험을 더 쌓아야 겠어요.^^
아니면 교과서를 미리 읽어보고 주인공과 같은 경험을 미리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2학기가 되어서 경험이 없어 답을 쓰지 못하는 경우는 만들지 말아야 하니까요.^^​


한단원이 끝나면 '단원평가'가 있는데 여기는  2학기가 되어 학교 단원 평가가 있을 때 풀어볼 예정이랍니다.
1단원 문제는 다 풀었는데 2학기 되어 아이의 진도가 나갈 때 다시 한번 살펴봐야 겠어요.
미리 풀어보니 아이가 그래도 1학기 공부를 잘 했구나 싶어서 안심이었답니다.
선행이라는 개념보다는 2학기 준비가 되어 있나, 1학기는 잘 공부했나 체크하는 시간이 된것 같아요.​


 
 
우공비의 부록으로 <실력비법책>도 있는데요.
요거는 아이의 단원평가나 중간 기말고사때 요긴하게 쓰인답니다.
1학기에도 아이 체험다니느라 시간이 영 없을 때는 요거 풀고 학교 시험 보기도 했거든요.


 
 
받아쓰기 공간도 되어 있고,


 
 
단원평가 문제가 다섯페이지 정도 되어서 본권에서 문제를 풀어본 후 심화로 풀어봐도 좋을것 같아요.
저는 아이 단원평가때 풀어보는데 이용합니다.

1학년때는 학교 생활에 적응하고 공부하는 과정을 익혀가는데 중점을 두었다면 2학년이 되면서부터 본격적으로 공부를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아이도 1학년때와는 달리 어렵다는 부분도 있고 엄마와 공부를 따로 하지 않으면 학교 공부를 따라가기 어렵겠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아이의 공부를 봐주는 편인데요.
학교 수업을 듣고 우공비로 복습을 하며 아이의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를 알아갈 수 있어 좋더라구요.
우공비가 문제가 많은 편이 아닌것 같아 아이도 푸는데 있어 그다지 부담스러워 하지도 않거든요.
2학년 1학기도 우공비와 함께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결과 있었는데요.
2학기에도 우공비와 함께 알차게 준비할 예정입니다.
방학에는 2학기에 배울 내용들을 쭉 살펴보고 2학기 준비해야 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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