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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고 우공비 초등 국어 2-1 - 2014년 ㅣ 초등 신사고 우공비 시리즈 2014년
신사고초등콘텐츠연구회 지음 / 좋은책신사고 / 2013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1학년에 입학해서 긴장하며 아이 학교 보낸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겨울 방학을 보내고 있네요.
걱정했던 것보다 아이가 학교에 잘 다녀줘서 그저 고맙고 공부도 나름 잘 해줘서 기특했는데요.
1학년동안 국어와 수학을 1학기 말에 한번, 2학기 말에 한번해서 두번 시험을 보았는데 모두 올백이었어요.
평소에는 늘 놀기만 하고 특별히 공부를 하지 않아서 시험 보기 전까지 걱정도 나름 되고 했었는데요.
그래도 시험 보기 전에는 간단하게나마 준비를 했었어요.
바로 <우공비>로 말이죠.
시험 전날까지 체험다니느라 시간이 많지 않았기에 정말 틈틈히 <우공비 국어> <우공비 수학>을 풀었는데요.
딸아이가 시험을 보고 와서는 우공비에서 풀었던 문제들과 다 비슷하게 나와서 쉬웠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2학년도 저는 우공비로 딸아이 공부 시키려고 해요.
서점에 나가 보니 벌써 새 교재들이 책장을 꽉꽉 메웠더라구요.
아이와 함께 둘러보시고 아이와 잘 맞는 교재를 찾아보시면 좋겠죠?
아무리 좋은 교재도 아이와 맞지 않으면 그 효과를 보기 어려우니까요. 제 딸아이를 보니 그동안 몇개의 교재를 접해본 결과 우공비가 아이와 가장 잘 맞아요. 그래서 쭉 우공비가 아이의 보조 교재가 될것 같아요.
우공비는 한권에서 네권으로 분리가 되요.
아주 깔끔하게요. 분리하면 제일 위의 사진처럼 된답니다.
우공비 학습서의 특징은 이미지 연상 학습, 문제 해결력 강화, 완벽한 서술형 대비 구성이랍니다.
작년과 조금 달라진 점이 있다면 서술형을 좀더 강화했다는 점이에요.
우공비 교재의 가장 큰 특징은 이미지 연상 학습법인데요.
이미지 연상 학습법이란
개념을 재미있는 이미지로 표현하여 쉽게 이해하고 오랜 시간 기억하게 하는 신개념 학습법이에요.
글보다 그림이 아직 익숙한 저학년 아이들에겐 이미지로 연상시키는 방법이 잘 맞기도 하고 또 시각적인 것에 강한 요즘 아이들에게도 잘 맞는 방법인 듯해요.
그럼 이미지로 개념잡는 초등학습 비법서 우공비를 자세히 살펴볼까요?
구성과 특장을 한번 읽어 보시면 교재를 활용하는데 있어서 더 효율적이랍니다.
본책인 진도 비법책은 총 4단계로 되어 있는데요.
개념 잡는 비법, 교과서 잡는 비법, 핵심 잡는 비법, 실력 잡는 비법, 그리고 글쓰는 놀이터로 구성되어 있구요. 실력비법책을 통해 좀더 문제풀이 연습을 할수 있겠죠? 시험 대비용으로도 좋구요. 비법풀이책을 통해 해답과 풀이를 확인할수 있답니다.
교과서에 실린 작품도 잘 정리되어 있어요.
요즘은 교과서에 시중 그림책이나 문고가 많이 등장하는것 같아요.
따라서 부분만 교과서에 나오니 책을 전체적으로 읽고 교과서를 본다면 확실히 이해가 쉬울것 같아요.
저도 아이가 읽어본 책, 안읽어본 책 구분해서 안읽은 책은 챙겨서 읽혀야 겠어요.

2학년 1학기에는 어떤 내용의 공부를 하는지 미리 살펴보았어요.
우공비는 만화로 이 단원의 개념을 가볍게 알려줍니다.
앞으로 배울 단원에 나오는 중심 주제에 대한 개념을 살짝 알려주는데요.
제 아이를 보니 모든 단원의 요 만화부터 싹 보더라구요.
1단원에서는 말의 재미와 느낌을 살려 시나 이야기를 읽는 방법을 배우는데요.
만화에 그런 내용이 언급되어 알수 있답니다.
본격적으로 이 단원의 개념을 배워야 겠죠.
<개념 잡는 비법>을 통해 개념을 익히게 되는데요.
저는 여기서 정리해 둔 개념들을 소리내어 읽히고 있어요. 이 내용을 숙지해야 문제를 잘 풀수 있는데 아이들이 눈으로 휘리릭 읽고 나면 기억에 남는게 별로 없더라구요.
눈에 쏙, 개념 쏙 ~
그림으로 개념을 먼저 익히고 글로 다시 개념을 익힙니다.
개념 확인하기 문제도 풀어보네요.
개념이 어느정도 정리가 되었다면 교과서에 나오는 지문을 바탕으로 공부하고 문제도 풀어봅니다.
바로 교과서 잡는 비법..
지문에 대한 학습도 하고 낱말 사전을 통해 어휘력도 향상시킬수 있네요.
딸아이가 시를 좋아해서 가끔 시도 끄적이고 하는데요.
좋아하는 것과 문제푸는 것은 조금 차이가 있네요.

교과서에 등장하는 지문이 너무 재미있더라구요.
지문을 잘 읽고 문제를 풀어보는데요.
객관식 문제는 거의 틀리지 않는데 역시 주관식 문제가 어려운것 같아요.
본문을 이해하고 질문을 이해하고 그리고 자신의 의견을 쓴다는 것이 아직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이 하기엔 조금 어려워 보입니다.
그러나 앞으로 서술형이 강화된다고 하니 이런 문제 역시 연습과 반복을 통해 익혀야 겠지요.
틀린 문제는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하고 답을 적어 보게 합니다.
아직 배운적이 없는 내용이지만 앞의 개념들을 살짝 익히고 푼 문제들 치고는 잘 풀었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질문을 읽어보면 이해력이 높아야 할 문제들도 꽤 있더라구요.
어휘력의 중요성을 다시금 느끼게 됩니다.
<핵심잡는 비법>을 통해 다시 한번 개념을 정리합니다.
여러번 개념을 살펴보다 보면 더 많이 기억하게 되는건 당연하겠죠?
<글쓰는 놀이터>를 통해 아이가 자신의 생각을 글로 적어보기도 합니다.
글을 쓰기 좋아하는 아이라 요 코너를 무척이나 좋아하네요.
사실 1학년때는 학교에 적응만 잘 해주었으면 하는 바램이 컸어요.
학교 적응이 공부 잘하는 것보다 우선이란 생각이 컸는데요.
이제 2학년이 되다보니 조금씩 학교 공부에 신경을 써야 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공부는 못해도 되고 그저 행복하게 잘 놀아다오... 하고 싶지는 않아서 말이죠.
공부를 통해 배움의 즐거움을 느꼈으면 좋겠고, 알아간다는 기쁨도 알았으면 좋겠다는 욕심을 아이 몰래 가져보는데요.그렇다면 조금이라도 재미있고 쉽게 배울수는 없을까? 고민해 보게 되요.
아이가 좋아할만한 교재를 찾아보기도 하고 이것 저것 아이앞에 내밀어 보게 되는데요.
따로 학원이나 학습지를 하지 않기 때문에 이런 교재가 아이에게 절대적인 공부 파트너가 됩니다.
어떤 일을 하던 파트너가 굉장히 중요하잖아요.
그래서 전 아이의 좋은 파트너를 구해 주는게 중요하단 생각이 들어요.
아이가 좋아하고 또 잘 맞는 교재가 바로 <우공비>랍니다.
2학년이 되면 요 우공비로 신나게 공부해 볼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