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입학 준비 끝! 한자 - 초등 입학 필수 문제 초등 입학 준비 끝! 3
아이즐북스 편집부 엮음 / 아이즐북스 / 2010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내년이면 초등생이 되는 딸아이가 있다보니 이제 초등 입학이란 단어만 들어가도 눈이 번쩍 , 귀가 솔깃해지네요.

아이가 유치원도 안다니며 저랑 있었기에 많이 놀았고, 준비를 차근차근 하지 않아서 조금 걱정스런 면도 없지 않았기에 마지막으로 아이의 실력을 확인하고 부족한 면을 보완하고 싶은 생각이 들고 있던 찰나에 요렇게 제 마음에 쏙 드는 책 한권을 만나게 되었네요.

아이즐에서 나온 <초등입학 준비끝>이란 책인데요. 아이즐 책은 아이들에게 실패한적이 없어서 요 책 역시 딸아이에게 사랑받을것 같았는데 역시나 매일매일 자기 스스로 양을 정해서 하고 있답니다.


 

7,8급 한자를 모두 배워 볼수 있구요. 수준 확인 평가가 있어서 아이의 실력을 점검해 볼수 있답니다. 요 한권이면 입학해서 학교 교과서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한자는 준비끝이랍니다.

더욱이 이젠 스토리 텔링식으로 교과서가 개정되어 모든 교과에 어휘력이 필요한데요. 그 어휘력을 늘리는데 꼭 필요한것이 한자랍니다. 딸 아이가 책을 좋아해서 꽤 읽는 편인데도 한자어에는 약하더라구요. 그래서 더 한자에 대한 중요성을 알기에 요 책이 참 요긴하게 아이의 한자실력을 올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것 같아요.

저는 한자편을 만났는데요. 요 책을 해보니 나머지도 한번 아이와 함께 풀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한글은 왠만큼 다 하니까 수학과 영어를 해보고 싶네요.

 

8급은 총 50개의 한자가 기본이지요. 우리말의 70%가 한자라고 하니 한자를 알면 단어를 보면 그 의미를 유추가 가능해지니 아이의 어휘력을 위해 한자 학습은 꼭 필요한것 같아요.

특히나 요 책이 가장 맘에 드는 것은 어린 아이들에게 맞게 글씨가 큼직큼직해서 보기가 좋고 쓰기도 좋다는 거에요.

이 책의 구성은 8급을 2개의 유닛으로 나누어서 1에서는 숫자와 요일,부모형제등을 배우구요. 2에서는 크기와 방향, 장소에 대한 한자를 배웁니다.

먼저 한자의 뜻과 음에 대해서 배운다음 써봅니다. 부수와 총획수 그리고 한자가 들어간 단어까지 꼼꼼하게 정리되어 있네요.조금 어려운 단어들은 한자 익히기를 통해서 한자와 우리말을 연결할줄 알게 됩니다.



 

열심히 음과 뜻을 쓰고 한자도 써보고 문제도 풀어보는 딸아이랍니다.

생각보다 그리 어렵지 않고 재미있다는 아이네요.

집에서 한자카드로 동생과 놀면서 배운 적이 있어서 한자를 보고 읽는데는 그리 어렵지 않았는데 한자를 써본적은 별로 없어서 한자를 그리듯이 쓰는 아이인데요. 그래서 오히려 한자를 쓰면서 재미를 느낀듯해요.

 

앞의 문제들을 모두 풀어본 다음에는 종합문제가 나온답니다. 앞에서 배운 한자를 다시 한번 확인하고 문제를 풀어보면서 자신이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것을 확인해 볼수 있어요. 생각보다 딸아이가 잘 하고 있네요.


 

아주 잘 풀었어요.


 

이제 부모형제와 요일에 대해 배워 봅니다. 이것은 숫자보다는 조금 어렵다고 하더라구요. 읽는 것은 괜찮은데 쓰는게 어렵다고 하길래 쓰는 것에는 그리 집착하지 말라고 했어요. 한자를 보고 음과 훈만 제대로 알면 쓰는건 나중에 할수 있으니까요.

앞의 문제들이 총 79문제인데요 .그 문제들을 잘 풀었는지 체크해볼수 있어요. 평가 결과를 쓰게 되어 있는데요 .사실 이런건 그리 중요한 건 아닌것 같아요. 이런걸로 아이에게 스트레스를 줄 필요는 없겠지요? 굳이 없어도 되는 페이지가 아닐까 싶어요.

8급 유닛2에서는 크기와 방향, 장소등의 한자가 나옵니다. <學校敎室>,<靑白先生>,<大韓民國>, <東西南北>등의 한자를 배울수 있어요.

이렇게 8급을 마무리 하면 50개의 한자를 습득할수 있답니다. 한자를 잘 쓰고 읽을수 있다면 8급 한자 시험을 봐 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어요.

 

8급이 살짝 쉬웠다면 7급은 역시 아이에게 어렵지 않을까 싶어요. 무리하게 진행하지 말고 천천히 진도를 나가는게 좋을것 같아요.

사실 한자를 보고 음과 뜻을 아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지만 7살인 딸에게 쓰는 게 살짝 어려워 보여요. 역시 반복이 중요하겠지요?

천천히 반복해 가면 충분히 한자도 쓸수 있을것 같아요.

역시나 큼직한 글씨와 귀여운 그림들로 아이가 거부감 없이 재미있게 한자를 배울수 있어서 참 좋은 책이네요.두번의 익히기를 통해서 한자의 의미를 익혀갑니다. 그리고 한번 써보는 거지요.


 

그리고 종합문제를 풀어보면서 자신의 실력을 확인해봅니다. 그래도 종합문제에서 아무것도 없이 음과 훈만으로 한자를 쓰게 하는 것은 없어서 아이가 힘들어 하진 않을것 같네요.


 

또 하나의 재미죠. 자신이 하고자 한 만큼 끝내면 스티커를 붙이고 마무리 합니다. 동생과 함께 붙이면서 즐거워 하네요.

저는 요렇게 마무리를 하고 다시 한번 한자를 스케치북에 써보게 했어요. 그럼 자신이 쓸수 있는 한자와 쓸수 없는 한자를 구별하고 다음에 한번더 모르는 한자는 써보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들수 있더라구요. 다만 아이의 컨디션이 좋을때 합니다. 안그러면 조금 짜증을 내기도 하더라구요. 다 끝났는데 또 시킨다구요^^

이 책을 다 마치면 초등한자 꿈나무 상을 딸아이에게 주려구요. 이런것이 별거 아닌것 같아도 하나의 동기부여가 될수 있잖아요. 아이즐의 세심한 배려가 참 감사하게 느껴지네요.

아이와< 초등입학 준비 끝-한자편>을 해보면서 느낀 점은요. 이책의 큼직한 글씨와 그림, 그리고 구성이 참 맘에 든다는 것이구요. 페이지당 문제가 많지 않아서 아이가 부담을 크게 갖지 않아서 좋은것 같아요. 스티커나 상장도 아이들에게는 작은 동기와 즐거움을 줄수 있다는 점에서 참 좋은 부분이구요.

아이의 한자 실력도 체크하고, 또 이 한권을 마스터 했을때는 아이의 한자 실력도 부쩍 늘어 있겠지요?

예비 초등부모님들에게 충분히 사랑받을 수있는 책인것 같아요.

한자 뿐만 아니라, 한글, 수학 , 영어도 아이와 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어요. 아이의 각 분야의 학습 능력을 체크하기에 참 좋은 교재가 될것 같거든요.

매일 매일 조금씩 풀어가면서 아이와 함께 한자 실력을 UP 시켜 볼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