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혼자 푼다! 수학 문장제 4학년 1학기 (2024년용) 바빠 연산법
최순미 지음 /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18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4학년이 된 아들의 학교에서 수학 시험 방식이 달라졌어요. 그동안은 일반적인 시험문제들로 단원평가를 봤는데 올해부터는 서술형으로만 시험을 보더라구요.
그래서 첫 시험에서는 살짝 당황해서는 좋은 점수를 받지 못했답니다.
 그동안 공부해 온 방향에 무언가 더 필요하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들더군요.
답을 서술형으로 쓰는 것도 당연하겠지만 서술형 문제에 익숙해지는 것도 필요하겠다 싶어 선택한 교재가 바로

<나 혼자 푼다! 수학 문장제>랍니다.
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학습법 - 바빠 시리즈는 이미 다양한 교재를 통해 그 효율성을 체감하고 있는 상태였는데 새롭게 선보인 수학 문장제에 대한 궁금증이 있었기에 이번에 아들과 함께 그 궁금증을 해소해보았지요.
 


 목차를 보면 4학년 1학기 교과서 순서와 같기 때문에 학교 공부와 병행하기 좋은 교재랍니다.
요즘 아이들은 학원을 다니거나 집에서 문제집을 풀면서 공부를 하지요. 그런 과정에 이 교재 한 권을 더 풀면 좋을 것 같더라구요.
 


4학년 아들은 지금까지 학원을 다니지는 않고 집에서만 공부를 하고 있는데요.

3학년까지는 큰 어려움이 없었는데 4학년이 되면서 1단원에서부터 살짝 멘붕이 왔었어요.^^




그래도 이번에는 복습하는 부분이라 양호합니다.^^
 


4학년 1학기의 1단원은 <큰 수>랍니다.
다섯 자리 이상의 큰 수인 만, 억, 조를 배우게 되는데요.
일상적으로 많이 사용하지 않는 단위인데다가 교과서에서도 지금까지 거의 쓰지 않던 단위인 만큼 익숙해지기 쉽지 않았던 단원이었죠.
이미 학교에서도 다 배운 내용이지만 이 교재를 풀면서 아이의 수학적 구멍을 또 찾아낼 수 있었죠.
먼저 기본적인 문제들로 워밍업을 가볍게 합니다.
사실 이 교재는 기본적으로 학습을 위해 푸는 교재랑은 성격이 좀 달라요. 우선은 학교 공부와 함께 푸는 다른 교재들이 있잖아요. 그 교재와 별개로 서술형에 좀 더 안정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재라고 볼 수 있거든요.

그래서 개념적인 설명이 많지는 않답니다.



물론 교과서 개념을 확인하는 기초 문제부터 익힘책 문장제까지 학교 수업을 정리하는 문제들로 아이에게 도움을 줄 수 있지요.
또한 풀이 과정을 따라가면서 서술형 문제도 익숙해지고 풀이 과정을 적는 방법에도 많이 노출이 된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생각하며 푼다!'를 통해 그것이 가능해지거든요.^^



억과 조로 단위가 더 커지자 아들 또 긴장합니다.
걱정 마~~ <나 혼자 푼다! 수학 문장제>만 따라가자~~


한 챕터에 쪽수는 4쪽!
하루에 가볍게 풀어내기에 딱 좋은 양이어서 더 좋더라구요.
하나만 공부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양이 많아도 아이들에게 미움받기 십상인데 이 교재는 양도 적당~
수의 단위가 커지면 실수도 잦아지는 법!

하지만 교재 상단에 토끼가 알려주는 속닥속닥 비법이 있어 실수도 줄여봅니다.



학교 시험에서 서술형이 강화되면서 답을 쓸 때도 풀이 과정을 잘 서술해야 하지요. 그런데 이게 쉽지 않잖아요. 문제는 풀 수 있는데 그 풀이 과정을 쓰라고 하면 멘붕이 오기 마련인데요. '생각하며 푼다!' 과정을 따라가다 보면 답을 쓰는 요령을 익힐 수 있어요.
 



이미 기본 개념을 익힌 후에  풀어보는 거라서 혼자서 풀기에도 딱 좋고 교과서 유형이 다 들어있어 문장제로 수학 익힘책을 한 번 더 푸는 효과까지 볼 수 있답니다.
가장 효과적인 부분은 풀이 과정을 문제 풀면서 손에 익힐 수 있다는 점이고 덩달아 수학 용어들도 자연스럽게 사용하게 되지요.
아들을 보면 풀이 과정이 틀리지는 않는데 문제가 요구하는 수학적 용어가 없어서 안타까웠거든요.
서술형은 연습과 훈련이 필요한 부분이라는 생각이 두 아이를 보면서 들더라구요.
그런데 <나 혼자 푼다! 수학 문장제>로 그 어려움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약 한 달 정도면 이 교재 한 권을 마무리할 수 있겠어요.
아이에게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아이의 실력을 키우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 기대하고 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