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버는 경제 상식 BEST 10 - 주식 초보가 꼭 알아야 할
권순우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


작년 동학개미운동 이후 ‘주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투자 입문서가 정말 많이 나온 것 같다.

솔직히 고백하자면 내심 ‘주린이’ 딱지는 떼었다는 자만심으로 투자 입문서는 가급적 피해 왔다.


그러던 중에 출판사에서 좋은 기회를 주셔서 삼프로 TV로 친숙한 권순우 기자님의 책을 읽어보게 됐다.


평소 기자님 방송을 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책 속 설명에도 기자님 특유의 친절함과 꼼꼼함이 묻어있다. 초보자에게는 어려운 용어나 방대한 분야의 내용을 간단하고도 친절하게 설명해 준다. 

특히, 주식 초보자들을 위해 최대한 균형잡힌 정보를 제공하려는 노력이 엿보였다.


필자가 주식투자를 처음 시작했을 때를 생각해 보면, 호가창은 어떻게 보는지, 주식은 어떻게 사고 파는지 아주 기본적인 것부터 궁금했던 것 같은데, 너무 당연해서 지나칠만한 부분도 지면을 할애해서 세심하게 설명하고 있다. 또한, 초보자들에게는 기본적 분석을 바탕으로 한 가치투자를 추천하는 경향이 강한데, 이 책에서는 기술적 분석을 위한 차트의 기초적인 내용도 다루고 있는 점이 특이했다. 책 한 권에 주식투자에 관한 모든 기초를 담을 수는 없겠지만, 투자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 이 책을 통해 투자 세계의 큰 그림을 살짝 엿보고, 각 키워드로부터 또 다른 공부의 씨앗이 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원래 책 한 권을 읽으면, 거기에서 다시 읽어야 할 책이 몇 권 더 숙제로 나와야 제대로 된 공부다. (그래서 끝이 없다.)


이 책의 백미는 마지막 장이라고 생각한다.

국내 주요 6대 산업(반도체, 자동차, 배터리, 철강, 조선, 수소) 의 흐름을 짚어보고 관련주를 구체적으로 열거해주는데, 현재 한국 경제의 상황과 주식시장과의 관련성을 쉽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게 도와준다. 앞으로 경제 뉴스를 볼 때, 어느 회사/주식과 관련이 되는지 직접적으로 알 수 있을 것 같다. 이 내용은 지금 투자를 시작하는 분들께 보다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투자 초보자분들에게는 이 한 권으로 공부의 끝이 아니라 공부의 첫 시작이라는 마음으로 읽어보시기를 권한다. 주식시장은 늘 새로운 영웅을 환영하기에...


투자 경력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비교적 가볍게 읽힐 것 같다. 기초적인 내용을 다시 리마인드하면서 ‘주린이' 시절로 돌아가 투자의 초심을 잡아 보는 것은 어떨까? 자녀분들이나 주변의 수 많은 ‘주린이’들이 주식에 대해 물어볼 때 선배로서 주름잡을 때에도 요긴하게 쓰일 것 같다. (엣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