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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아이를 위한 두뇌발달 보고서
곽윤정 지음 / 지식너머 / 2013년 8월
평점 :
절판


 

아이를 키우면서 달라진것 중 하나는 육아서를 자주 읽게 되었다는 건데요.

그건 아이가 좀 더 행복하고 똑똑하게 자라길 바라는 부모들의 공통된 특징인 것 같아요.

이번에 만나본 육아서 내아이를 위한 두뇌발달 보고서

뇌연구와 뇌발달이론을 우리나라 육아,자녀교육 ,상담분야에 적용하고 계시는 곽윤정 교수님의 저서로

전문가가 제대로 쓴 책이라는 생각을 하면서 공부하듯이 진지하게 읽어보았습니다. 

 

 

 

 

목차에서 보이듯 모두 4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1장은 뇌에 대한 이론들을 다뤄주어 뇌에 대해 생소한 부모들에게 기본적인 이해를 하도록 해 주고

2장~4장까지는 아이들 연령에 맞춰 그시기 아이들의 특성과 뇌의 발달, 발달을 돕는 방법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줍니다.

 

 

 

 

 

part 1.  뇌를 알아야 우리 아이의 뇌가 달라질 수 있다.

 

자녀의 뇌발달에 대한 관심은 많지만 사실 뇌에 대한 지식은 별로 없는데 이런 부모들에게 뇌이론을 비롯해

뇌의 각 부분에 대한 설명을 자세히 해주어서 아이의 뇌를 잘 이해하고 그에 맞게 육아를 해 나갈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 줍니다.

전두엽, 측두엽, 두정엽, 후두엽 등 뇌의 각 부분의 역할과 결정적 시기를 알려주고

그에 따라 양육환경의 촛점이 단계별로 달라져야 하고 적절한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part 2.  0~12 개월 전속력으로 발달하고 있는 아기의 뇌

 

이 시기 아기의 뇌는 폭발적으로 성장하는데 보기엔 울고 칭얼거리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아기는 듣고 느끼고 받아들이고 있는 중이라 그 경험을 통해 쑥쑥 자라고 있는 거라고 해요.

이렇게 아기의 뇌는 준비가 되어 있지만 발달을 잘 하도록 돕는 것은 부모의 역할인데

스트레스를 주지 않도록 하고, 잘 재우고, 시각, 청각, 촉각, 미각, 후각 등 오감을 자극해 주고

정서적으로 안정이 되도록 안아주고 토닥여주고 눈맞추는 등 정서적 상호작용을 충분히 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part 3.  1~3세  뇌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생애 초기

 

이 시기는 뇌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때라고 말할 수 있는데 신체,인지,정서 등의 뇌발달이 결정적 시기를 맞게 되기 때문이예요. 

이 시기엔 무엇보다 아이에게 유해한 정보가 흡수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데

폭력적이고 자극적인 영상물, 과도한 학습, 간접흡연, 알코올 등이 이 시기의 아이들이 피해야 할 해로운 자극입니다.

또 엄마와 애착관계를 안정적으로 잘 맺은 아기는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 때 신뢰를 갖고 안정적으로 관계를 유지하는데 이는 아이의 성격을 결정하게 되는 일이기도 하기 때문에 부모들은 아이에게 어떤 행동과 반응을 보여야 하는지 신중하게 생각하고 행동해아 합니다.

 

 

 

 

 

part 4.  4~6세  뇌의 모든 영역이 발달한다.

 

뇌의 모든 영역이 발달하는 시기로 인성과 사회성의 뇌가 크는데 이를 위해 전전두엽이 잘 자라도록 도와주어야 해요.

아이가 자기의 감정을 잘 조절하도록 교육시키고 자기의 정서를 잘 관리하고 조절할 줄 아는 성품으로 키워야 하는 거죠.

전전두엽의 손상은 사회적 부적응은 물론 윤리의식까지 사라지게 만들어 도덕성을 잃게 되어

어떤 경우에는 반사회적 행동도 하게 되니 이는 아주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어요. 

부모가 자녀에게 인성과 감정조절의 긍정적인 롤 모델이 되어야 하고 언어발달을 자주 대화를 나눠 주어야 합니다.

 

 

 

내아이를 위한 두뇌발달 보고서 는

두뇌에 대한 지식을 배우고, 뇌의 발달시기에 따라 적절한 육아법을 제시해 주는 책이지만

무엇보다 부모의 애정이 아이의 모든 발달에 가장 좋은 해답임을 알 수 있었어요.

내 아이의 미래를 위해 많이 안아주고 놀아주고 즐거운 부모가 되어보자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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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방 꾸미기 달인 프로젝트
임한규.정윤호 지음 / 시냅스 / 2013년 8월
평점 :
절판


아이가 공부할 나이가 되니까 이런저런 신경 쓸 것들이 너무 많아요.

좀 자라면 엄마손이 안 닿아서 편해질거란 생각은 오산이었더라구요.

 교재는 어떤걸로 해야할지, 학원은 어디로 다녀야할지 엄청난 정보와 발품이 필요하고,

게다가 공부하느라 뽀죡해진 아이의 성격과도 싸워야하고, 한참 자라는 아이라 먹을 것도 신경써줘야 하고..... 등등

 그러던차에 눈을 번쩍 뜨이게 하는 책을 만났는데 바로 아이 공부방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책

공부방꾸미기 달인프로젝트 랍니다.

 

제목으로만 보면 그저 공부방을 꾸며준다는 내용인 것 같은데 표지 오른쪽 상단에 쓰여있는 성적향상필독서,

작은 문구인데도 눈에 확 들어오네요.

그럼 이 책을 잘 읽으면 아이의 성적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건가?

일단 책 속으로 들어가 볼게요. ㅎㅎ

 

 

책은 먼저 공부환경이 왜 중요한지, 얼마나 중요한지를 이야기해 줍니다.

그리고 좋은 공부환경에 대한 정보를 주는데 공부방의 벽지를 파란색으로 선택해서 인내심, 집중력, 자제력에 도움을 주고,

방의 위치를 남향이 아닌 맑고 서늘한 기운이 있는 북향쪽으로 정해주고,

책상 위의 유리는 눈의 피로를 부르고 체온을 변화시켜 공부에 방해가 되니 없애는 것이 좋다는 구체적인 팁과 함께 

실제 아이방을 컨설팅했던 자료들을 사진으로 보여주며 설명해주니 쏙쏙 이해가 잘 되더라구요.   

 

 

 

흥미롭게 읽으며 재미를 더해주는 내용들도 있는데

아이를 레드형, 그린형, 옐로우형, 블랙형 등 성향을 색깔로 분류하고 그 성향에 맞게 방을 디자인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저희 아이는 핑크형에 가까워서 전 핑크형아이에 대한 연구에 매진하였지요^^

 

 

 

사실 공부방의 구조나 색에 대한 것에는 관심을 가져본 적이 있지만

조명에 대해서는 생각도 못했는데 조명과 학습과의 관계에 대해 새로운 곳을 알게 되기도 했어요.

언어, 수리, 창의, 과목마다 학습에 효과적인 조명의 밝기가 다르고

실제 그렇게 만들어진 스마트 led 학습조명이라는게 있다는데 왜 저는 몰랐을까요?

역시 엄마는 정보에 빨라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되었어요.

 



 

제가 이 책을 보면서 가장 먼저 실천한 것은 아이방 문에 관한 일이예요.

대부분의 엄마들처럼 저도 아이방 문을 벌컥벌컥 여는 일들이 간혹있는데

아이가 공부를 하는지 혹은 딴청을 부리는지 궁금하기도 하고

아이에게 엄마가 지켜보고 있다는 암묵적 메세지를 전해주기 위해서죠. 

 그런데 그것이 얼마나 아이를 불편하고 불안하게 하는지, 오히려 공부의 의지를 꺾이게 만든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당장 실행에 옮겼는데 이제는 노크를 하거나 엄마라고 알린 후 아이의 방문을 여는 매너있는 엄마로 변신을 했답니다.

아이를 믿어주고 자기만의 시간, 공간을 주는 것이 당연한 것인데 왜 그걸 방해했는지

이 책을 안 만났더라면 전 계속 아이를 힘들게 했을 거예요. 

 

 

 

 

공부방꾸미기 달인프로젝트를 통해

공부방에 도움이 되는 외적, 내적 조건들에 대해 잘 알게 되었고

무엇보다 아이를 대하는 저의 자세에 대한 성찰을 해보는 시간을 가져 볼 수 있었어요.

이제 남은 건 책에서 배운 것들을 하나하나 아이방에 적용시켜 전보다 행복한 방, 똑똑한 방을 만들어 주는 거겠죠?

그리고나서 성적이 쑥쑥 올라간 우리 아이를 상상해보면 참 즐겁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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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내기 대장 푹푹! 춤추는 카멜레온 44
세바스티앙 브라운 글.그림, 글맛 옮김 / 키즈엠 / 201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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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내기 대장 푹푹 은 공사 현장에 있는 다양한 자동차들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예요.

 

처음엔 공사 차량들에 이해를 돕는 이야기라 자동차 좋아하는 우리 아이가 재미있게 볼 거라고만 생각했는데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그 속에 들어있는 깊은 뜻이 재미와 함께 전해져 더 신나게 푹 빠져 볼 수 있고

아이의 생각이 더 넓어지고 깊어지는 걸 느낄 수 있었답니다.

 

본격적인 이야기를 시작하기전에 다양한 공사차들이 아이를 맞이해요.

남자아이라 이런 차들 엄청 좋아하니 보자마자 방가방가~~! ㅋㅋ

그리곤 각 차들에 대해 엄마에게 열심히 설명해주는데 뭐 엉뚱하게 설명하는 것도 있지만

나름 엄마를 이해시키려고 애를 쓰네요.

 

 

주인공 꼬마 굴착기 푹푹이예요.

우리가 보던 굴착기보다 훨씬 귀엽고 사랑스럽게 생겼죠?

꼭 우리 아이를 닮은 꼬맹이 굴착기라 아이가 친구를 만나듯 푹푹이를 대할 수 있어요.

 

폭폭이는 돌이 파내고, 통통이는 돌을 옮기는 역할을 하는데

통통이가 옆에서 힘내라며 응원해 주지만 잘 되지 않았죠.

 

둘이 힘을 합쳐야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을 통해 아이가 협력에 대한 개념을 배울 수 있어요.

바로 그때 푹푹이의 친구들이 찾아와서 도와주겠다고 해요.

크레인 쿵쿵이가 돌을 잘게 부수려고 내리치고, 로드롤러 동글이가 돌을 평평하게 누르고,

불도저 튼튼이가 돌을 밀어 올려보고, 기중이 쏙쏙이가 돌을 꺼내려고 잡아당겨 보고

하지만 돌은 꼼짝도 안 했어요.

 

이 장면에서 아이는 각 차들마다 정해진 역할이 있고

공사 현장에 다양한 차들이 왜 필요한지 알게 된답니다. 

 

통통이의 응원에 푹푹이가 다시 한 번 도전해 보았어요.

마침내 땅속 깊이 묻혀 있던 돌이 보였고

통통이와 친구들이 모두 기뻐하며 칭찬을 해 주었어요.

이제 모두 힘을 모아 깨끗하게 정리하기 시작했어요.

동글이가 흙을 누르고, 튼튼이가 흙을 밀고, 쏙쏙이가 돌을 들어서 통통이에게 쏙 넣었지요.

 

 

모두모두 자기 역할을 충실히 해내는 멋진 친구들!

각자 자기일을 열심히 하는 책임감 있는 친구들이예요.

다함께 일을 해낸 친구들이 서로 칭찬해주면서 기뻐해 주었어요.

" 푹푹이 넌 최고의 굴착기야! " 통통이의 칭찬에

푹푹이는 " 당연하지, 난 파내기 대장 푹푹이잖아! "

 

 

요즘 저희집 뒷편으로 큰도로가 건설중이거든요.

그래서 하루종일 다양한 공사차량들이 오가는데

이런저런 공사차들을 많이 본 덕에 돌이는 이 책에 대한 이야기에 더 공감을 해요.

'왜 공사장에는 많은 차들이 오갈까?' 라는 의문에 대한 해답도 얻고, 왜 시끄러운지도 이해하고,

각 차마다 자기의 역할을 잘 해내야 한가지 일을 제대로 마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거죠.

그러면서 서로 힘을 합쳐야 일을 좀 더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어요.

 

또 어린이집에서 친구들과 함께 놀 때도 사이좋게 잘 놀고

힘든 일이 있을때는 서로 격려해 주고, 어려운 일은 서로 도와주고,

한 친구를 칭찬해주면서 같이 기뻐할 수 있다는 것도 배웠어요.

나는 무엇이든 잘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자존감도 키웠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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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의 다섯 번째 바퀴 춤추는 카멜레온 40
신지원 지음, 김영곤 그림 / 키즈엠 / 2012년 8월
평점 :
절판


어린이집에 다니면서부터 노랑색 버스를 사랑하게 된 우리 돌이가

책표지의 노랑 버스를 보고 무척 반가워해요.

"우리 어린이집 버스예요" 라면서

 

 

통통 버스와 고무바퀴는 날마다 티격태격!

" 너 말고도 바퀴는 많다고!" 통통 버스가 투덜대자

"흥, 다른 바퀴를 찾아보라지." 라며 바퀴가 화를 내며 가 버렸어요.

통통 버스는 새 바퀴를 찾아보는데

실뭉치는 푹 꺼져 버리고,  수박은 쩌억 쪼개지고,

농구공은 바람이 푸푸 빠져 버리고, 지구본은 우지끈 부서져 버렸어요.

  새바퀴 찾기에 실패한 통통 버스는 엉엉 으앙 엉엉.

"역시 바퀴는 고무바퀴야. 고무바퀴야, 어디 있니?"

바로 그때 지켜보던 고무 바퀴가 짠!

"거봐, 역시 내가 최고지?"

"응, 역시 너밖에 없어. 어서 나랑 같이 쌩쌩 달리자."

하지만 여전히 통통 버스와 고무바퀴는 티격태격!

 


 

 

 

이 책은 옆에 있는 사람들, 즉 가족이나 친구들의 소중함을 깨우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예요.

티격태격 싸우기도 하고 마음에 안 들기도 하지만, 나를 잘 이해하고 잘 맞는 건 역시 내친구라는 걸 알게 되는 거죠.

더불어 바퀴를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다양한 물건들의 특징을 알고 바퀴의 성질에 대해 배울 수 있기도 하구요.

 

그림도 이쁘고 글밥도 유아들이 보기에 적당한

통통버스와 바퀴, 동물들의 표정이 너무 이쁜 책이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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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꾸는 거위 춤추는 카멜레온 93
세바스티안 로트 글.그림, 박진희 옮김 / 키즈엠 / 2013년 6월
평점 :
절판


거위가 예쁜 공작으로 변신한 표지가 인상적인데

독특한 기법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아이에게 색다른 즐거움과 경험을 주는 책이예요.

도대체 어떤 책이길래? 

이 책은 독특한 기법으로 만들어진 재미난 책이예요.

언뜻 보기엔 그냥 거위 위에 달팽이를 그려 놓은 것 같지만,

 사실 투명 필름에 달팽이가 그려져 있는 거죠.

투명 필름을 살짝 넘기면 거위의 본래 모습이 나오는데

달팽이 껍데기 속에서 푹 쉬고 싶은 거위의 마음을 그대로 보여줍니다.

 

 

 

 

  이건 무슨 동물일까?

엄마의 질문에 돌이는 고개를 갸우뚱 갸우뚱!

잘 모르겠다며 고민을 하기 시작해요.  

일단 이야기해 주지 않고 책을 읽어보기 시작했어요.

 이건 뭘까?

 달팽이처럼 생겼는데 이상해요.

ㅎㅎ 책을 읽어보니 이건 거위 달팽이네요.

 아이가 필름지를 살며시 넘겨보며

  와우~~!  이건 뭐지? 

필름지를 넘겨보더니 아이의 반응이 급 좋아졌어요.

눈에서 하트가 뿅뿅 튀어나오면서~~

 거위다 !!!  

거위가 감기에 걸렸다는 이야기를 듣고는

 그럼 거위 코끼리는 되지 말아야겠다. 하하하!

 

알록달록 무지개색을 가장 좋아하는데 그래서 이 카멜레온이 참 마음에 들어요.

   나도 카멜레온이 되고 싶어요

기다란 목발까지 짚고 기린이 되어보고 싶은 거위의 모습에서

친구를 기다리는 따뜻함과 그리움이 느껴지구요.
책의 표지에서 보았던 그림이 다시 나타났어요.

앞부분을 보면서 책에 대한 이해를 하게 된 돌이가 거위공작이라고 먼저 알아보고

  거위 공작 너무 이뻐요.

 

나비 거위를 보면서

세상의 모든 엄마들이 아이에게 해주고 싶은 말!

너도 세상을 멋지게 훨훨 날아다녀라 ^^

 

 

나는 거위야.

되고 싶은 것도, 하고 싶은 것도 많은

나는 꿈꾸는 거위야.

 

꿈꾸는 거위는 아이들의 마음과 많이 닮은 책이예요.

우리 아이들도 거위처럼 세상의 많은 것들이 보고 싶고, 하고 싶고, 되고 싶은 마음을 갖고 있잖아요.

꿈꾸는 거위를 통해서 아이는 자기의 꿈에 한발짝 다가설 수 있고 희망과 용기를 가질 수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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