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화학 원소 아파트 ㅣ 재미난다 과학 3
이영란 지음, 우지현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25년 5월
평점 :



요즘 초등학교 과학교과도 개정되면서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보다 실생활과 연계된 내용이 많아졌습니다. 특히 3학년 ‘물체와 물질’, 4학년 ‘물의 상태 변화’와 ‘여러 가지 기체’ 단원은 아이들이 처음으로 본격적인 과학 개념을 배우는 시점이기 때문에,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도서가 매우 중요합니다.
최근에 읽어본 『원소 아파트에 놀러 오세요!』는 그 점에서 정말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이 책은 단순한 개념 전달이 아닌, 아이들이 익숙한 ‘아파트’라는 공간에 원소 캐릭터들이 살고 있다는 상상력 가득한 설정을 통해 흥미롭게 내용을 풀어갑니다. 산소, 수소, 탄소, 플루오린 등 총 24가지 원소 캐릭터가 등장해 각자의 특성과 역할을 소개하고, 서로 어울리며 만들어내는 다양한 이야기 속에서 자연스럽게 화학 개념을 익힐 수 있어요.
무엇보다 놀라운 점은 어느 순간 머릿속에 주기율표의 구조가 그려진다는 것입니다. 각각의 원소가 왜 그렇게 생겼는지, 어떤 성질을 가졌는지, 실생활에서는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알게 되면 주기율표가 단순한 암기 대상이 아닌 이해의 대상이 된다는 것을 아이가 체감하게 됩니다.
이 책은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맞춰 내용을 구성해 초등 과학 교과 연계 도서로도 손색이 없고, 초등 3학년뿐 아니라 저학년 아이들도 쉽게 읽을 수 있는 만화 형식으로 되어 있어 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여주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우리 아이는 특히 “다이아몬드는 탄소로 만들어졌다”는 부분에서 감탄하며, 일상 속 사물들이 어떤 원소로 이루어졌는지 궁금해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어요.
과학이 어렵다고 느끼는 아이, 주기율표 외우기 싫어하는 아이에게 꼭 권하고 싶은 책! 『원소 아파트에 놀러 오세요!』는 과학의 첫인상을 긍정적으로 바꾸어 줄 수 있는 좋은 입문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