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로 배우는 교과서 어휘 : 과학 아이세움 School
양태은 지음, 조성호 외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4년 10월
평점 :
절판


한자로 배우는 교과서 어휘 :: 과학편

 

 

 

 

초등학교 교과서를 보면 아이가 이히해가 어려운 어휘를 만나게 될 때가 종종 있어요.

그런건 국어에서나 있는거 아니야??   라고 생각했던 것과는 달리 전과목에 걸쳐 그렇더라구요.

한자로 된 단어다보니 아이는 이해하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도 꽤 있었구요.

초등학교 교과서의 핵심단어 80% 이상이 한자어라고 하니 그럴 수도 있겠다 싶더군요.

 

한자로 배우는 교과서 어휘 과학편은 과학교과서에서 단원의 핵심어를 중심으로,

빈도수가 높은 어휘를 골라 설명해주고 있답니다.

 

 



 

학년별로 나눠져 나온 것은 아니지만 초등 중학년인 3학년과 4학년 교과서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답니다.

울 도도가 3학년인데 단원이 꽤 겹쳐서 유용하게 활용하게 될 듯 싶네요.

초등 중학년 교과서의 핵심어휘지만 초등 고학년, 중학생이 되어서도 꾸준히 나오는 어휘인지라 지금부터 확실하게 알아두면 좋겠더라구요.

학년별로 나와도 참 좋겠다는 생각이 책을 접하면서 들었답니다.

요즘 한자공부를  많이 시키던데 교과서를 토대로 시키는 것이 어휘력향상에도 도움이 많이 되지 않을까 싶었거든요.^^

 

 



 

한자로 배우는 교과서 어휘는 총 6챕터로 되어 있어요.

1,2,3단원은 초등 3학년 교과 단원을, 4,5,6챕터는 초등 4학년 교과서 단원 내용이더군요.

우선 1챕터인 동식물의 세계를 살펴보았답니다.

1챕터에서 배우는 한자어는 실험실, 곤충, 표본, 식충, 분해, 공생, 기생, 동식물~이랍니다.

 

 



 

도입은 편지글로 시작되네요.

이 외에도 일기, 독서록, 설명문등 다양한 지문을 읽고 어휘의 뜻을 익히도록 하고 있답니다.

아이에게 어휘만 던져주면 어렵게 받아들일 수 있으니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내고 있어 부담이 적더군요.

문장의 맥락속에서 어휘를 익히기 때문에 그 뜻을 정확하게 그리고 오래 기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이어 어휘와 낱자 익히기가 있답니다.

한자와 한글을 모두 표기해줌으로써 아이로 하여금 부담은 줄여주셨더군요.

울 도도가 처음에는 한자만 있는줄 알고 지례 겁을 먹었었던과는 달리 말이죠.

단어의 설명이 나오고 그 설명에 맞는 단어를 찾아내는 학습인데요.

아이로 하여금 어휘의 뜻을 확실하게 익힐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답니다.

단어는 아는데 그 뜻을 정확히 모르는 경우가 좀 많잖아요~

그런 경우 잘못된 지문해석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그런 의미에서 단어의 제대로 된 의미는 알아두는 것이 여러모로 좋은 것 같습니다.

 

 

 


 

단어를 한자로 써보는 페이지도 있답니다.

필순도 나와있고, 뜻과 그림까지 나와있어 아이가 오래 기억할 수 있겠더라구요.

써보는 칸 아래는 실제로 언제 어떻게 쓰이는지 활용 예문을 실어 이해를 돕고 있답니다.

 

급수가 정해진 것이 아니라 다양하게 나오는터라 조금 어렵다 느껴질 수도 있는 써보기칸이예요.

아이가 한자를 써보면서 외우면 더없이 좋겠지만 그렇게 부담을 주지 않고 뜻과 음 정도 알아두는 것으로 넘어가도 좋겠죠?

 

 



 

실력다지기~~~

다양한 문제를 풀면서 어휘를 다져보는 페이지랍니다.

빼곡하게 문제로 아이를 지치게 하는 것이 아니라 부담이 없는 실력다지기 페이지였답니다.

한번 더 생각하도록 하는 페이지라서 문제도 어렵지 않답니다.

뜻과 소리 써보기, 한자어와 뜻 연결하기, 설명에 맞는 한자어 쓰기 등 다양한 문제를 접하면서 어휘력을 키울 수 있답니다.

 

 

 



****

 

창의와 확장학습 페이지랍니다.

초등교과 및 교과 외 영역에서 뽑은 다양한 주제의 글을 읽으면서 지식영역을 확장할 수 있는 페이지랍니다.

창의, 통합, 융합 사고력을 키울 수 있어 여러모로 좋네요.

무엇보다 지문에서 배운 어휘로 재미있는 숨은 그림찾기를 하며 어휘를 한번 더 짚어줄 수 있다는 것이 매력포인트!!!

 

 



 

사자성어까지~~  만나볼 수 있답니다.

사자성어의 유래와 활용 예를 만화로 만나볼 수 있다는 것!

아이가 참 재미있게 접근 할 수 있겠더라구요.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로 되어 있는 만화라 활요예시로도 적합하구요.

덕분에 어떤 때 사용하는지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겠더군요.

 

 



 

한 챕터가 끝나면 확인학습을 만나볼 수 있답니다.

정리학습을 통해 해당 챕터의 단어를 최종점검한다고 생각하고 풀면 된답니다.

이렇게 접하다보면 이해력과 어휘력이 증진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권의 마무리 학습도 있어요~ 이건 한권을 모두 다 익히고 난 후에 접하는 걸로...^^

 

 

어휘는 어느 한 과목에서만 필요한 것이 아니죠.

그런 어휘가 한자어로 되어 있는 것이 꽤 많아 아이들을 힘들게 하잖아요.

교과서에서 뽑은 핵심어만이라도 골라 아이들에게 익히도록 한다면 좀 더 학교공부가 쉽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학교 공부 뿐만 아니라 어휘의 확장은 사고의 확장으로도 이어진다고 하니 여러모로 도움이 되겠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