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도형 계산법 2 - 초등 5학년 기적의 도형 계산법 (초등)
기적의 계산법 연구회.유선영 지음 / 길벗스쿨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초등도형공부는 기적의 도형 계산법으로 해결!!

 

 

안녕하세요. 행복마녀예요.

오늘은 초등도형학습에 좋은 기적의 도형 계산법을 소개할까해요.

초등 3학년까지는 어느정도 연산만 잘해도 무난하게 수학 잘한다는 소리를 듣게 되지요.

하지만 고학년이 되면서는 좀 다르더라구요.

수, 연산이 대부분이던 저학년과 달리 도형, 측정, 확률 등 영역이 점점 넓어지는 고학년 수학.

그래서 이런 부분들은 따로 다뤄주는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초등 5학년인 울 쑤야는 기적의 도형 계산법 2권을 풀고 있답니다.

솔직히 말하면 기적의 도형 계산법을 풀기 전까지 쑤야가 도형을 잘한다고 생각했답니다.

허나 그건 엄마의 착각!!

쑤야는 공식은 잘 알지만 적용하는 것이 서툴르더라구요.

문제집을 풀면서 어느부분에 많은 실수가 있는지, 개념적용을 잘하는 알게 되었답니다.

 

 

 

 


 

 

기적의 도형 계산법 총 3권으로 되어있답니다.

초등 4학년을 권장나이로 잡고 있는 1권은 각의 크기와 직사각형, 정사각형의 둘레와 넓이

그리고 이상, 이하, 초과, 미만, 올림 등~ 다양한 내용이 담겨있지요.

 

울 쑤야가 풀고 있는 2단계는 평행사변형, 삼각형, 사다리꼴과 마름모, 평면도형의 넓이와

넓이의 단위와 무게의 단위 그리고 비율까지 접할 수 있답니다.

 

마무리 단계인 3단계는 직육면체의 겉넓이와 부피 그리고 원의 넓이와 둘레

그리고 원기둥의 겉넓이와 부피, 경우의 수와 확률을 배우게 되지요.

정말 수학의 다양성을 기적의 도형 계산법부터는 팍팍 느끼게 되더라구요.^^;

 

 

 



 

 

각 학년별로 학습 포인트를 설명해주고 있네요.

초등 5학년 초등도형 학습포인트 3가지!!

꼭 읽어보세요.. 학년별로 나와있어 도움이 많이 된답니다.

 

 

 

 


 

 

교재를 살펴보면 처음에는 개념과 원리설명이 나온답니다.

기본이 되는 개념부터 그림과 함께 차근차근 설명해주니 이해가 쉽더군요.

기본적으로 아이들은 이런 공식은 잘 알고 있는터라 쉽다고 여기고 문제로 곧장 들어갈 수 있지만

개념정리편을 꼼꼼하게 한번 읽고 넘어가는게 여러모로 도움이 된답니다.

쑤야가 문제를 푼 것을 보니 더더욱 그런 생각이 들었답니다.

 

 

 


 

 

 

학력진단표가 있더군요.

매일매일 풀고 맞은 갯수를 그래프로 그려보는 것이지요.

학습관리차원에서 도움이 되고, 더 집중해서 풀어야겠다는 동기부여도 된다는 것!!

갯수를 적는 것보다 이렇게 그래프로 표시하면 눈에 더 잘 들어와 좋더라구요.

다른 과목도 도전해볼까 싶습니다.

 

 

 



 

 

재미있다며 11단계를 하루에 다 풀어보는 쑤야예요.

하루에 한장씩 그때그때 풀어서 채점을 해주면 틀린것도 잡아내고 좋았을텐데 몰아서 풀고 채점했더니 틀린 문제는 계속 틀렸더군요. ㅎㅎ

본인이 도형을 잘한다고 여겼는데 막상 풀어보니 틀린것이 꽤 나와 당황스럽다고 하더군요.

공식을 아는 것과 적용하고 활용하는 능력은 연습이 필요한 것 같아요.

 

 

 

 


 

 

한단계에 5일차로 구성되어 있어요.

1일차는 한장으로 A형과 B형 문제로 나오는데 B형이 살짝 더 난해한 문제로 되어있는 듯 싶어요.

 

 

 



 

 

쑤야가 푼 것들을 살펴보니 한페이지에 기본적으로 한문제씩은 틀렸더라구요.

예시에서 제시했던 그런 문제가 발생!!

공식을 아느 것과 적용하는 것의 차이라고 하네요.

 

 

 



 

 

아이들은 공식을 알아도 문제가 조금 변형되면 새로운 문제처럼 느끼게 되지요.

외운 공식으로 간단하게 한 두 문제만 연습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기적의 도형 계산법은 초등도형문제를 5일차 반복연습으로  한 단계의 개별 주제를 완벽하게 마스터하도록 하고 있답니다.

 

 

 

 


 

 

틀린 문제를 다시 풀어보는 쑤야..

안다고 연습하지 않으면 꼭 틀리는 도형, 측정문제~~

반복학습으로 이번에 확실하게 잡아야겠어요.

 

 

 


 

 

정말 간단한 문제라며 쉽게 풀었지만 틀린 문제랍니다.

 

평행사변형의 넓이 = (직사각형의 넓이) = (가로) * (세로) = (밑변) * (높이)

삼각형의 넓이 = (평행사변형의 넓이) ÷ 2 = (밑변) * (높이) ÷2

여기서 두 밑변 사이의 거리를 높이라고 하죠.

높이는 수직으로 그은 선분!!!  여기서 포인트는 수직!!!

울 쑤야는 습관적으로 가장 넓은 것을 밑변으로 잡아 계산했더라구요. ㅠㅠ

 

 

 




***

 

 

한번 설명을 다시 읽고 집중해서 틀린 문제는 다시 풀어보았답니다.

반복적으로 풀다보니 이제는 자신이 잘못 풀었던 문제들도 쉽게 잘 풀어내더라구요.

도형은  반복을 통한 충분한 연습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실하게 알았답니다.

 

 

 

 


 

 

해답지예요.

단순한 해답만 나오는 부분도 있어요. 하지만 설명이 필요한 부분에서는 자세한 문제풀이까지~~

거기에 부모가이드까지!!

 

 

 

풀다보니 초등도형공부책으로 기적의 도형 계산법이 갑이네요.^^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풀어보는 초등도형학습~  반복적으로 연습하고 실전에서 활용해보자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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