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독서 논술 C1단계 - 초등 4학년 이상 기적의 독서 논술 시리즈
박현창 지음 / 길벗스쿨 / 2012년 7월
평점 :
절판


 

초등논술은 기적의 독서논술로 알차게 준비!!

 

 

요즘 초등생들은 정말 할 것이 많지요.

학교 공부와 숙제도 해야하고, 예체능도 좀 해줘야하고, 영어에 논술까지~

요즘보니 초등시절에 한자와 중국어를 같이 하는 경우까지 있더라구요.

정말 그 많은걸 하려면 선미의 24시간이 모자라~ 처럼 하루가 부족할 듯 싶어요.

모든 과목을 학원으로 다닐 수는 없는 법!!

초등논술만이라도 집에서 해보면 어떨까 싶네요.

바로 기적의 독서논술로 말이죠.^^

 

 

 

 

주에 한 편, 생각하는 힘을 키워 주는 독서 논술 프로그램!!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적 사고력을 효과적으로 길러 주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책이라고 하네요.

책을 읽고 창의적이고도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다면 정말 좋겠죠.

그것이 바로 논술을 가르치는 이유이기도 하고요.

 

깊이 읽고, 써 보라!!

왜 독서 논술인지에 대한 설명에서 가장 와 닿는 부분이었답니다.

고전이나 명문이라는 것들을 찾아 깊이 들여다보고 그것들에 대한 생각을 써보도록 하는것!!

어렵지만 또한 쉽기도 한 논술방법이라고 하네요.

 

 

 

 

 

 

 

쑤가 이번에 만나본 단계는 초등 4학년 이상에게 추천하는 C단계랍니다.

각 단계는 총 4권으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기적의 독서논술은 다양한 글을 만나볼 수 있어 참 매력적이더군요.

소설, 논설문, 기행문, 수필~ 이번 C1단계에서 쑤가 만나볼 영역이랍니다.

 

 

 

 

 

 

 

기적의 독서 논술은 1주일에 한 편씩, 다양한 장르의 글을 읽고 생각해보고, 표현해 보도록 하고 있답니다.

다양한 장르의 글을 만나본다는 것도 매력적이지만 많은 양을 주입하지 않고 1주일에 한 편을 깊이있게 다루고 있다는 것이

가장 매력적으로 다가왔답니다.

 

 

 

 

 

 

 

 

땅과 사람.. C1권 첫째주는 톨스토이의 문학작품 땅과 사람이네요.

초등논술 기적의 독서논술은 3단계 구성이라 말씀드렸죠.

그첫번째!!

 

읽기 전 활동(일기 전에 생각하기)

읽는 목적과 관심을 구체화하기 위한 활동

읽을 글과 관련된 배경지식을 떠올리는 활동

글을 읽기 전 미리 알아두면 좋은 내용을 통해 배경지식을 만드는 활동

새 낱말의 의미를 확인하고 어구나 문장 속에서 쓰임을 익히는 활동

읽게 될 글이 다루고 있는 내용을 소재나 제목 등을 통해 미리 짐작하고 써 보는 활동

 

 

 

 

 

 

 

 

위와 같은 활동을 하면서 다양한 배경지식과 어휘를 확장하도록 하고 있는 기적의 독서논술이랍니다.

읽기 전 활동이리 중요한지 몰랐던 엄마!!

이제 엄마표로 초등논술도 지도할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이 생겼답니다.

 

 

 

 

 

 

읽는 중 활동 (읽는 중에 생각하기)

읽는 중 활동은 읽기 전에 짐작한 것들을 확인하는 활동이랍니다.

 

읽기 전에 짐작한 내용을 확인하는 활동

읽고 있는 글의 사실적 내용을 확인하는 활동

읽고 있는 글의 전개될 내용을 추측해 보는 활동

사실/인물/사건등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뚜렷하고 분명하게 써 보는 활동

 

 

 

 

 

 

 

 

본문을 읽으면서 질문에 답을 하게 되어 있답니다.

그런 질문을 통해 사실적인 내용을 확인하고 추측하고 또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적기도하니

자연스럽게 논술활동으로 이루어지더라구요.

 

 

 

 

 

 

 

 

 

 

아이들에게 무작정 책고 이건 무엇이냐~ 묻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주제를 주고 그것을 생각하면서 읽어보도록 하고 있답니다.

아이들이 읽을 데 어디에 중점을 둬야하는지 알 수 있다는 것이 상당히 매력적이더군요.

 

 

 

 

 

 

 

 

 

마지막 단계인 읽은 후 활동(읽고 난 후에 생각하기)

글 전체의 정보에 대한 의미를 구성하는 활동이랍니다.

 

글에 담겨 있는 정보를 정리하는 활동

읽은 내용의 정보에 대해 평가하거나 보안하는 활동

등장인물들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써 보는 활동

읽은 내용에 대한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정리해 보는 활동

읽기 목적에 맞게 읽었는지 확인하는 활동

 

 

 

 

 

 

 

 

 

아이의 창의적인 생각을 이끌어내기도 좋고, 글을 목적에 따라 내용이 바뀐다는 사실을

스스로 작성해가며 알 수 있도록 되어 있답니다.

엉뚱한 답이 나오는 경우가 참 많았지만 그때마다 칭찬해주고 학부모가이드를 참조하라는 조언도 곁들여 있더군요.

 

 

 

 

 

 

 

 

요즘 정해진 분량만큼씩 풀어가고 있는 쑤랍니다.

양이 많아 부담스럽거나 빈칸이 많아 채워야할 것이 많은 것도 아니라

아이가 즐겁게 책을 접하고 있지요.

 

 

다양한 장르의 글을 만나서 그런가 지루해하지도 않는답니다.

무엇보다 자신의 생각을 적어도 틀렸다는 생각이 들지 않도록 되어있어 아이가 글쓰기에도 자신감이 생기는 듯!!

특히 부록의 독서노트가 도움이 되었답니다.

 

 

초등논술은 이제 엄마표로 진행해도 될 듯 싶어요.

기적의 독서논술~ 아무래도 둘째도 함께 시작해야하지 않을까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