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꼬리 아홉 여우는 그래 책이야 65
조현미 지음, 안병현 그림 / 잇츠북어린이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잇츠북 #그래책이야 #사실꼬리아홉여우는 #조현미글 #안병현그림 #가족 #이해 #로봇

루아는 친구들이 놀리려고 했던 말이 생각나서 <꼬리 아홉 여우> 책을 끝까지 읽지 못했어요. 뒷이야기가 너무 궁금하지만 차마 책장을 넘기기 못한거죠. 무서움에 떨던 루아와 달리 엄마는 감정이 없는 사람처럼 지어낸 이야기가 머가 무섭냐고 하며 루아를 섭섭하게 만드네요.

그리고 루아아빠는 칼같이 시간을 지키는 분인데.. 루아의 기상, 간식, 숙제, 수면까지 규칙적으로 해야 한다며 지키지 않으면 큰일이 날것처럼 잔소리가 심했어요. 루아는 부모님이 공감을 해주지 않는 것이 내심 서운했구요.

그런 루아에게는 단짝친구 태린이가 있는데 둘다 책 읽고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해서 쉽게 친해졌어요. 요즘은 이야기 짓기를 즐겨 하는데 루아가 글을 쓰면 태린이가 그림을 그리거나 태린이가 그림을 그리면 루아가 이야기를 만들며 서로 칭찬을 아끼지 않았어요. 그래서 루아는 태린이와 더 친해지게 되죠.

어느날 일찍 잠에서 깬 루아가 새장에서 루비를 꺼내주었는데 깜박 잠이 든 사이 루비가 <꼬리 아홉 여우> 책 가장자리를 망가뜨린 일이 생겼어요. 역시나 아빠와 엄마는 루아를 크게 나무랐고, 루비의 새장을 자물쇠를 잠궈야겠다고까지 했어요. 루아는 루비를 가둬두는 부모님이 과하다 생각하며 항상 소리측정기를 살피는 것 또한 이상하다 느꼈어요.

그러던 중 엄마 팔에 루비의 똥이 묻은 일이 있었는데 그 뒤로 엄마는 루비에게 갑자기 큰 소리를 치기도 하고, 평소와 다르다고 느끼게 되었어요. 그리고 아빠가 엄마와 센터에 다녀온다며 혼자 집에 남겨진 루아는 아빠의 컴퓨터에서 이상한 기호와 자신의 식사, 수면 등을 기록한 일지를 보고 부모님이 로봇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죠. 태린이에게 부모님 이야기를 털어놓으며 엄마가 건강하게 돌아오시길 바랬어요. 그리고 태린이가 그린 공주 그림에 <꼬리 아홉 여우>의 이야기를 각색해 루아네 가족처럼 행복하게 사는 것으로 이야기를 마무리했어요.

제목 때문에도 무서운 구미호를 떠올리며 이야기를 읽었는데 다소 충격적인 반전이네요. 지금도 로봇이 인간들이 하기 힘든 많은 일들을 대신해주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지만 부모역할을 해주는 로봇이라니... 그리고 아동학대 등의 사건들이 수시로 등장하는 현실들이 더 가슴 아프게 와닿네요.
루아처럼 로봇이라도 나를 사랑해주고 잘 보살펴주는 부모가 소중하다는 것을 우리 아이들도 함께 느꼈길 바라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