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심리학이 말하기를 - 알쏭달쏭 인간의 마음을 들여다보다 따뜻한 지혜, 인문 Pick! 3
클레어 프리랜드.제클린 토너 지음, 맹하나 그림, 조연진 옮김 / 픽(잇츠북)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의 마음을 들여다보기 위한 입문교양서 《인문Pick!3》 [그런데, 심리학이 말하기를]


잇츠북의 인문Pick은 청소년들에게 어려울 수 있는 다양한 학문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는 교양 입문서이다. 이번에는 마음을 이해하는 학문인 심리학을 다룬 [그런데, 심리학이 말하기를]이 출간되었다.


인간은 혼자서는 살아가기 어려운 사회적 동물이라고 한다. 하지만 잘 살기 위해서는 서로의 마음과 행동을 이해하고 나와 어울리는 합의점을 찾아가는 것 같다. 나 또한 나보다는 아이들과 남편, 즉 가족을 더 챙기고 사회라는 직장에서는 그에 걸맞는 행동을 하며 적절히 어울리며 살아가는 것 같다. 거기에 더해 사람은 행복을 추구하는 동물이기에 스트레스 받기를 거부하고 행복하고자 한다.


이번 인문픽에서는 심리학이 무엇인지부터 어떤 것을 다루는 것인지 나와 접목해 다루고 있다. 총 9부 21장에 걸쳐 다양하게 심리학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는데 읽다보면 교양서이긴 한데 이런게 다 심리학이구나 싶은 생각이 들긴 한다. 그리고 학문이라고 딱 단정짓기 어려운게 사실이긴 한듯 하다. 한번에 다 이해하기도 어려운 학문이거니와 이번 책도 수시로 타이틀에 따라 읽고 싶은 부분은 쫓아가며 읽는 것도 좋은 것 같다.


다양한 이론 지식은 물론이며, 감정을 들여다 보고 스트레스 해소법 등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도 이야기 해본다. 그리고 각 장마다 요점정리도 해주고 체크리스트처럼 직접 활동을 해보기도 한다.


이러한 활동들이 다 심리학을 이해하는 것이고 교양도 쌓을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다.


그림 삽화도 아이들의 시선도 끌고 한눈에 들어오게 하는 효과 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는게 마음을 진정시켜 주는 것 같다.


책 말미에는 용어를 설명해주는 부록도 있어서 아이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단어를 찾아볼 수 있게 되어 있어서 더욱 좋은 것 같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나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는게 얼마나 어렵고 중요한 것인지 생각하게끔 해준 것 같다. 앞으로도 종종 들여다 보며 마음을 진정시켜 주는 지침서가 되었으면 좋겠다.


#잇츠북 #마음픽 #그런데심리학이말하기를 #클레어프리랜드 #제클린토너 #맹하나그림 #조연진옮김 #초등교양입문서 #마음을이해하는학문


《잇츠북으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