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지는 병 저학년은 책이 좋아 32
원유순 지음, 유수정 그림 / 잇츠북어린이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기주도성을 일깨워주는 저학년은책이좋아32 [커지는 병]


#잇츠북어린이 #저학년은책이좋아 #커지는병 #원유순글 #유수정그림 #자기주도성 #가족사랑 #자존감 #솥뚜껑손 #문어다리팔 #고무풍선 #복사뼈꼭지 #허풍선이 #난장판


거대한 발이 교실을 난장판으로 만들고 우왕좌왕하는 아이들의 모습이 궁금증을 유발하는 이야기네요. 어린이동화를 많이 쓰신 원유순 작가님의 글이라 더 기대가 되네요.


해솔이의 엄마 손은 어제와 다르게 점점 커지고 팔은 문어다리마냥 길어지고 있었어요. 그런데 해솔이 엄마만 그런게 아니라 친구들의 엄마들도 다 그렇다네요. 과연 무슨 이유에서 손이 커지고 팔이 길어진 걸까요? 바로 엄마들은 솥뚜껑처럼 커진 손과 문어다리처럼 길어진 팔로 아이들을 감시하며 공부의 굴레에 가둬두었어요.


어렸을때 해솔이가 아프면 극진히 보살펴주고 눈빛만 보고도 자신의 맘을 알아주었던 다정한 엄마는 온데간데 없고 해솔이가 하는 말은 도통 들어주지 않는 엄마가 야속하기만 했어요. 그러던 중 엄마 방에서 커지는 병원의 약봉지를 발견했어요.


친구들과 커지는 병원을 찾아가게 되었는데 의사샘은 커지는 병을 치료하는 병원이 아니고 커지는 병원이라며 큰게 다 좋은 거라며 친구들에게도 커지는 약을 처방해준다. 하지만 해솔이는 도무지 친구들이 이해가 되지 않았고 혼자만 약처방을 받지 않는다.


다음날 각자 원했던 처방대로 친구들도 커지는 병에 걸리고 말았네요. 그런데 친구들 뿐만 아니라 온 세상 사람들이 너나할 것 없이 죄다 커지고 싶어했어요. 그러면서 커진 친구들은 자기가 제일 잘났다며 작은 친구들을 무시하게 되었죠.


많은 사람들이 커지는 병원을 찾아가는 상황이 되었고 커지는 병원에 불만을 가진 사람들에 의해 무너지고 말았어요. 세상이 엉망진창이 되어버린 상황에서 해솔이는 커지지 않은 아빠를 만나 반가웠지만 이것도 잠시 해솔이 아빠도 엄마가 약을 먹여서 커지게 되버렸어요. 그리고 엄마는 해솔이도 커져야 한다고 했죠.


커진 사람들 사이를 개미처럼 요리저리 피해 다니던 해솔이는 커진 사람들의 복사뼈에 작은 꼭지가 있는 것을 발견했고, 있는 힘을 다해 꼭지를 잡아 뺐어요. 그랬더니 풍선에 바람이 빠지는 소리가 들리면서 사람들이 원래대로 작아졌어요. 해솔이의 엄마와 아빠도 원래대로 돌아왔고 아수라장이 된 상황을 기막혀 했답니다.


많은 엄마들이 아이들에게 본인 못 다 이룬 꿈을 꾸게 하거나 성공해서 행복하게 살기를 바란다. 하지만 아이 스스로가 성장해야만 성공을 했다거나 꿈을 이뤘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커지는 병]은 헬리콥터맘이라 불리는 엄마들의 나쁜 행태를 꼬집으며 아이들에게 자기주도성을 길러주는게 중요하다는 것을 상기시켜주는 이야기랍니다. 책을 읽고 나서 평소에 나도 아이들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지 않고 "게임 그만 하고 공부나 해" "책 좀 읽어" 하는 등의 잔소리만 늘어놓는 나쁜 엄마가 아니었나 반성해보게 되었답니다.


잇츠북어린이의 "저학년은 책이 좋아"는 지금까지 32권이 발간되었고, 꾸준히 재미있고 유익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어서 저희집 꼬맹이들과 함께 꾸준히 정독하고 있답니다.


"잇츠북어린이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