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서로의 눈으로 세상을 볼 수 있다면 - 매일매일 ‘공감’하는 법 행복한 삶, 마음 Pick! 6
하이디 프랜스 지음, 박지영 그림, 조연진 옮김 / 픽(잇츠북)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음픽6. 우리가 서로의 눈으로 세상을 볼 수 있다면 - 매일매일 '공감'하는 법


요즘 우리 사회는 참으로 각박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세상이 달라진 것도 이유가 되겠지만 폭등한 물가로 인한 경제적인 여유 부족에서 비롯한 사람들 사이의 소통 부재.. 즉, 공감이 부족한게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싶어요. 더욱이 저는 도시가 아닌 시골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기 때문에 지금 살고 있는 서울에선 그런 느낌이 더 큰 것 같아요. 이웃이라고 할 수 있는 윗집 아래집 사람들과도 불화가 없으면 다행이다 싶은.. 소위 군중 속의 외로움이 존재하죠. 그리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교권 몰락이나 묻지마 범죄 등으로 더욱 삭막한 세상을 살고 있는 듯 해요.


잇츠북의 마음픽은 "건강한 마음, 행복한 삶"을 위한 교양서로, 벌써 6권이 발간되었네요. 이번 책에서는 '공감'을 주제로 다루었어요. 우선 공감이 무엇인지, 그리고 공감이 왜 필요한지와 어떻게 공감할 수 있는지를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살펴 볼 수 있었어요.


총 5장으로 나누어서 이번 장에서 무엇을 이야기 하는지로 시작하여 마지막에는 무엇을 배웠는지도 요약해주셔서 부담없이 볼 수 있었어요. 그리고 조금 어려운 내용은 다시 들여다 볼 수도 있고 각각의 활동들을 나눠서 볼 수 있었어요.


어찌보면 어려운 이야기 같지만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서 이야기 하고 있고 다양한 상황에서 생각하기, 함께하기, 실천하기의 연습을 해보게 구성되어서 책을 읽는다는 것보다 문제 풀이를 하는 느낌이 컸어요. 종종 어려운 단어들도 나오지만 크게 부담을 가질 수준은 아니었던 것 같아요. 또한 아이들 혼자만 하기 보다 어른들이 함께 읽어보고 활동하면 더 좋을 것 같았어요.


책의 말미에는 [어른만 읽어도 되는 글]로 작가님이 부모님들에게 당부를 하시는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했어요. 추가로 독후 활동을 위한 질문과 아이디어를 적어주셔서 너무나 감동이었어요.


"공감하고 배려하니 마음이 따뜻해졌어요."

이 책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공감능력이 향상되고 서로 배려하며 마음이 따뜻해지면 좋겠네요.



<잇츠북으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잇츠북 #마음픽 #공감 #매일매일공감하는법 #우리가서로의눈으로세상을볼수있다면 #배려 #감정이입 #주의깊게듣기 #입장바꿔보기 #내감정제쳐두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