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점 샴푸, 샴푸퐁 이야기나무 4
정희용 지음, 이덕화 그림 / 반달서재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포자가 되기 싫은 송아의 소원을 이뤄주는? [100점 샴푸, 샴푸퐁]

#100점샴푸샴푸퐁 #반달서재 #초등창작동화 #정희용글 #이덕화그림 #꼬리잡기 #수포자 #수바 #퐁퐁헤어 #퐁퐁이 #정답거품 #막대사탕 #마음고생 #가짜백점

[100점 샴푸, 샴푸퐁] 비누거품을 잔뜩 내며 머리를 감는 모습이 정말 잘 묘사된 표지가 눈길을 사로잡네요~ 총 9개의 이야기가 펼쳐진답니다.

학교에서 체육시간에 남자와 여자로 구분하여 꼬리잡기를 하는데 주인공 송아는 남자아이들도 쩔쩔매게 하는 당찬 아이랍니다. 여자친구들을 괴롭히는 남자친구들을 혼쭐 내주기도 하는 그런 송아에게 시련이 다가왔어요. 바로 매주 보는 수학 쪽지시험이였어요. 영 자신이 없었거든요~

그렇게 고민이 있을 때 송아는 삼거리 슈퍼에서 막대사탕을 사서 달콤함으로 고민을 떨어내고 했는데 어느날 삼거리 슈퍼는 온데간데 없이 '퐁퐁헤어'라는 이상한 미용실이 나타나게 된답니다. 이 장면에서 <만복이네 떡집>과 <전천당>이 떠오른다고 하네요. 주인공 눈에만 나타나 소원?을 들어주는 곳!!

쿵짝쿵짝 흥겨운 음악에 꽃무늬 바지를 입고 리듬에 맞춰 엉덩이를 흔들어 대는 이상한? 할머니가 건네 준 <100점 샴푸, 샴푸퐁> 과연 송아는 100점을 받을 수 있을까요?!

예준이는 같은 유치원을 다녔고 엄마들끼리도 친한 둘도 없는 단짝이었는데 이제는 만나시만 하면 서로를 놀리고 싸우는 사이가 되었어요. 어제는 칠판에 '수바 김송아'라고 써놔서 반친구들 뿐만 아니라 선생님까지 놀리는 것처럼 느껴져 정말 속상했답니다.

드디어 수학쪽지 시험 보는날이 되었고 늦잠을 잤는데더 불구하고 샴푸퐁의 효과를 시험해보기 위해 아침밥은 포기하고 샴푸퐁 사용법대로 머리를 감았답니다.

시험지 위에 나타난 거품은 송아 눈에만 보였고 거품이 알려준 답을 옮겨 적고 드디어 100점을 받았답니다. 그 후로 모든 시험에서 100점을 받아 '100점 요정'이 된 송아에게 뜻하지 않은 시련이 다가왔어요. 바로 어려운 수학 문제를 어떻게 풀었는지 물어오는 친구들이 있었는데 거품이 알려준 답만 적은 송아는 문제를 푸는 법을 알리가 없었기에 답답할 노릇이랍니다.

더욱이 수학 쪽지시험을 보기 바로 직전에 절친 혜주가 문제 풀이를 알려 달라고 했고 화장실로 도망쳐 위기를 벗어났는데 하필 그 문제가 나왔고 또 100점을 받은 송아는 일부러 가르쳐주지 않은게 되어 혜주와 서먹하게 되었답니다.

그 뒤로 인기 많았던 송아는 결국 외톨이가 되었고 80점을 받고도 좋아하는 혜주를 축하도 해주고 샴푸퐁에 대해 털어놓고 화해도 하고 싶었지만 뜻대로 되지 않았답니다.

실험과정 평가 같이 샴푸퐁이 답을 알려주지 못하는 시험도 있었지만 리코더 연주가 자신있던 송아는 연습을 많이 해서 선생님에게 칭찬을 받고 기분이 좋이졌답니다. 그리고 그동안 쌓인 오해를 풀기 위해 혜주에게 샴푸퐁에 대해 이야기했지만 혜주는 거짓말이라며 믿어주지 않았답니다.

샴푸퐁을 거의 다 쓰게 된 송아는 다시 퐁퐁헤어를 찾아갔는데 가게 앞에서 혜주를 마주치게 되었고 샴푸퐁을 믿지 않았던 혜주와 함께 들어가게 된답니다.

퐁퐁 헤어를 만날 수 있는 기회는 누구에게나 딱 한 번뿐이라는 할머니의 이야기와 그동안의 샴푸퐁 효과를 이야기 하던 송아는 샴푸퐁 값을 마음고생으로 치뤘다는걸 알게 되었고 둘은 샴푸퐁을 거절하며 화해도 하게 됩니다.

샴푸퐁이 없어지고 다시 수바라고 놀림을 당해도 송아는 기분이 전혀 나쁘지 않고 예전의 당찬 모습으로 돌아왔답니다. 오히려 맨날 송아에게 시비를 거는 예준이는 송아를 좋아해서 그런게 아니냐며 놀림을 받았고 당황한 예준이가 얼굴을 붉히고 줄행랑치며 이야기가 끝이 난답니다.

⁠"처음엔 샴푸퐁이 주관식 답을 어떻게 알려줄까 했는데 거품 위에 답이 떠오르다니 참 기발한 것 같아요. 그리고 이왕이면 풀이과정을 함께 알려주면 좋았겠다라는 아쉬움이 살짝 들었고 아이들은 한두개는 정답이 아닌 답을 적어서 매번 100점을 받지 않았어야 한다고 하네요. ㅎㅎ 하지만 거품처럼 쉽게 얻은 기쁨은 금방 사라진다는 걸 제대로 알게 되었답니다. 지금은 예전처럼 시험이 크게 없는 듯 하지만 단원평가 같은 테스트 형태는 여전한것 같아요. 우리 아이들이 앞으로 보게 될 많은 시험을 현명하게 받아 들이고 진정한 노력으로 값진 평가를 받기를 기대해 봅니다."

<⁠반달서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아이들과 즐겁게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