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꼽 전설 그래 책이야 50
김명선 지음, 안병현 그림 / 잇츠북어린이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잇츠북어린이의 그래책이야 50권이 출간되었어요~ 책제목부터 범상치않은 [배꼽 전설]
배꼽은 인간에게 있어서 태어나기 전 엄마와 연결해주는 소중한 생명의 연결고리이지만 막상 태어난 이후에는 쓸모없고 하찮은 취급을 당하죠.. 심지어 배꼽을 후비거나 하면 냄새도 꼬리꼬리하니 만지지 못하게 하고 모양은 각양각색이지만 이쁘다거나 하는 멋진 표현과는 거리가 멀답니다. 하지만 배꼽티가 유행하면서 배꼽을 내놓고 다니지만 그닥 쓸모가 생긴건 아니랍니다. 이런 배꼽을 소재로 전설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니 너무 기대되네요~

이야기의 배경은 학교 뒷산 범화산이랍니다. 제가 학창시절을 보낸 원주에 있는 봉화산과 이름이 비슷하니 더 친근하게 느껴지네요~ 곤충천재와 나무천재를 따라 숲체험을 하러 가게 된 주인공 '나세중'.. 친구들은 무언가를 잘해 ㅇㅇ천재라는 별명이 붙는데, 부모님이 '세상의 중심'이 되라며 지어준 이름과는 달리 뭐든 '세상의 중간'이라며 자책하게 된다.

그러던 중 "우리나라에서 멸종 위기 반딧불이를 만나는 건 맑은 날 벼락 맞을 확률만큼 낮다"는 곤충천재의 말에 반딧불이를 찾겠다며 불빛을 쫓아가게 되었고, 능력있는 배꼽만 판다는 중고마켓에 들어가게 된다. 배꼽이 떨어진다는 게 기발했지만 배꼽을 바꿔 달면 먼가 신비한 능력이 생긴다니 신기할 따름이다. 세중이는 다양한 능력의 배꼽을 전부 갖고 싶었지만 "사람은 배꼽이 하나니까 하나만 고릅니다"와 "구매한 배꼽은 한 번 교환 가능합니다"라는 아저씨의 말에 고민에 빠진다. 그리고 배꼽 구매원칙은 옛날 배꼽과 교환하는 것이라 세중이는 쓸모없는 옛날 배꼽까지 처리해 준다니 횡재를 한 기분이다. 하지만 배꼽이 잘 빠지지 않아 바꾸지 못한다.

세중이의 배꼽은 말도 안되게 개그천재 때문에 웃다가 빠지게 된다. '배꼽 빠지게 웃는다'라는 말이 실현되다니.. 하지만 그렇게 빠진 배꼽을 찾지 못했고 일단 중고마켓에 가서 새 배꼽을 달게 된다. 세중이가 고른 잘달려 배꼽의 능력은 과연 어떨까? 그런데 옛날 배꼽을 갖고 오지 못한 세중이는 가장 아끼는 스마트폰을 맡기며 5일 안에 옛날 배꼽을 찾아오겠다며 위험한 거래를 하게 된다.

새로 단 잘달려 배꼽은 비탈길을 미끄러 내려오던 아기 유모차를 잡아줘 세중이를 세상의 중심에 올라선 영웅으로 만들어 준다. 거기에 축구천재라는 소리까지 듣게 되니 또다른 능력의 새 배꼽으로 바꾸고 싶은 욕심이 든다.

약속한 5일째 되는 날 세중이는 친구들의 도움으로 모래밭에서 옛날 참외 배꼽을 찾았고 곧장 중고마켓으로 달려간다. 그런데 아저씨가 보고 있는 책제목 <인간이 되는 법>이 눈에 거슬리고 아저씨가 사라진 검은 문 안에서 배꼽을 끓인다는 이상한 소리를 듣게 된다.

중고마켓의 비밀은 무엇일까요? 사장과 아저씨의 정체는? 중고마켓에서 벗어나 위기의 순간에 나타난 민우.. 둘에게 과연 무슨 일이 벌어진 걸까요? 민우는 배꼽은 엄마가 물려준 거고 세상에 단 하나뿐인 거라며 가짜 배꼽을 달면 진짜가 아니라 가짜가 된다고 세중이에게 일침을 가한다.

범화산에서 전쟁을 치른 다음날 세중이는 옛날 참외 배꼽으로 다시 붙였고 잘달려 배꼽은 사라졌다. 그리고 중고마켓도 불이 나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 예전처럼 모든게 중간인 나로 돌아온 세중이는 참외배꼽에 이름을 지어주고 자신에게도 하루 중에 용기를 냈거나 재밌었던 일 뒤에 천재를 붙여 매일 별명을 붙여주며 자존감을 높였다. 몇 개월 뒤 겨울비가 내리는 어느날 선생님이 범화산 전설을 들려주게 되는데 우리가 잘 아는 '단군신화'였다. 세중이는 범화산 전설의 호랑이가 저주를 푸는 방법을 깨달았다. 저주는 자기 자신만이 풀 수 있다는 걸...

세상의 중간에서 중심인 영웅이 되게 해준 능력의 배꼽보다 쓸모없고 하찮아 보이지만 나와 엄마를 연결해준 참외배꼽이 무엇보다 소중하다는 걸 깨닫는 세중이처럼 나 스스로 용기있는 자존감을 갖출 수 있도록 나를 되돌아보는 유익하고 재밌는 이야기였다. 더불어 우리 아이들도 자존감 뿜뿜하며 멋진 인생을 살아가길 바래봅니다.

<잇츠북어린이>로부터 문해력을 키우는 즐거운 방법 그래책이야 50. [배꼽전설]을 제공받아 즐겁게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자존감 #용기 #초등추천창작동화 #잇츠북어린이 #그래책이야 #배꼽전설 #김명선 #안병현 #참외배꼽 #능력배꼽 #단군신화 #범화산 #호랑이 #누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