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의 수호자 라오니 추장 우리 별 지구 이야기
김정희 지음, 이은진 그림 / 그린북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딸이 올해 학교에서 'GREEN 암행어사' 활동을 해서 환경에 대한 책들을 많이 접하고 읽게 신경 쓰고 있다.

그래서 아마존의 수호자 라오니 추장을 보자~

앗! 이거 우리 딸을 위한 책이다!란 생각을 했다.

딸은,

아마존을 같이 지켜야 되겠다는 생각을 했다.

라고 독서록의 한 줄 느낀 란에 적어 놨다.

딸은 그동안 아마존이란 지역이 있다는 것을 알았고 아마존 강이 세계에서 제일 긴 강이라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아마존을 지켜야 한다는 생각은 해 본 적이 없었다고 한다.

하지만 '아마존의 수호자 라오니 추장'을 읽고 아마존의 중요성과 그곳에 살고 있는 인디오들을 지켜줘야 한다는 생각을 했다고 한다.

"엄마 내가 어떻게 해야 아마존을 지킬 수 있을까요?"

음...

아마도, 아마존을 지키기 위해서 노력하는 환경단체에 기부를 해야 하지 않을까?

아이를 이름으로 얼마간의 돈을 기부해 줘야겠다.

딸이 아마존을 지키고 싶은 마음이 자라나서 엄마가 기부를 하게 만들면 그것도 의미 있는 일이 아닐까?^^




사실 나는 이 이야기가 실화인지도 몰랐다.

읽다 보니 실화인 줄 알게 되었고, 검색을 해보니 작년에 라오니 족장님이 코로나19에 걸렸다가 회복되신 올해 90세의 할아버님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출처- 연합뉴스




지금도 실존해 계신 라오니 추장님의 인생으로 들어가 보고 그분이 아마존을 지키기 위해서 투쟁하신 삶을 함께 해볼 수 있는 책이다.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씌여진 그림책이라 아이들이 읽어 내기에 어려움이 없다.






아버지가 잡혀가시고 동네 꼬마들을 모아 엄마와 동생 그리고 부족을 지키려 했던 꼬마 라오니는...





열심히 공부하고 노력하고 세상에 목소리를 내며~ 훌륭한 카야포족의 추장으로 성장하신다.







라오니 추장은 유엔 총회에 초대받아 연설도 했는데...

아마존을 지켜 주세요. 우리 인디오는 숲과 자연을 통해 숨을 쉽니다. 계속 나무를 베고 숲을 없앤다면 우리 모두 이 땅에서 사라질 것입니다. 농부들, 기업가들, 벌목꾼들이 숲을 파괴한다면 거대한 폭풍이 일어날 겁니다. 아마존의 원주민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영향을 줍니다. 아마존 보존은 우리 모두의 삶과 결코 무관하지 않습니다. 지구촌 전체가 이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고 함께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

아마존의 수호자 라오니 추장 - 라오니 메투크티레의 UN 연설








지구의 허파 아마존을 지키야 하는 이유와, 아마존을 지키고 있는 사람들, 그리고 아마존 지키기에 앞장서고 있는 라오니 추장의 이야기를 함께 할 수 있는 감동이 있는 그림책이다.

(지극히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리뷰)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