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공간, 이렇게 바꿨어요! - 미래 학교 만들기 프로젝트
권미나 외 지음 / 창비교육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라는 공간은 오래전부터 어느 학교를 가나 같은 형태 같은 공간으로써 작용했는데 2010년대 이후로는 학교라는 공간에 학생들의 의견, 교사들의 의견, 학부모의 의견 등 학교 공동체들의 의견을 담은 공간으로 재탄생한 학교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학교들은 공간만을 새롭게 꾸미는 것이 아닌 수업 혁신을 위한 공간의 재탄생을 통해 학교라는 공간이 생활 속에서 숨쉬는 공간이 되고자 변화를 꿈꾸는 공간으로 탈바꿈을 하고 있다. 

학교 공간은 사용자에 의해 만들어져야한다.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현재의 학교는 모두 같은 건물 속에 같은 활동을 하도록 구성되어 있는 공간에 그친다면 미래의 학교는 단순히 학습의 장을 넘어 그 자체가 학습 내용의 역할을 하는 공간이 된다. 

이 책에 의하면 학교 공간을 혁신할 때는 자연스로운 소통이 자주 일어날 수 있는 공간인지 생각해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또한 공간의 배치를 통해 활용도를 높이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편의성이라고도 한다. 용남중의 모든 시설물은 언제나 개방되어 있고, 방과 후나 주말에도 잠그지 않는다고 한다. 또한 와이파이 사용에도 제한이 없어 언제든지 공간을 마음 편히 이용할 수 있도록 온전히 사용자의 공간으로 돌려주었다고 한다.

우리가 우려하는 손상부분, 분실, 안전 등에 대한 문제도 제기되었지만 실제 운영함에 있어서는 이런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래도 유지 관리부분에 있어서는 학생동아리를 조직하여 소통하면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했다고 하니 학교 공간이 공간으로서 그치지 않고 생활 속에서 숨쉬도록 하는 것이 그렇게 어렵지 만은 않아 우리 주변 학교 공간도 이런 장점을 살려보면 어떨까 하는 미래를 생각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