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방정식의 사생활 -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50가지 방정식
리치 코크런 지음, 김아림 옮김 / 해나무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http://karu0208.blog.me/221124888901 요즘 계량적 투자나 퀀트 같은 것에 관심이 생겨서, 수학 책들을 뒤적거리고 있는 중이다. 다시 펼친다고 해도 기억나지 않는 공식과 씨름을 하면서, 예전에는 어떻게 이런 것들을 풀었는지 스스로 대견스럽게 생각하면서 말이다. 그러면서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50가지 방정식'을 소개한 책이 있어서 집어들게 되었다.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방정식이라고 해서 대단한 것들은 아니었다. 쉽게는 '피타고라스 정리'부터 있었다. 공식의 설명부터, 누가, 어떻게 만들었는지를 설명해주고 이 공식이 가지는 의의들에 관해 설명해주는 책. 수학 책이라 그림도 없고 이해하기 힘들까봐, 최대한 이미지 자료를 활용해 친근하게 다가오려고 노력한 의지가 돋보인다.  또, 명확하게 공식을 크게 제시해주고 밑에 설명을 덧붙이는 과정은, 공식을 보고 아는 것은 패스하고 모르는 것만 취사선택해서 보고 싶은 독자들에게 편리한 구성이었다.

 내가 가장 재미있게 읽었던 공식은 '구글의 페이지랭크' 공식과, '블랙-숄즈 방정식'.
페이지랭크 공식은 이전에 이런 공식이 있을거라는 생각을 못했던 것에서 흥미롭게 읽었다.  페이지 랭크 공식은 '어떤 페이지가 좋고 나쁜지를 알아내는 공식'이다. 누가 누구를 많이 링크했는지를 알아내고. 그 페이지의 랭크(순위)를 따져서 검색결과에 우선순위를 배정하는 공식. 이렇게 계속 따지다 보면, 사이트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링크가 된 페이지의 신뢰도를 알아야되고, 그 페이지의 신뢰도를 알기위해서는 또 그 페이지의 신뢰도를 알아야하는 문제점이 생기는데, 그 문제를 해결한 것이 바로 '구글의 페이지랭크' 공식이라는 것. 이 공식에 선형대수학이 사용되는데, 행렬의 힘을 여기서 느낄 수 있었다.
 '블랙-숄즈 방정식'은 퀀트에 관심이 생긴 이후로 주구장창 들려오던 공식이다. 투자자산운용사 시험에도 등장하고 언젠가는 공부해야할 방정식 이었는데, 이렇게 먼저 만났다. 큼지막하게 공식을 적어두고, 알파와 감마, 세타에 대한 자세한 설명까지 덧붙인 부분이 정말 마음에 들었다. 이외에도, 뉴턴의 제2법칙, 만유인력의 법칙, 엔트로피 같은 들어본 적은 있으나 어떻게 설명되는지 몰랐던 공식들을 설명해준 것이 좋았다. 

 수학과 거리를 둔지 꽤 많은 시간이 지났지만, 수학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잘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공식이 같지는 의미와 설명까지 자세히 있어서, 심화학습을 원하는 수학영재 중.고등학생들도 읽어도 좋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