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삶, 사랑 그리고 마무리
헬렌 니어링 지음, 이석태 옮김 / 보리 / 1997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우선 앞 부분을 읽을때는 헬렌이 쓴 이 책이 내 기대에 못 미칠 것 같아 후회스러웠다.
스코트와 크리슈나의 생각들에 자신의 반박글을 써 놓을때면 너무 아이같아 보였다.
그러다 계속 이 책을 읽어 나가면서는 참 좋았다.
어쩌면 앞의 헬렌의 모습은 아직 스코트를 만나지 못하고, 또 세상 경험이 적은 그 당시의 헬렌의 모습을 위해, 또는 그때의 기억 그대로로 인해서 그랬을 수도 있겠구나 싶었다.
설혹 그 아이 같은 모습이 계속 남아있다고 해서 내가 그녀를 어떻게 평가하고 그럴 위치에 있지도 못하지만, 글쎄 내가 이 책을 구입했을때는 어떤 기대치가 있었기 때문 이니까.
시대를 앞서간 부부였던 것 같다.
자신만을 생각하고, 가부장적이던 그런 시대에 이렇게 자신 외에 세상에 대해 생각하고(어쩌면 자신들의 삶만을 살았을지도 모르지만, 모든 사람이 그 처럼만 산다면 세상은 더 좋아 질테니까), 서로에게 평등했던 삶을 살았다는게, 그리고 언제나 노력하는 모습 또한 참 좋았다.
'월든'에 이런 문구가 나온다.'사람들은 제때의 한 바늘은 나중에 아홉 바늘의 수고를 막아준다고 하면서 오늘 천 바늘을 꿰매고 있다.일, 일 하지만 우리는 이렇다 할 중요한 일 하나하고 있지 않다. 단지 무도병(舞蹈病)에 걸려 머리를 가만히 놔둘 수가 없을 뿐이다.'라고.
그래, 스코트와 헬렌처럼만 산다면 앞으로의 불안한 한 바늘을 위해 오늘의 삶의 여유도 느끼지 못할 만큼 미래의 천 바늘을 꿰맬 필요는 없을텐데 라는 생각이 들었다.
건강에 대한 불안만 없다면 그렇게 살아도 좋을텐데. 그들처럼 살았는데도 만약 건강한 노년이 찾아 오지 않는다면, 스코트의 떠남과 같은 삶을 실천 할 수 있는 마지막 방법이 있으니까.
중요한 것은 내가 실천 할 수 있느냐다.  아직은 확답 할 수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