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이 통해야 일이 통한다 - 직장에서 사용하는 실용 대화법
박재연 지음 / 비전과리더십 / 2016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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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생활에서 일이 힘든 경우 보다 인간관계 때문에 힘든 경우가 더 많았던 것 같다.

인간관계를 잘하려면 말을 잘해야 한다.

어떻게 말해야할지 배워보고 싶어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은 구체적은 예시와 대화 연습 방법까지 나와 있어 좋았다.


두려운 마음이 들 때 의견을 말하는 방법>

직장 생활에서 누구나 다가가기 어렵고 두려운 존재가 있다.

하지만 가만히 살펴보고 인간적으로 가까워지다보면

인간적인 애정이 생기고 그 사람에 대해 연민이 생기면서

그 사람을 이해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두려운 대상은 누구나 피하려고 하지

가까이 다가가 보려고 하지 않는다.

현실에서는 피할 수 있다면 피하는 것이 상책이라는 생각도 든다.

하지만 직장에서 피하기만 할 수는 없으니

두려운 상대에 대해 인간적인 애정을 갖고

용기를 내서 자신의 의견을 말 할 수 있도록 연습해야겠다.


인정하고 동의하지만 원치 않는 피드백을 듣는 방법>

더 듣고 싶지 않다면-> 말해줘서 고맙습니다. 잘 생각해볼게요

더 듣고 싶다면-> 구체적인 사건을 말해달라,

어떻게 하면 그런점이 나아질 거라 생각시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말씀해달라고 한다.

다른 사람의 피드백을 비난으로 듣지 말고

나를 성장 시킬 수 있는 중요한 계기로 생각하고 귀담아 듣고

고치도록 노력해서 성장하는 삶을 살아야겠다.



비난의 말을 들을 때 자존감을 유지하며 듣는 방법>

상대의 말은 사실은 고통스러운 부탁이다.

" 일을 이 따위로밖에 못해?"라고 한다면 ->

 그 말은 보고서 갖고 오기 전에 한두 번 더 확인해줘라는 부탁의 말로 들을 수 있다.

비난은 상대의 습관과 무지에서 나오는 것이며,

 결코 고의적인 고통을 주기 위해서가 아님을

알 필요가 있다. 상대를 깊이 이해한다는 것은

그의 말과 행동에 동의하는 것이 아니라 그의 동기와 의도를 제대로 알고 있다는 것이다.

상대의 표현방법이 서투를 뿐이라고 생각하고 원래의 의도를 파악해

상대를 깊이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겠다.

대화가 잘 안 통한다는 것은 서로가 자기 입장만 생각하고

그런 의도가 아니었는데 잘못된 표현으로 인해 상처 받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들을 때 말보다 그 안에 의도와 상대의 욕구를 파악해보려고 노력해야겠다.

반대로 내 마음을 표현할 때도 상대가 오해 하지 않도록

내 욕구(마음)을 잘 전달해 말하도록 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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