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만만 수학괴물, 찰리와 누메로 1 - 수의 비밀을 파헤치다 궁리 어린이 수학동화
장영준.정미란 지음, 이진아 그림 / 궁리 / 2020년 8월
평점 :
품절


찰리와 누메로는 1권~5권까지 총 5권으로 차례로 출간될 예정이라고해요.
이번에 리뷰할책은 찰리와 누메로의 첫번째책인 '수의 비밀을 파헤치다'입니다.
8살 꼬맹이도 제목만 보고도 너무 재밌을것같다고 엄청 기다리던 책이였어요.
그 이유는 바로 '괴물'때문이랍니다.남자아이라 그런지 무슨무슨 괴물 이런거 되게 좋아해요ㅋ
처음 책을 펼쳤을때 저자 약력을보고 수학전공자가 아닌 영어선생님이 수학동화를 쓰신게 되게 의아했었어요.
하지만 작가의 말을 읽고 수포자였던 작가분이 어떻게 어떤 마음으로 아이들이 수학을 좀 더 재밌고 즐겁게 받아들일지 많이 생각하고 고민하신 부분이 수포자인 저에게 더 공감되었답니다.

이 책은 5개의 챕터로 나뉘어져 있어요.

책의 전체적인 흐름은
찰리와 누메로가 만나고 자연수,분수와소수,무리수,곱셈 에대한 에피소드를 통해 수에 대한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형식이에요.
요즘은 서술형 수학문제들이 참 많아 독서가 엄청 중요하겠다는 생각을 자주했었는데 이런 수학동화를 재밌게 읽는것도 큰 도움이 될것같아요.

찰리는 펑범한 3학년 남자아이고,어느날 서재에서 오래된 '수학연대기'라는 책을 꺼내는데 그 책 속에서 생긴건 이상하지만 친근한성격의 수학괴물 누메로가 나타나요!
누메로는 찰리와함께 거울을 통과해 새로운 세계로 가서 수학탐험을 시작합니다.


따로 보내주신 안내서에는 미리 책을 읽어본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의 간략한 후기와 5권시리즈 소개 그리고 학년별 교과 연계 목록안내까지 실려있어서 책을 읽기전 한번 훑어보았답니다
1권부터 5권까지 책의 내용들을 보니 나머지 2권~5권도 구매해서 꼭 보여주고싶은 내용이네요.차례로 출간된다니 기대해봅니다^^


누메로는 수학괴물답게 수학지식을 뽐내며 허세를 부린답니다. 그치만 누메로의 잘난척속에는 많은 지식들이 담겨져있어 잘난척은 하지만 밉지않은 캐릭터에요
숫자 '0'에 대한 이야기도 정말 재밌게 풀어주었구요~
인도인들이 발명한 0에 대한 이야기는 세계사책에서도 본적이 있어 아이가 더 반가워했어요??
수학동화답게 수학지식들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쉬운 대화로 구성해 술술 잘 읽혔답니다.

아라비아숫자덕에 간편하게 수를 표기할수 있었다는 이야기도 실려있고,일러스트도 재밌게 그려져있어서 두껍고 글밥이 제법있는 책이지만 지루하지않게 볼 수있었어요!

뒷부분부터는 아직 1학년인 아이가 이해하기 어려운 이야기들이 나와요 스토리는 재밌게 이어져있어 동화처럼 술술읽다가도 한번씩 질문을 하더라구요.
십진법과 분수 소수.곱셈과 묶음수등이 나와 저학년보다는 중학년이상 아이들이 훨씬더 재밌게 읽을수 있어보입니다.



분수이야기도 군대간 형의 편지로 재밌게 실려있어요.
아직1학년인 아들은 분수를 모르지만 앞으로 수포자가 되지않기위해서는 저도 아들도 수학동화를 통해서 이렇게 쉽게 스토리로 이해하며 예습 좀 해두면 좋겠죠?!

그 유명한 피타고라스의 정리에 대해서도 나와요
피타고라스와 제자 히파수스의 에피소드를 다루고있어요 피타고라스 자신의 공식에의한 무리수에 대해 머리로는 이해를 했지만 끝까지 무리수는 아름답지않은 미친숫자라며 세상에는 유리수만 존재한다며 인정하지않았고 결국 무리수의 존재를 발설한 히파수스를 독살한다는 내용이에요.
저도 책을통해 몰랐던 얘기를 알게되었네요.무리수라는것은 정말 과거에도 참 받아들이기 쉽지않은 어려운 숫자였네요.

저자분이 언어학 전문가라 어려운 수학개념도 가독성좋게 풀어주셔서 정말 재밌게 읽었어요.스토리텔링으로 수학의 기초 개념을 이해하며 사고력 확장까지 도움줄수있는 수학동화라 앞으로 나올 나머지4권도 구매해서 읽어볼 생각이에요!

찰리와 누메로의 수학탐험을 통해 아이의 수학적 상상력을 한껏 올려준것같아 참 뿌듯한 책이였네요

?글밥도 제법있고 두께도있어 이제 막 수학에 발들이기 시작한 초등저학년보다는 책에 실린 개념들을 어느정도 알고있는 중학년아이들이 더 즐겁게 읽을수있지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우리 아이들이 자라서 아직 발견되지못한 수없이 많은 새로운 수 들을 발견해주길 기대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