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왕성에서 유턴 열림원어린이 창작동화 4
이경아 지음, 조현아 그림 / 열림원어린이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왕성에서 유턴"을 읽으며 나의 청소년 시절이 떠올랐다. 그시절 내가 했던 고민들, 고민의 무게와 여러 생각들이 그대로 느껴져 마치 그때로 되돌아간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또한 중학생 엄마가 된 지금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의 생각과 고민을 깊이 이해하게 되기도 하였다.


"천왕성에서 유턴"은 부모님이 이혼 후 할머니와 함께 사는 은별이의 고민과 성장을 다룬 이야기이다. 부모님의 이혼이 자신때문이라 여기며 고슴도치처럼 친구들에게도 가시를 세운다. 그렇지만 은별이는 부모님의 사랑을 받고 싶은 사랑스럽고 외로운 10대 소녀이다. 어느날 게임기를 통해 나타난 홀로그램 바리데기를 만나게 되고 바리데기와의 이별과 엄마의 재혼, 열렬한 팬이었던 창오빠의 자살시도 사건등을 통해 은별이는 한층 성장하게 된다.



작가는 아이들에게 익숙한 길, 안전한 길이 아닌 자신만의 길을 찾아가라고 이야기한다. 물론 위험하고 어려울 때도 있지만 우리에게는 언제나 힘을 보태주고 길을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친구와 가족들이 있음을 잊지말라는 당부도 함께.

은별이는 부모님의 이혼으로 다른 사람을 믿지 못하였지만 영화를 만들면서 친구와 함께 하는 방법을 배워갔다. 힘들면 도와달라고 부탁하고 힘든 친구는 내가 도와주고 서로 도와주면서 의지하면서 영화를 완성하였다. 영화를 만들면서 은별이는 사람들을 이해하고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도 배운 듯 했다.

"문 열어라 문 열어라 바리데기 나간다!"

바리데기가 자신의 세계로 되돌아가기 위해 외우는 주문이다. 아버지 병을 고치는 약수를 구하러 다니는 바리데기는 태어나자마자 버림을 받았다. 어쩌면 은별이와 같은 처지이지만 피하지 않기로 하였다.

이제부터는 다른 사람의 눈이나 도리가 아니라 나를 중요하게 생각할래. 내가 끌리는 일을 하며 내 삶을 담담히 감당할거야. 그냥 바리데기로 말이다. p148

내 짐을 나 혼자 짊어져야만 하는 건 아니었다. 누군가에게 도와달라고 부탁해도 된다는 걸 이제 조금은 알 것 같다. p158

현실이 힘들고 어렵지만 이 곳을 벗어나 다른 곳으로 가면 행복할까? 이 세상 넘어 천왕성으로 가면 현실의 고민이 해결될까? 나에게 직면한 문제를 피하지 않고 현실에서 담담히 감당해내야만 한다. 만일 힘들다면 누군가에게 도와달라고 부탁하면 된다. 그것이 오롯이 나로 살아가는 방법이겠다. 천왕성의 유턴이 내게 가르쳐준 삶의 지혜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