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뉴스와 진짜 뉴스를 구별할 수 있어? - 가짜 뉴스를 찾아내고 진짜 뉴스를 알아보는 법
조이스 그랜트 지음, 캐슬린 마르코트 그림, 한성희 옮김 / 풀과바람(영교출판)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고 일어나면 쏟아지는 기사, 광고, 다양한 정보등 미디어 홍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무엇보다 진짜와 가짜를 가려낼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편으로 앞으로 더 많은 정보와 뉴스들이 쏟아질텐데 과연 우리 아이들은 진짜를 잘 구별할 수 있을까?하는 걱정도 들었다. 어릴때부터 우리 아이들에게 가짜 뉴스와 진짜 뉴스를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주고 싶었지만 왠지 어렵게 느껴졌었다. 이번 "가짜 뉴스와 진짜 뉴스를 구별할 수 있어?"라는 책을 만나 반가운 마음에 읽기시작했다.

이 책은 가짜 뉴스가 가지는 특성을 알려주고 어떤 원인으로 가짜 뉴스가 만들어지는지 과정을 알기 쉽게 그림과 글로 설명해주고 있다. 그리고 뉴스가 만들어지는 과정과 뉴스가 가지는 특징을 소개하며 뉴스를 만드는 기자에 대한 이야기도 해준다. 또한 대부분의 언론은 특정한 정당이나 단체와 이익을 대변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시각을 가지고 뉴스를 해석해야함을 강조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비판적 사고가 중요함을 말하면서 온라인에서 뉴스를 볼 때 확인해야할 9가지를 알려주면서 끝맺고 있다.


사람들이 가짜 뉴스를 만들고 공유하는 이유는 바로 이라고 한다. 돈을 벌기위해 사람들은 가짜 뉴스를 만들기때문에 더더욱 가짜 뉴스를 구별할 수 있어야 하고 또한 가짜 뉴스를 공유하거나 클릭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한다.



우리가 가짜 뉴스를 잘 구별해야 하는 이유를 소개한 그림이 있다. 인플루언서는 기업에 돈을 받고 제품에 대한 좋은 점을 소개하지만 우리는 제품이 진짜 좋은지 인플루언서가 돈을 받은 댓가로 홍보를 해주는 것인지 알 수 없다. 인플루언서의 말만을 믿고 제품을 구매했다가는 낭패를 볼 수 있다.



"왜 그럴까"

비판적 사고는 무엇인가를 궁금해하는 것이라고 한다. 어떤 일에 의심을 품는 것! 읽은 내용을 순순히 믿지말고 왜 그런지 궁금해하는 것이다! 비판적 사고를 가지고 뉴스를 읽고 그 내용이 진짜 뉴스인지 가짜 뉴스인지를 잘 생각하고 가짜 뉴스라고 판단되면 읽기 않고 공유를 하지않는다면 가짜뉴스의 자리는 점점 좁아져가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해본다!



"가짜 뉴스와 진짜 뉴스를 구별할 수 있어?"은 그림책 스타일의 책으로 그림과 글의 내용이 쉽게 설명되어 있어 아이들에게 가짜 뉴스에 대한 이야기를 잘 설명해 줄 수 있는 책이었다. 기자를 꿈꾸거나 세상 돌아가는 일에 관심이 많은 아이에게도 이 책을 꼭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