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 한국사 여행 떠나요! 4 - 조선시대 전기, 48주간의 생생한 한국사 대탐험 주말에 떠나는 한국사 여행 시리즈 4
김원미 외 지음, 나인완 그림 / 코알라스토어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빠 한국사 여행 떠나요, 흥미진진한 한국사 안내서~









#코알라스토어#아빠한국사여행떠나요#한국사안내서









학창시절,
국사, 세계사, 지리 이런과목 참 좋아했던 소녀였는데
그런 어뭉을 닮아서인지
7살 우리아들도 국사가 가진 이야기의 매력에 폭~빠져있어요.



아직 예비초등이다보니
본격적으로 뭘 알려주기보다는
 집근처에 있는 용산국립중앙박물관 주로 가보는데,
이제 슬슬 다른곳도 탐색해야겠죠?

 


그럴때 좋은 이정표가 될 수 있는
<아빠, 한국사 여행 떠나요>~~
엄마가 먼저 읽어봤답니다.
 


요즘 아이들이 역사를 어려워한다고 들었어요.
제 생각에는 역사가 가진 매력을 알기 전에,
외우는 대상으로 인식하는 거 같아 참 안타깝다는요ㅜㅜ
 


이러니 아이들이 실제 체험하고 질문하고 찾아 떠나는,
스릴만점의 우리역사 안내서가 꼭 필요할 거 같아요.
 


 

목차를 보니 책의 내용은
조선 개국부터 임진왜란까지의 조선전기 입니다.


새로운 나라 조선
조선의 수도 한양
조선의 문화와 과학의 발달
조선사람들의 생활상
어린 임금 단종의 눈물
새로운 세력 사림의 등장
조선의 대학자 퇴계와 율곡
임진왜란


목차만 봐도 대충 어떤 이야기가 나올지
감이 오는 어뭉이지만,
우리아이들에게는 뭔가 더 재미있는게 있을지 궁금합니다.


 


프롤로그를 보면
역사연구는 탐정놀이와 같은 거라는 설명이 나옵니다.


여러증거를 모아 사건을 해결하고
범인을 찾듯 유물과 유적 그리고 역사적 자료를 연구해서
과거의 일을 찾아내고 맞춰가는 거라구요.


비유가 참 센스있지 않나요?

 


 

처음 1장은 1392년 조선 건국부터 시작입니다.
간단한 연대표와 주요사건이 표시되어
아이들이 이해하기 좋을 것 같아요.

 


또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유일한 조선시대의 궁궐,

창덕궁에 대한 이야기도 사진과 함께 있어서

등장인물의 말풍선만 봐도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네요.




...





또 이 책에는 하나의 여행이 끝날때마다
정리활동이나 상상력을 자극하는 질문이 있었어요.

 


한양 문화유산 지도 만들기
한눈에 정리하기
조선 건국 과정으로 시간여행을 떠난다면?


이게 바로 1장의 정리활동인데요,
앞서 읽은 자료인
숙정문, 창덕궁,경복궁, 사직단, 숭례문, 보신각, 흥인지문, 종묘가 있어서
다시 한 번 체크할 수 있겠어요.


또 초등3학년 정도면
관심갖고 풀 수 있는 문제도 있네요.


 


 

7살 우리아들,

이제 역사속 인물이나 중요사건에 대해 조금씩 관심을 보이는데요.
이 그림과 글씨만 보고도
이순신이라고 바로 알아챕니다.
 


그러더니 일본이 우리나라와 또 전쟁할까봐

걱정이라고 하네요ㅜㅜ


 



주말에 떠나는 한국사 여행 시리즈는...


1권 선사시대에서 고대국가의 시작까지
2권 고대국가에서 남북국 시대까지
3권 고려시대
4권 조선시대 전기
5권 조선시대 후기
6권 개화기에서 대한민국까지


이렇게 시리즈로 있는데,
집에 소장해놓고 함께 보면 더 좋을거 같아요.










*이 포스팅은 출판사에서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