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 가능성 엔지니어링 - 오픈 소스를 활용한 분산 애플리케이션 계측부터 오류 추적과 분석까지 / OpenTelemetry 사용법 수록
알렉스 보텐 지음, 노승헌 옮김 / 한빛미디어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완독 후 느낀점>


알렉스 보텐의 "관찰 가능성 엔지니어링"은 현대 IT 환경에서 필수적인 개념인 '관찰 가능성'에 대해 철저하게 탐구한 책이다. 이 책은 단순히 이론만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식료품 주문 웹 애플리케이션을 예시로 하여 이론을 실무에 적용하는 방법을 상세하게 제시한다. 여기에는 OpenTelemetry를 포함한 다양한 오픈 소스 도구의 활용 방법이 포함되어 있다.


내 직업인 클라우드 엔지니어로서 이 책을 읽으며 느낀 것은, 관찰 가능성이 현대 클라우드 환경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이를 실무에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에 대한 깊은 통찰을 얻을 수 있었다는 점이다. 특히 나의 일상 업무에서 자주 다루는 도커와 쿠버네티스와 같은 클라우드 컴퓨팅 도구에 대한 계측과 분석에 관한 실용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었다.


이 책에서는 관찰 가능성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뿐만 아니라, 실제로 애플리케이션을 계측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한다. 이러한 설명을 통해 나는 관련 시스템을 더욱 효과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오류를 빠르게 파악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관찰 가능성 엔지니어링"은 현대 클라우드 엔지니어로서 필수적인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는 중요한 안내서다. 이 책을 통해 관찰 가능성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으며, 내 전문 분야에서의 업무 효율성과 성공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거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 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실제 링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