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베스피에르의 죽음
서준환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1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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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혹한 악마 로베스피에르가 고뇌한다. 그는 그저 미치광이였던 게 아니라 한때 그를 열렬히 지지해준 상퀼로트들과 각기 다른 입장을 가진 정치인들에 둘러싸인 한 인간이었다. 민심은 차갑게 식어간다. 식료품에 대한 최고 가격 고정제가 철폐됨에 이어 최고 임금 상한제가 도입된다. 납세액에 따른 선거권제한에 극렬히 반대했던 그의 과거 행적에 대한 진정성도 의심받기 시작한다. 혁명적 부르주아들이라고 해도 결국 부르주아 정치인일 뿐이다.

 

그가 그 즈음 공회에서 한 연설은 이러한 여론에 더욱 불을 붙었다. 국민공회 안에는 각기 다른 계층의 이익을 표방하는 각각의 정파가 있는 것이 아니라 공화정의 덕성과 이념 추구에서 하나로 움직일 수 있다. 하지만 다음날 머리기사는 이렇게 나온다. 로베스피에르 우파들과의 대연합 제안. 그는 공회에서 혁명재판에 대한 긴급법령과 방토즈 특별법을 가결시키려면 모든 정파를 초월한 덕성에 호소하는 수밖에 없었다고 토로한다.

 

어느 순간부터 모든 건 로베스피에르 때문이다. 그저 로베스피에르를 끌어내리기 위해 온건파와 급진파와 상퀼로트들이 모두 손을 잡는 모습은 이것이 이념간의 갈등이 아니라 복수극의 형태를 띠고 있음을 보여준다.

 

애초에 모든 이익들을 초월한 공공의 선을 추구한다는 것이 불가능한 것인지도 모른다. 각기 다른 입장과 시각차를 가진 사람들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것은 무엇인가 하는 것은 추상적인 것이 될 수밖에 없다. 인간이기에 구체적인 것에서 어떻게든 어떤 입장에 설 수밖에 없다.

 

어쨌거나 로베스피에르는 이상을 가지고 있었다. 마지막 전면전을 선언하는 연설에서 그는 가치 허무주의를 지적한다. 공화국의 덕성과 정의에 대한 열정은 권력욕으로 똘똘 뭉친 영악한 정치가가 빚어낸 오물덩어리로 유도된다. 저들의 궁극적 지향점은 가치허무주의이다. 그러면 이성에 따른 역사적 진보와 신념은 한낱 허무맹랑한 우스갯소리로 전락한다. 그 이후의 세계는 부르주아들에 의해 움직이는 권태와 방종의 역사가 될 것이다. 아, 너무 심각해질 필요는 없겠다. 이 모든 건 그저 소설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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