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머린
이사카 고타로 지음, 최고은 옮김 / 현대문학 / 2019년 11월
평점 :
절판


이사카 고타로 작가는 화성에서 살 생각인가? 책으로 처음 만났다. 일본 작가의 책보다는 한국 작가의 책을 선호하던 때라서 잘 모르는 작가님이었지만 주위에 이사카 고타로 작가님의 팬이 많아서 추천받은 책들을 여러 권 소장 중이었는데 그중에 칠드런도 포함되어 있었다. 그런데 내가 읽은 이사카 고타로의 두 번째 책이 칠드런의 후속작 서브머린이 되어버리는 난감한 상황이 되어버렸다. 서브머린을 완독한 지금 칠드런부터 먼저 읽었더라면 민폐 덩어리 진나이를 오매불망 기다렸을 것 같다. 매력덩어리 진나이에 푹 빠져서 순식간에 읽어버렸는데 진나이를 다시 만날 수 있는 칠드런이 있어서 행복하다.

직장 내 민폐 덩어리인 진나이, 감정을 겉으로 드러내지 않는 기사리즈 안나 두 사람 사이에 껴서 한숨만 푹푹 내쉬며 천장을 올려다보는 우리의 주인공 무토! 가정법원 조사관인 그는 지금 열다섯 살인 오야마다 슌을 시험 관찰 중이다. 오야마다 순은 고등학교 등교를 거부하고 방에 틀어박혀 컴퓨터만 붙잡고 있는 소년인데 남을 협박한 적이 있는 협박자들에게 협박 편지를 보내다가 사람들의 관심이 커져서 자수하게 되었다. 그러면서 주기적으로 무토 조사관을 만나며 말뿐이 아닌 실행하려는 의지가 있는 인터넷에 떠도는 살인예고 정보를 알려주게 된다.

한편 열아홉 살인 다나오카 유마는 무면허 난폭 운전을 하다가 조깅 중이던 중년 남성을 숨지게 한 소년이지만 소년법에 따라 검찰 송치 사건이 아니라 갱생을 위한 교육에 주안점을 두고 가정법원 조사관인 무토가 소년을 담당하면서 이런저런 조사를 하게 된다.

중ㆍ고등 학생 아들을 두고 있는 엄마로서 여러 작가님들이 다룬 소년법 소설을 읽어 왔지만 아직도 잘 모르겠다, 미성년들이 저지른 범죄의 처벌 수위와 나이의 기준을... 피해자, 가해자 어느 입장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이쪽은 억울할 것 같고 저쪽도 나름의 사정이 있는 것 같고... 최근에 둘째 아들 중학교에서 선배가 가위로 후배를 다치게 한 사건이 있었다. 그런데 가해자 학생이 자신은 소년법의 적용을 받는다는 사실을 알고 꺼릴 길 것 없이 당당하게 행동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한순간의 실수이든 고의적인 범행이든 미성년이라서 성인의 법을 적용하지 않고 갱생의 기회를 주는 게 필요하겠지만 막상 내가 피해자가 되어서도 그런 말을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왜 내가 이런 일을 당해야 하지 하는 생각에 너무 억울하고 불공평하다면서 소년법을 원망할 것 같다. 요즘 아이들을 보면 소년법 적용 나이를 낮추는 건 필요할 것 같다.

이사카 고타로가 서브머린에서 다룬 이야기들은 소년법을 본격적으로 심각하게 다루기보다는 여러 등장인물들을 만나면서 따뜻하고 희망적인 이야기를 경험할 수 있었다. 서브머린 후속작을 작가님에게 요청할 만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